[조직설계] 뮤지컬 산업 분석과 조직 재설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순서
1. 외부환경에 따른 기본적 조직구조설정
1. 동태성과 복잡성 분석
(1) 고려해야 할 환경요인이 많음
(2) 변화속도가 빠름
(3) 불확실성 정도가 높음
2. 유기적 조직구조
한국의 기업 - 신시 뮤지컬 컴퍼니
2. 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한 조직 재설계
1. 기존 기획실에 소속된 팀들의 기능 독립
(1) 기획부서
1) 존립 근거
2) 부서 세분화
① 사업운영팀
② 대내협력팀
③ 전략사업팀
2. 경영지원팀의 기능 분담
(1) 영업부서
1) 존립 근거
2) 부서 세분화
① 산업 규모 확장에 대한 영업활동의 필요성 : 외부영업팀
② 고위험 극복 및 고부가가치 실현 : 부가상품 판매팀
③ 외국의 대형뮤지컬 수입에 대한 대책 강구 : 콘텐츠 개발팀
(2) 인사부서
1) 존립 근거
2) 부서 세분화
① 스타시스템으로의 전환에 따른 인적자원 관리의 필요성
② 새로운 인적자원 확보를 위한 인사관리의 필요성
3. 마케팅부서의 기능 재설계
1) 존립근거
2) 부서 세분화
① 치열해지는 경쟁에서 경쟁우위 선취
②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충족 및 의견수렴의 필요성
4. 기타 기능부서 설정
3. 새로운 조직의 여러 가지 운영 방식
1. 의사소통 방식
(1) 사내 네트워크 시스템을 이용한 의견수렴
(2) 계층의 통합과 연공서열의 폐지에 따른 자유로운 소통 확보
(3) 통합공간을 이용한 각 부서간의 자유로운 의사소통 유도
2. 갈등 해결 방식 : 의사결정방법 시스템
3. 권한의 위치 : 기획부서와 인사부서에 집중
4. 상벌제도(인사고과)
4. Ⅲ. 결론 - 보고서를 끝마치며
- 본문내용
-
1. 외부환경에 따른 기본적 조직구조설정
1. 동태성과 복잡성 분석
(1) 고려해야 할 환경요인이 많음 최근에 와서 뮤지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정부, 관객 및 언론이 뮤지컬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해 졌다. 때문에 이러한 관계자들의 성향을 철저히 분석해야 생존가능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2) 변화속도가 빠름
관객의 취향이 급변하는 공연문화의 특성상 한번 고객의 취향을 정확히 맞춘 공연을 하여 수입을 올렸다 하더라도 그 공연을 지속적으로 해서는 수익을 올리기 힘들다.
(3) 불확실성 정도가 높음
공연예술의 특성상 무대에 올라서기 전까지는 기획사에서 어느 정도의 통제력을 발휘할 수 있지만 막상 배우들이 무대에 올라서게 되면 그 공연의 성패는 배우들의 움직임에 달리게 된다. 공연의 질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가 힘들다.
2. 유기적 조직구조
구 분
유기적 구조
기계적 구조
적합한 환경
동태적환경
안정적 환경
작업의 분업화
낮음
높음
커뮤니케이션
충고, 자문
명령, 지시
권한의 위치
능력과 기술을 가진 곳
조직의 최고층에 집중
갈등해결방식
토론, 기타 상호작용
상급자의 의사결정
정보의 흐름
상하로 자유로움
제한되고 하향적
공식화
낮음
높음
예술 산업은 일방적인 지시를 통해서 이루어지는 완성도보다 상호소통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완성도가 훨씬 높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동태적 환경에 적합한 유기적 구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판단된다.
한국의 기업 - 신시 뮤지컬 컴퍼니
1987년 10월 극단 신시의 창단이래로 1999년 기획사 신시의 뮤지컬 컴퍼니로 전환 되었고, 2000년 (주)신시 뮤지컬 컴퍼니로 법인화되었다. 2001년 문화관광부에 의해 전문 예술 법인으로 선정되면서 그 위상이 더욱 높아졌다.
현재 존재하는 대부분의 뮤지컬기획 산업 내 기업들은 대부분 제조업체의 인사부서에 해당하는 규모 정도로 그 역할이 불분명하게 구분될 뿐만 아니라 그 역할에 대한 책임이 대부분 CEO에게 돌아가는 등의 구조적 문제를 안고 있다.
1. 환경 분석을 바탕으로 한 조직 재설계
1. 기존 기획실에 소속된 팀들의 기능 독립
(1) 기획부서
1) 존립 근거 : 전략적 조직운영 및 급변하는 환경에의 기민한 대응
기획부서
사업운영팀
대내협력팀
전략사업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 [광고효과분석] 미샤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커뮤니케이션전략 수립
- 볼보 VOLVO SWOT분석과 마케팅 4P전략분석 및 볼보자동차 성공요인분석과 볼보 마케팅 실패분석 및 실패극복위한 향후 전략방향 제시
- [마케팅] 크록스(CROCS)마케팅전략
- 스포츠 이벤트 마케팅
- 분배적 정의
- [경영] P&G의 경영전략
- [국제경영]경영학에서 바라보는 국제경영의 정의와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고,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과 본인이 생각하는 국제경영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
- 다이소 DAISO 경영전략과 SWOT분석 및 다이소 성공요인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