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 BSC 도입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BSC 도입 현황
BSC 도입 배경
BSC 개념
BSC 역할
KOTRA 사례
KT 사례
BSC 한계
Summary
본문내용
BSC 도입 현황 - 해외

1992년부터 다국적기업을 대상으로 민간기업 도입 시작
Fortune 1000대 기업 중 50%회사가 BSC를 도입 또는 도입 중 (Source: Gartner Group)


은행

CITI Corp., JP Morgan, Bank of New Zealand 등


정보통신

HP, Motorola, British Telecom, AT&T 등


제조


GM, GE, Coca-Cola 등


유통/공공

Wal-Mart, 미국 정부, 호주 정부 등


BSC 도입 현황 - 국내

1990년대 후반부터 대기업과 대형 공기업을 중심으로 도입
정부에서는 참여정부 시절부터 BSC가 본격적으로 도입


민간부문

KT, 포스코, 삼성생명, 한국타이어, 롯데칠성,
남양알로에, E-Land, 웅진씽크빅, KTH 등


공공부문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교육과학기술부,감사원, 보건복지가족부, 환경부, 노동부 등


(Source: 2004, 한국경제신문 & SEM연구회)


BSC 도입 배경

순이익, 매출액 등의재무적 지표로 한정됨

결과 중심의과거 지향적 관리

장기적 성과보다단기적 성과에 중점


고객, 내부 프로세스,종업원 등 비재무적지표도 중요시함

과정도 중시하는미래 지향적 관리

계속 기업으로서의장기적 성과에 초점


BSC 도입하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품질관리] BSC에 대해서
  • Balanced ScorecardIndex1. BSC 출현 배경2. BSC의 개념3. 지표의 균형성4. 전략과의 연계5. 조직 내 의사소통 도구 6. BSC 종합평가7. BSC 구축 프로세스8. BSC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효과9. 사례 - 한국통신 도입 사례123456789I. BSC 출현 배경기업 경영환경의 변화1) 환경변화의 복잡성 증대, 경쟁의 심화- 지속적 성장 추구 → 핵심 역량의 필요 요구 증대2) 가치 중심의 핵심역량 경영, 미래 지향적인 사업구조 실현- 매출 증대 위주 → 가치 중심, 경쟁우

  • [공공조직관리론] 팀제의 실효성 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해결방안
  • 조직의 특성⑶ 그 밖의 팀제 조직을 실행하고 있는 조직에 대한 고찰Ⅱ. 팀제의 관점⑴ 수평조직하의 관점⑵ 거버넌스의 관점제 3 장 Ⅰ. 설문조사 및 인터뷰 ⑴ 설문지 대상⑵ 설문지 내용⑶ 인터뷰 내용 Ⅱ. 팀제의 운용 실태 (행정자치부 자치제도팀)⑴ 자치제도팀의 실제 운영 메커니즘 - BSC모형을 중심으로Ⅲ. 연구결과 분석 ⑴ 설문지 분석⑵ 행정자치부와 코트라의 비교분석⑶ 행정자치부 자체 조사와 우리조의 조사결과 비

  • [고객경영] 고객 지향적 경영
  • 조직을 만들었다는 데에 보다 큰 설득력을 보인다고 볼 수가 있다. 하지만 고객만족 경영에 대해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사람들은 GE사가 고객상담실을 설치한 것만으로는 고객만족 경영을 도입했다고 볼 수가 없다고 주장을 한다. 그 이유는 고객만족 경영은 보다 광범위하게 해석하여 경영전반에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경영시스템을 갖추어야 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고객만족경영의 최초 도입사례는 스웨덴의 스칸디나비아 항공사(SAS)의 얀 칼슨(Jan Car

  • [관료제론] 공공조직과 TQM
  • 조직의 비효율과 신뢰성의 상실이라는 위기를 극복하는 방안으로, 품질과 고객을 조직의 주요목적으로 설정하는 총체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TQM)을 대입해보고자 한다. TQM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고찰과 함께, 한국의 공공조직에서 TQM이 적용되고 있는 실태와 외국의 사례를 함께 논하고, 현재 도입되어 긍정적 평가를 받고 있는 BSC모형만큼의 효과성이 있을지를 예측해보기로 하겠다.Ⅱ. 본론 1. TQM이란 무엇인가? (1) TQM의 정의   TQM은 “고객

  • 전략정렬진단(Strategic alignment assessment) 성공사레(케이티KT)
  • BSC)전략정렬진단의 핵심요소전략정렬진단의 성공사례 (케이티 .KT)KT가 BSC를 도입하게 되는 외부적, 내부적 요인들 입니다BSC 도입배경BSC 중 전략정렬부서별 전략 정렬성과측정 및 보상BSC의 성과전략정렬 시 문제점5가지의 기본 원칙들원칙 1. 경영자의 리더십을 변화의 핵심 축으로 활용한다.원칙 2. 전략을 운용상의 용어로 구체적으로 전환한다원칙 3. 전사 관점에서 시너지를 창출하기 위해 조직과 전략을 정렬원칙 4. 전략의 전 구성원 일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