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상품학] 시장세분화와 상품포지셔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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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절 고객니즈가 불연속적으로 분포된 경우:편익기준세분화
군집분석에 의한 방법
탐색과 검정의 이단계 기법
편익기준세분화의 예

2절 고객니즈가 연속적으로 분포된 경우: 선호분포도
- 선호분포도의 예
- 선호분포도의 작성방법
- 선호분포도의 유용성과 한계

3절 전략적 가치 포지셔닝


결과

※에이스 침대의 시장세분화 전략
본문내용
에이스 침대의 시장세분화전략

세분시장1

-정통성

-다양성

-35세 이상의주부

-에이스및 기타
전문업체


세분시장2

-기능성

-가격

-25세~34세의 주부

-종합 가구 업체

세분시장3

-조화성

-미혼여성

-종합가구업체

-군소가구업체


INTRO

경쟁사들이 모두 평균적인 고객에 초점을 맞춘 상품을 내놓는다면, 차별화가 미흡하여 결국 가격으로 경쟁하게 되므로 이익이 저하될 것이다. 그러나 각 경쟁사가 명확히 정의된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면, 각 틈새에서는 국지적인 독점을 누리게 되므로 수익성도 높아질 것이다.
고객니즈가 불연속적 또는 연속적으로 분포되어있는가에 따라 크게 두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절 고객니즈가 불연속적으로 분포된 경우: 편익기준세분화

1. 군집분석에 의한 방법
군집분석 프로그램은 고객들을 1개,2개,3개 등등의 집단으로 분류해서 그 결과를 제시하는데, 이 가운데 어느 것을 선택할 것인가는 분석자의 주관적인 판단에 달려있다.
중요한 것은 고객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한 가지 또는 그보다 많은 종류의 상품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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