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 [무역학원론]한미 FTA가 국내산업에 미치는 경제적효과 분석(A+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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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5.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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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A+리포트에요*^^*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한미FTA가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2. 한미FTA가 전자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3. 한미FTA가 기계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4. 한미FTA가 철광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5. 한미FTA가 섬유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6. 한미FTA가 석유화학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7. 한미FTA가 정밀화학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8. 한미FTA가 중ㆍ전기계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한미FTA가 자동차산업에 미치는 경제적 효과
1) 對미 수출증가 효과
(1) 한국산 승용차
추가적인 2.4%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게 되어 수익성 개선 및 판매증대 효과로 연결될 수 있다.
(2) 트럭
미국이 25%의 높은 관세를 유지하고 있어 그동안 우리업체들의 수출이 사실상 불가능하였으나 향후 동 관세가 철폐된다면 한국 업체는 320만 대 규모의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될 것이다.
(3) 자동차부품
미국 현지 진출한 한국의 완성차 업체와 미국 자동차업계의 Global Sourcing이 증가하는 가운데 FTA가 통과되면 국산부품의 대외경쟁력이 제고되어 비즈니스 기회가 확대될 것이다. 2005년 對미 자동차수출 중 부품비중은 약 20%로서 비교적 높은 편이며, Big3로의 직수출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2) 對미 수입증가 효과
FTA 통과 후 국내수입관세 8% 철폐 시 미국 Big3는 국내에서 7.4% 가격경쟁력이 향상될 것이라 예상된다. FTA가 통과되면 우선 관세 8%가 감면 되는 데다 취득단계에서 특소세, 부가세 등 관련 세금이 동반인하 되어 소비자판매가격 기준 7.4%의 가격경쟁력이 제고되어 미국차의 국내판매가 증가할 것이다.
미국 Big3 외에 도요타, 혼다, 닛산 등 미국내 일본업체 생산 차량도 상당량 수입될 것이다. 운임 및 보험료를 감안하더라도 미국현지생산 일본차(’05년 약 330만 대)의 가격경쟁력 제고로 우회수입이 예상된다.
<중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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