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경영이론] 공자의 인재등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5.14 / 2019.12.24
- 26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공자?
信
引
恕
人間
- 본문내용
-
기륭전자, KTX, 코스콤, 이랜드하면 떠오르는 것이 무엇인가? 사회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다면 아마도 ‘비정규직 문제’가 가장 먼저 떠오를 것이다.
'파리 목숨' 비정규직의 노동인권을 무시한 채 사회보험이나 근로기준법의 제도적 보호조차 탈법과 불법으로 방기하는 악덕 사용자들의 패악을 대기업과 중소기업 그리고 민간과 공공부문 가릴 것 없이 너무도 흔하게 접하게 된다.
이처럼 효과성의 극대화만을 추구하는 현대 경영 환경 속에서 과거의 경영 방식은 시간이 지날수록 몰 인간적, 비인간적인 허점을 드러내고 있는 상황이다
기술이 발달하고, 경제는 비약적으로 성장했지만 여전히 인간 경영에 있어서의 극대화는 이전과 다름없이 실현 되지 못하고 있다.
그럼 우린 어떻게 해야 이 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우리는 이에 대한 해답을 공자에게 찾고자 했습니다.
공자
간략한 생애
공자는 노(魯)나라 창평향 추읍(昌平鄕 鄒邑:지금의 山東省 曲阜의 남동)에서 BC 551년에 출생하였다.
춘추 말기 사람으로 주나라의 봉건질서가 쇠퇴하여 사회적 혼란이 심해지자, 주왕조 초의 제도로 복귀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의 가장 대표적인 사상은 인(仁)이며,‘극기복례(克己復禮 : 자기 자신을 이기고 예에 따르는 삶이 곧 인(仁)이다)'를 그 핵심으로 여겼습니다.
그는 인(仁)을 단지 도덕규범이 아닌 사회질서 회복에 결정적 역할을 할 수 있는 정치사상으로 생각했다.
여기 보이는 이 책이 논어입니다.
‘논어’는 공자가 그의 제자들이나 그 당시의 사람들과 나누었던 대화나 그의 행동들을 간략하게 기록한 언행록으로 200여년 간의 편집과정을 통해서 오늘과 같이 형성된 것이다.
즉, ‘논어’ 에 보존된 공자의 어록은 구체적인 사건을 배경으로 하여 그때그때 제자들이 기억해두었던 공자의 통찰력과 지혜가 수집된 것이다.
공자의 사상을 전하는 유일한 사료 ‘논어’를 현대적 시각에서 분석하고 해석하여, 경영전략적 의의를 알아보겠습니다.
민언지의리라 국민이 정부를 믿게 해야 한다
이 말은 공자의 ‘정치론’을 역설한 말이지만, 회사의 바람직한 ‘상상론’을 거론할 때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말입니다.
국민이 정부를 신임하지 못하면 정치가 불안해지듯이 상사가 부하직원을 신뢰하지 못하면 조직의 운영이 잘 될 수가 없습니다.
- 참고문헌
-
[논문]
- 조병태·양기윤, <공자사상의 경영학적 연구>, 한국동림경영학회, 1996.
[단행본]
- 386 고전 경영 연구 모임, 『공자는 최고경영자(CEO) 였다』, 은금나라, 2000.
- 주선, 『공자 인간경영』, 중명, 2001.
- 로버트 레버링, 이관응 박재림 역, 『훌륭한 일터』, 엘테크, 2002.
- 마츠우라 모토오, 왕현철 역, 『주켄 사람들』, 거름, 2004.
- 야마다 아키오, 김현희 역, 『야마다 사장 샐러리맨의 천국을 만들다』, 21세기북스, 2007.
- 우에니시 아키라, 배정숙 역, 『프로 비지니스맨을 위한 성공비법』, 다리미디어, 2006.
[웹 페이지]
http://nagizibe.com.ne.kr/
http://www.fopra.com/sasang/gongja.htm
http://cfamily.tistory.com/21
http://blog.naver.com/harders
http://blog.naver.com/ldbass/100008547182/100034478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니클로 SCM 전략 분석
- 자유수임제가 감사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는가
- 굼융권 취업 면접 시 자주나오는 경제용어 100개
- 도미노피자의 SCM분석
- 이미지에 따른 패션 코디네이션의 종류
- 상쾌환PPT(숙취해소제 환 제품군 TOPof MIND 제고를 위한 IMC전략)
- 동기부여 개념과 이론분석및 동기부여 기업사례연구(삼성전자,구글,스타벅스,사우스웨스트,미라이공업)및 기업내 동기부여에 대한 나의의견
- 핫식스 제품분석과 SWOT분석및 핫식스 현재 마케팅전략분석및 핫식스 향후 국내외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오뚜기 기업분석과 제품분석및 swot 분석, 마케팅 전략,브랜드 이미지 ppt
- [물류경영] 바릴라스파 `Barilla SpA`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