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사커피 마케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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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전략적 상황분석
1) 시장분석
2) 경쟁자 분석
3) 고객 분석


3. 자사분석 (SWOT분석)



4. S T P 분석



5. 4 P Mix




6. 프리미엄 조의 마사커피 나아갈 방향 제시

본문내용
1. 기업 소개

(1) 브랜드 기원 : 생수, 향기
(2) 업 종 : 에스프레소&원두커피 체인점
(3) 대표 이사 : 곽길영
(4) 설 립 일 : 2006년
(5) 본 사 : 성서 이곡점 (대구시 달서구 이곡동 918-22번지)
체인점 : 김해점(1호점 오픈), 용산점 (달서구), 삼일점 (달서구)
상인점 (오픈예정), 구미점 (오픈예정), 대곡점 (오픈예정)
(6) 대표 활동 : 마사 커피 아카데미개설운영, 늘푸른문화센터 (바리스타양성과정)
(7) 경영 이념 : 무한 경쟁 속에서 경쟁력을 갖춰 소비자에게 감동을 선사하고, 더불어 가맹점은 그에 맞게 연구하고 노력하는 기업이 되자!!








2. 전략적 상황분석

(1) 시장 분석

1) 커피산업 분석
「 전국입점을 목표로 하는 ‘마사커피’로써 전체적인 커피산업 분석을 통하여 전략을 구사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여 커피산업분석을 간단하게 해보았다.」

① 신규 진입자(잠재적 진입)
: 산업의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 (소자본 가능)
스타벅스 효과(커피시장 확대 요인)로 다수의 새로운 기업 진입이 가능

② 공급자의 힘
: 고급커피 사업에서 원재료는 브랜드가치와 직결 ⇒ 안정적 공급과 품질은 매우 중요
공급자의 교섭력이 크기 때문에 ⇒ 안정적 유통과 친말한 관계 형성에 노력
(근거로는, 우수한 품질의 원재료 확보는 구매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며, 진입장벽이 낮아 구매자의 수가 많다는 것도 근거가 될 수 있다.)

③ 구매자의 힘
: 커피시장에서 소비자의 전환비용은 0에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에게 열위의 상태에 있다. ⇒ 고객의 욕구와 선호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이 요구된다.

④ 대체제의 위협
: 대체제로는 고급 레스토랑, 자판기 커피, 대규모 유통망을 보유한 캔 커피 업체, 기존 커피숍 등 많은 대체제가 존재 ⇒ 제품 특성 차별화가 중요

⑤ 산업 내 경쟁
: 상당수의 기업이 존재 함으로 집중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커피 시장은 이미 성숙기(포화)이며 경쟁 기업간의 경쟁이 아주 심화된 상태이다.
⇒ 선도적 위치 선점 및 유지하고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전략이 요구된다.

2) 커피 시장 분석

출처 : 문박사 커피연구소
www.drcoffee.co.kr

① 커피시장규모 : 총 1조 6000억 원 [2005년 12월 업계추산]

⇒ 원두·에스프레소, 캔·컵, 인스턴트로 크게 나누어 시장점유율을 비교한 결과 ‘마사커피’와 관련된 원두·에스프레소커피 시장이 10% 정도의 점유율을 보였으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출처 : 통계청, 보건복지부 자료



⇒ 위와 같은 결론을 나타내는 자료 ( 시장점유율을 나타내는 도표 )

② 시장 성장률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 인스턴트 및 레귤러 커피 시장은 성숙 및 쇠퇴기인 반면 에스프레소 커피는 현재 성장기로써의 성격을 띄고 있다.
출처 : 이강사회교육원 (www.ik.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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