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사커피 마케팅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2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1. 기업소개
2. 전략적 상황분석
1) 시장분석
2) 경쟁자 분석
3) 고객 분석
3. 자사분석 (SWOT분석)
4. S T P 분석
5. 4 P Mix
6. 프리미엄 조의 마사커피 나아갈 방향 제시
- 본문내용
-
1. 기업 소개
(1) 브랜드 기원 : 생수, 향기
(2) 업 종 : 에스프레소&원두커피 체인점
(3) 대표 이사 : 곽길영
(4) 설 립 일 : 2006년
(5) 본 사 : 성서 이곡점 (대구시 달서구 이곡동 918-22번지)
체인점 : 김해점(1호점 오픈), 용산점 (달서구), 삼일점 (달서구)
상인점 (오픈예정), 구미점 (오픈예정), 대곡점 (오픈예정)
(6) 대표 활동 : 마사 커피 아카데미개설운영, 늘푸른문화센터 (바리스타양성과정)
(7) 경영 이념 : 무한 경쟁 속에서 경쟁력을 갖춰 소비자에게 감동을 선사하고, 더불어 가맹점은 그에 맞게 연구하고 노력하는 기업이 되자!!
2. 전략적 상황분석
(1) 시장 분석
1) 커피산업 분석
「 전국입점을 목표로 하는 ‘마사커피’로써 전체적인 커피산업 분석을 통하여 전략을 구사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하여 커피산업분석을 간단하게 해보았다.」
① 신규 진입자(잠재적 진입)
: 산업의 진입장벽이 높지 않다 (소자본 가능)
스타벅스 효과(커피시장 확대 요인)로 다수의 새로운 기업 진입이 가능
② 공급자의 힘
: 고급커피 사업에서 원재료는 브랜드가치와 직결 ⇒ 안정적 공급과 품질은 매우 중요
공급자의 교섭력이 크기 때문에 ⇒ 안정적 유통과 친말한 관계 형성에 노력
(근거로는, 우수한 품질의 원재료 확보는 구매자에게 있어서 중요한 요소이며, 진입장벽이 낮아 구매자의 수가 많다는 것도 근거가 될 수 있다.)
③ 구매자의 힘
: 커피시장에서 소비자의 전환비용은 0에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고객에게 열위의 상태에 있다. ⇒ 고객의 욕구와 선호에 대한 끊임없는 탐색이 요구된다.
④ 대체제의 위협
: 대체제로는 고급 레스토랑, 자판기 커피, 대규모 유통망을 보유한 캔 커피 업체, 기존 커피숍 등 많은 대체제가 존재 ⇒ 제품 특성 차별화가 중요
⑤ 산업 내 경쟁
: 상당수의 기업이 존재 함으로 집중도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커피 시장은 이미 성숙기(포화)이며 경쟁 기업간의 경쟁이 아주 심화된 상태이다.
⇒ 선도적 위치 선점 및 유지하고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전략이 요구된다.
2) 커피 시장 분석
출처 : 문박사 커피연구소
www.drcoffee.co.kr
① 커피시장규모 : 총 1조 6000억 원 [2005년 12월 업계추산]
⇒ 원두·에스프레소, 캔·컵, 인스턴트로 크게 나누어 시장점유율을 비교한 결과 ‘마사커피’와 관련된 원두·에스프레소커피 시장이 10% 정도의 점유율을 보였으며,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출처 : 통계청, 보건복지부 자료
⇒ 위와 같은 결론을 나타내는 자료 ( 시장점유율을 나타내는 도표 )
② 시장 성장률
출처 : 삼성경제연구소
⇒ 인스턴트 및 레귤러 커피 시장은 성숙 및 쇠퇴기인 반면 에스프레소 커피는 현재 성장기로써의 성격을 띄고 있다.
출처 : 이강사회교육원 (www.ik.or.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에어비앤비 마케팅PPT] 에어비앤비 airbnb 성공비결과 마케팅 SWOT,STP,4P전략과 에어비앤비 경영혁신전략분석및 향후발전방향
- 부동산중개업 창업계획서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