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생금융상품개론] 파생금융상품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4.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 하고 싶은 말
- 파생금융상품의 종류에 따른 특징과 거래전략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들어가며
본문
1. 파생금융상품이란?
2. 선도거래와 선물거래
1) 선도거래와 선물거래
2) 선도거래와 선물거래의 개념
3. 선물거래의 특징
1) 주요특징
2) 선물거래의 경제적 기능
4. 주가 지수 선물
1) 주가지수선물의 개념
2) 주가지수선물거래의 특징
5. 스왑거래
1) 스왑거래란?
2) 스왑거래의 목적
3) 스왑거래의 종류
6. 옵션거래
1) 옵션거래란?
2) 옵션거래의 종류
3) 옵션의 기능
4) 주가지수옵션
5) 주식옵션
7. 옵션가격모형
1) 이항분포모형
2) 블랙-숄즈모형(Black-Scholes Option Pricing Model)
3) 옵션 그릭스(option Greeks)
8. 옵션거래전략
1) 순수포지션
2) 컴비네이션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선물거래의 개념이 일반인들에게 알려진 것은 얼마 되지 않았지만, 그 중요성이 대단하기에 많은 분들에게 관심의 초점이 되고 있다. 한데, 파생금융상품의 거래에 부정적 요소가 개입되어 판매자나 구매자에게는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는 현실이다. 관련업체들이 파생상품의 불완전한 판매를 방치해 두어 피해 업체들이 금융 기관을 상대로 손해 배상소송을 집단으로 청구하는 등 문제가 확산되기 시작한 게 2008년 4월인데 이제야 대책을 마련한다고 부산을 떠니 뒷북친다고 지적해야 할 지, 늦었지만 그나마 다행이라고 해야 할지 금융 감독 당국의 자세가 믿음직스럽지 않다.
금융감독 당국에서는 올해 자본시장 통합법이 시행되면 파생상품시장이 한층 빠르게 팽창할 가능성이 커져 이로 인한 피해 가능성이 더욱 높아졌다고 제도 개선에 나선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괜찮았지만 앞으로가 문제라는 식으로 들린다. 한가로운 얘기가 아닐 수 없다. 이미 올 상반기 국내 금융회사들의 파생상품 거래량은 280조원을 돌파했고 6월말 기준 거래 잔액이 63조원에 이르고 있다.이들 상품들 중 대다수가 일반 주식이나 채권 등에 비해 상품 구조 자체가 복잡하고 불분명하며 위험도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지금껏 금융 당국 감독의 사각지대로 방치돼 왔던 것에 대한 철저한 반성이 앞서야 하는 것이 순리다. 특히 금융 감독의 관행이 금융기관의 위험관리에만 치중하며 일반 투자자 보호에 소홀하다는 지적들을 겸허히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번 대책에는 금융기관의 내부 통제 시스템을 통하여 장외 파생 상품이 마구잡이로 발행되지 못하도록 스스로 제한하도록 하고 약관 심사 등의 규제를 통해 투자자 피해를 최소화하며 불완전 판매감독을 강화하는 내용 등이 포함될 것이라고 한다.
글로벌 금융 위기의 시발이 서브 프라임 모기지를 기초로 한 파생상품이었다. 정확한 부실 규모조차 파악할 수 없는 것이 파생 상품의 정체다. 그럼에도 우리 금융 시장이 글로벌 금융 시스템에 적응해 나가려면 앞으로 더 많은 파생상품을 능동적으로 접하며 개발하는 것을 피해갈수는 없다. 이번 대책이 이 같은 배경을 충실히 반영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이하일 한경사 2007.08.06
고수 http://thegosu.com
파생상품연구회 http://www.kodef.or.kr
아시아경제 http://www.asiae.c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력개발과활용_최근 점점 지식근로자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지식 근로자와 고성과 작업 시스템 대하여 각각 설명하고, 기업들이 지식 근로자들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그 사례를 하나 소개하시오
- [기업재무] 유한양행 기업가치평가분석, 재무분석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