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P]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구축 사례를 통해 본 ERP(전사적자원관리)의 생성배경, 발전과정, 특징, 목적, 구조와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구축 방법 및 향후 ERP(전사적자원관리)의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ERP(전사적자원관리)의 생성배경 및 발전과정
Ⅲ. ERP(전사적자원관리)의 특징
1. 회계관리
2. 영업관리
3. 생산관리
Ⅳ. ERP(전사적자원관리)의 목적
Ⅴ.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구조
1. RDBMS
2. Kernel
3. 데이터 Dictionary
4. 개발환경
5. 내부통신환경
6. 외부통신환경
7. 응용프로그램
Ⅵ.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구축 사례
1. 추진 배경
2. 구축과정
3. 추진성과
Ⅶ. ERP(전사적자원관리)의 구축 방법
Ⅷ. 향후 ERP(전사적자원관리)의 전망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ERP란 Enterprise Resource Planning의 약어로서 전사적 자원관리라고 불린다. 말 그대로 기업 활동을 위해 쓰이고 있는 기업 내의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여 궁극적으로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경영활동의 수행을 위해 여러 개의 시스템 즉 생산, 판매, 인사, 회계, 자금, 원가, 고정자산 등의 운영시스템을 갖고 있는데 ERP는 이처럼 전 부문에 걸쳐있는 경영자원을 하나의 체계로 통합적 시스템을 재구축함으로써 생산성을 극대화 하려는 대표적인 기업 리엔지니어링 기법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ERP는 어느 한 부문에서 Data를 입력하면 회사의 전 부문이 동시에 필요에 따라서 정보로 활용할 수 있게 하자는 것이다.ERP를 실현하기 위해서 공급되고 있는 S/W를 ERP Package라고 하는데 이 Package는 데이터를 어느 한 시스템에서 입력을 하면 전체적으로 자동 연결되어 별도로 Interface를 처리 하여야 할 필요가 없는 통합 운영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또한 ERP Package는 주기적으로 New Version이 공급되고 있어 신기술의 도입이 쉬우며 선진 업무 Process의 도입에 의한 생산성 향상, 많은 기업의 적용으로 신뢰성 및 안전성 확보, 전 모듈 적용 시 Data의 일관성 및 통합성으로 업무의 단순화 표준화 실현, 실시간 처리로 의사결정 정보의 신속한 제공 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ERP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업무처리 능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선진프로세스(Best Practice)와 최첨단의 IT를 동시에 얻는 효과를 거둘 수 있고, 이는 급변하는 경영환경의 변화와 정보기술의 발전에 필사적으로 대응하려는 기업의 고민을 동시에 해결시켜 주는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다.
Ⅱ. ERP(전사적자원관리)의 생성배경 및 발전과정
등장배경 = ERP는 제조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한 시스템인 MRP에서 발전 ERP는 어느 날 갑자기 생긴 개념이 아니라 경영 및 정보기술(IT) 환경의 변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생긴 것이다.
- 참고문헌
-
▷ 김종대·김현수(1996), ERP도입을 통한 프로세스 혁신방법론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 윤재봉·김명식·권태경, ERP 경영혁신의 새로운 패러다임, SAP코리아, 대청미디어
▷ 오재인(1998), ERP를 통한 통합정보시스템의 구현 전략, 경영과학 제15권 제2호 : 83-90
▷ 이재범·남기찬·한희영(1999), ERP 시스템 도입전략 및 효과에 관한 사례연구, 경영정보학회 추계논문집 : 247-260
▷ 이동길(1997), ERP 현황과 전망, 1997 정보기술의 현황과 전망 세미나, 한국오라클, 1997
▷ SAP KAKUMEI, 홍성찬·조병준 역(1997), ERP연구회, SAP혁명, 대청정보시스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 대한항공 마케팅 4P전략과 STP,SWOT분석 및 대한항공 바람직한 미래방향제시 - 대한항공 마케팅연구
- 에잇세컨즈 마케팅 4P,STP,SWOT분석 및 에잇세컨즈 새로운 마케팅전략 수립
- 쏘카 SOCAR 마케팅 4P전략과 쏘카 STP,SWOT분석 및 쏘카 미래전략방안 수립
- [전략경영] 캐논 경영전략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관광경영] 스페인의 주요 관광지 및 전략과 발전 방향
- 우리나라의 80~90년대 거시경제 정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