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경영전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삼성물산의 연혁 및 현황
삼성물산의 신비전
사업부제 조직
1.사업부제 조직이란
2. 사업부제 조직의 등장배경
3. 사업부제 조직의 장점 및 단점
사업유니트제 도입 배경
사업유니트제
창조적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강도 높은 관리혁명
사업유니트제의 문제점
삼성물산의 문제해결 방안
본문내용
◈ 삼성물산의 연혁 및 현황
1938.3 삼성상회 설립
1948.11 삼성물산공사 설립(사장:이병철)
1953.8 제일제당 설립
1975.5 종합상사 1호로 지정
1975.11 제12회 수출의날 ‘2억불 수출의 탑’ 수상
1977.2 삼성종합건설주식회사 설립
1977.11 제15회 수출의날 ‘5억불 수출의 탑’ 수상
1988.11 국내기업 최초로 수출50억불 달성
1994.7 삼성건설, ISO9007 품질경영 인증취득
1994.11 삼성건설, 건설업 세계최초 BS7750 환경경영 인증취득
1995.12 삼성건설, 삼성물산 합병
1997.12 건설부문, 주택개발부문 신설
2003.1 건설부문 재건축, 재개발 수주 2년 연속 1위
2004 총 3.9억 달러 수출에 1.7억 달러 수입과 함께 총매출 9조 6천억 원에 당기순이익
771억 원 기록

◈ 삼성물산의 신비전
=> Global Happiness에서 Profit & Rewards 로 변경
: 과거 비전은 매출이나 업계 순위 등 하드적 측면에 집착했으며 추상적이었다고 판단
• 비전
- 업종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는 회사
: 종업원에게는 일한만큼 대우해주고 주주에게는 수익을 거둔 만큼 보상하겠다.
• 핵심가치
- Profits & Rewards (수익과 보상)
• 삼성물산의 5대 경영원칙
1. 흑자최우선의 원칙
: 흑자를 내지 못하는 경영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는 각오아래 적자사업부는
과감히 퇴출시키는 사업부 도산제를 실시
2. 민주적 시장경제의 원칙
: 실적에 의해 각 사업의 자연스러운 투자확대 및 퇴출을 결정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회계방식도 도입
3. 자율 ․ 책임경영 원칙
: 회사조직을 전사 부문과 사업유니트로 나눠 전사부문에서는 중장기전략과 사업
포트폴리오, 재무, 인사 원칙만 세우고 실제 사업운영에 관한 일체의 책임과 권한은
사업유니트에 부여
4. 성과에 상응한 보상원칙
: 업적평가에 따라 보상하며 중장기적으론 임금체계 자체를 성과급 중심으로 바꿈
5. 유연한 사업포트폴리오 구성
: M&A 등을 통해 미래수익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사업유니트가 번 돈으로 독자적인
신규사업을 벌일 수 있도록 자율적인 사업구조 변신이 가능하도록 함

◈ 사업부제 조직
1.사업부제 조직이란
사업부제 조직은 회사에서 만드는 상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거나 혹은 같이 관리하기에는 규모가 너무 크다거나 하는 이유로 적당한 기준으로 나누어 관리 책임을 전면적으로 이양하는 것을 뜻하며 기업 전체의 업무가 제품, 지역, 고객별로 나누어 대규모의 직능별 부문구조를 보다 적은 사업단위로 분할하고 각각 하부 사업에 대한 필요한 자원과 권한 및 책임이 주어지는 비교적 독립된 경영 단위를 말한다. 사업부제 하에서는 각 사업부의 정해진 시장에 대해 책임을 지며 이익이나 수익성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삼성] 삼성의 기업경영, 경영철학, 신경영체제와 삼성 이병철, 이건희의 경영방식, 족벌경영 및 삼성의 인재상 그리고 삼성의 글로벌 전략 분석
  • 경영과 사업부제8. 통합적 조직관리9. 근대적 경영관리10. 조직활성화11. 노조를 필요로 하지 않는 경영12. 인재제일주의13. 최고완벽의 추구14. 정치와 사업의 분리15.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균형적 발전16. 경영자의 역할과 자세Ⅶ. 삼성 이건희 회장의 경영방식Ⅷ. 삼성기업이 바라는 인재상1. 삼성2. 삼성물산3. 삼성테스코Ⅸ. 삼성의 족벌경영 문제Ⅹ. 삼성 족벌경영의 사례. 족벌 경영세습의 척결 방안. 삼성의 신 경영전략 방안1. 도전의

  • [삼성][삼성SDI][삼성전관][삼성전자][삼성래미안][삼성물산][삼성코닝정밀유리][삼성코닝]삼성SDI(삼성전관), 삼성전자, 삼성래미안, 삼성물산, 삼성코닝정밀유리(삼성코닝), 르노삼성자동차, 삼성카드 분석
  • 삼성자동차의 기업가치5) 기타 평가기관이 보는 삼성자동차의 기업가치2. 합병기업(르노삼성자동차)의 인수방법과 시너지효과 분석1) 자산취득에 의한 인수2) 인수대금 지불방법3) 합작법인의 지분구성4) 기타합의사항3. 합병의 시너지효과 분석1) 외국업체에 의한 국내경영권 지배 최초사례 - 이미지 제고 효과2) 친숙한 삼성브랜드를 이용한 한국 내수시장 점유효과4. SM5 판매성과5. 향후 르노삼성의 글로벌 전략1) E비즈니스 전략2) 수출보다는

  • 삼성물산의 국제 마케팅 전략
  • 국제마케팅 전략(삼성물산)1 기업소개1-1 개요1-2 연혁1-3 주요사업1-4 기업목표1-5 현재 추진 사업3 결론Contents2 국제마케팅 사례사례1 삼성물산과 테스코의 합작사례2 프랑스 판매법인 실패사례3 사우디 철도차량 납품 프로젝트사례4 Samsung Japan사례5 Kazakhmys 위탁경영1-1 개요1-2 연혁1938년 대구에서 삼성상회로 설립1951년 삼성물산 주식회사 설립1975년 정부로부터 국내 종합상사 1호로 지정, 2억 달러의 수출실적 달성 1980년 ~ 1985년 연평균 31%

  • 삼성물산_상사부문_해외영업
  • 삼성물산에서도 성과를 이루어내고 싶습니다.3.최근 사회 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한가지를 선택하고 이에 관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1000자)환경과 사회를 생각하는 기업, 성장하는 브랜드최근 지속 가능한 마케팅과 소비는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은 환경 문제와 사회적 문제가 강조되는 현재의 사회적 분위기에 맞춰 비즈니스 모델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들의 브랜드 이

  • 삼성 테스코의 한국 진출 전략 -테스코 한국진출과 홈플러스 역수출 중심
  • 국제통상테스코의 한국진출과 홈플러스의 역수출목 차1. 서론2. 본론2.1. 영국 테스코의 한국진입전략2.2. 한국 홈플러스의 영국 역수출2.3. 홈플러스의 친환경경영3. 결론1. 서론삼성 테스코 홈플러스의 최대주주인 영국 테스코그룹이 최근 일각에서 제기되어 온 홈플러스 매각설을 공식 부인했다. 테스코는 지금까지 진행한 해외사업 중 한국진출 홈플러스 사업이 최고의 성공사례라며 투자를 지속하겠다고 강조했다. 2006년 세계 제일의 유통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