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 경영전략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2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삼성물산의 연혁 및 현황
삼성물산의 신비전
사업부제 조직
1.사업부제 조직이란
2. 사업부제 조직의 등장배경
3. 사업부제 조직의 장점 및 단점
사업유니트제 도입 배경
사업유니트제
창조적 기업으로 탈바꿈하기 위한 강도 높은 관리혁명
사업유니트제의 문제점
삼성물산의 문제해결 방안
- 본문내용
-
◈ 삼성물산의 연혁 및 현황
1938.3 삼성상회 설립
1948.11 삼성물산공사 설립(사장:이병철)
1953.8 제일제당 설립
1975.5 종합상사 1호로 지정
1975.11 제12회 수출의날 ‘2억불 수출의 탑’ 수상
1977.2 삼성종합건설주식회사 설립
1977.11 제15회 수출의날 ‘5억불 수출의 탑’ 수상
1988.11 국내기업 최초로 수출50억불 달성
1994.7 삼성건설, ISO9007 품질경영 인증취득
1994.11 삼성건설, 건설업 세계최초 BS7750 환경경영 인증취득
1995.12 삼성건설, 삼성물산 합병
1997.12 건설부문, 주택개발부문 신설
2003.1 건설부문 재건축, 재개발 수주 2년 연속 1위
2004 총 3.9억 달러 수출에 1.7억 달러 수입과 함께 총매출 9조 6천억 원에 당기순이익
771억 원 기록
◈ 삼성물산의 신비전
=> Global Happiness에서 Profit & Rewards 로 변경
: 과거 비전은 매출이나 업계 순위 등 하드적 측면에 집착했으며 추상적이었다고 판단
• 비전
- 업종최고의 수익률을 올리는 회사
: 종업원에게는 일한만큼 대우해주고 주주에게는 수익을 거둔 만큼 보상하겠다.
• 핵심가치
- Profits & Rewards (수익과 보상)
• 삼성물산의 5대 경영원칙
1. 흑자최우선의 원칙
: 흑자를 내지 못하는 경영은 어떤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는 각오아래 적자사업부는
과감히 퇴출시키는 사업부 도산제를 실시
2. 민주적 시장경제의 원칙
: 실적에 의해 각 사업의 자연스러운 투자확대 및 퇴출을 결정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회계방식도 도입
3. 자율 ․ 책임경영 원칙
: 회사조직을 전사 부문과 사업유니트로 나눠 전사부문에서는 중장기전략과 사업
포트폴리오, 재무, 인사 원칙만 세우고 실제 사업운영에 관한 일체의 책임과 권한은
사업유니트에 부여
4. 성과에 상응한 보상원칙
: 업적평가에 따라 보상하며 중장기적으론 임금체계 자체를 성과급 중심으로 바꿈
5. 유연한 사업포트폴리오 구성
: M&A 등을 통해 미래수익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사업유니트가 번 돈으로 독자적인
신규사업을 벌일 수 있도록 자율적인 사업구조 변신이 가능하도록 함
◈ 사업부제 조직
1.사업부제 조직이란
사업부제 조직은 회사에서 만드는 상품의 종류가 매우 다양하거나 혹은 같이 관리하기에는 규모가 너무 크다거나 하는 이유로 적당한 기준으로 나누어 관리 책임을 전면적으로 이양하는 것을 뜻하며 기업 전체의 업무가 제품, 지역, 고객별로 나누어 대규모의 직능별 부문구조를 보다 적은 사업단위로 분할하고 각각 하부 사업에 대한 필요한 자원과 권한 및 책임이 주어지는 비교적 독립된 경영 단위를 말한다. 사업부제 하에서는 각 사업부의 정해진 시장에 대해 책임을 지며 이익이나 수익성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