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보람상조 광고 분석 및 소비자 정보처리과정을 통한 의사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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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02.1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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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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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인식
정보탐색
구매전 대안평가
노출
주의
이해
기억
태도
구매
구매 후 대안평가
결론
- 본문내용
-
문제인식
최근 TV나 신문 그리고 기타 매체를 통해 우리는 상조 서비스에 대한 개념을 알게 되고 그 서비스의 필요성에 대해 한번쯤 생각하게 된다. 인간이면 누구나 맞이할 수 밖에 없는 상(喪)이라는 것을 준비 없이 맞이하게 될 경우 남게 될 후손에 대한 미안함과 부담을 덜어보고자 상조 서비스에 관심을 갖게 되고 ‘나도 준비해야 겠다’는 문제 인식을 갖게 되었다.
상조서비스의 경우 부모님이 언젠가는 돌아가실 것이 예상은 되지만, 즉각적인 해결이 필요치 않다는 이유에서 계획적문제의 유형으로 볼 수 있다.
문제인식을 유발하는 요인은 내적요인과 외적요인으로 나눌 수 있는데,
상조서비스의 경우 내적요인으로 인한 문제인식의 예를 들어보면
◎ “K씨는 자신의 부모님도 언젠가는 돌아가실 것이다라는 생각이 불현듯 들어, 상조서비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외적요인은 자신보다는 주변인이나 광고등의 영향을 받아 문제를 인식하는 것을 말하며 상조서비스의 경우 예를 들어보면
◎ “K씨는 최근 아버지의 장례를 치룬 친구L씨와 대화를 하던중, 장례비가 생각보다 많이 들었고, 한꺼번에 큰돈이 나가서 부담이 되었다는 얘기를 듣고, 상조서비스에 가입하는 것이 어떨까 라고 생각해봄”
◎ “K씨는 신문을 읽던중 우리에게 조금은 낯선 상조서비스광고를 발견하고 관심을 가지고 보게됨. 광고를 읽은 후 ”나에게도 언제간 필요한 상품이 아닐까“라고 생각하게됨”
■ 정보탐색
우리나라의 경우 상조서비스에 대한 인식이 보편화 되어있지 않은 편이여서 아직까지는 대체적으로 내적탐색보다는 외적탐색이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내적탐색은 지인들에게서 얻은 정보나, 광고등에서 얻은 정보가 이미 소비자의 기억속에 내재되어있는 경우인데, 우리나라에서 상조서비스광고가 시작된 것이 불과 1~2년전이기 때문에 소비자의 기억속에 남아있는 정보는 매우 적거나, 단순할 것으로 생각된다.
예를 들어 소비자들에게 상조서비스에 대해 아는정보를 물어볼 경우 현재 많은 광고를 하고있는 “보람상조”를 떠올리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그러나 “보람상조”라는 이름만 떠올릴 뿐 그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기억속에 저장되어있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그러므로 이런 소비자들은 적극적으로 외적탐색을 시도할 것이다.
외적탐색의 정도는 제품의 특성 / 개인적특성 / 상황적특성 등에 따라 달라지는데,
상조서비스의 경우, 매달 일정액을 납입해야하고, 그 비용을 전부 합칠 경우 비용이 꽤 높아지기 때문에 고가격제품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상조서비스의 경우 대부분의 소비자는 그에 대한 사용경험이나 지식이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부모님이 당장 몇일내로 돌아가시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보를 탐색할 시간이 많다. 이러한 요인들을 종합해봤을때 상조서비스는 대체적으로 외적탐색의 정도가 강하다고 예상해 볼 수 있다.
◎ "K씨는 과거에 우연히 접했던 상조 광고와 친구에게 들은 이야기가 생각났다.(내적탐색) 그 정보들을 바탕으로 직접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하여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고 지점에 전화를 걸어 상담원과 상담을 하였다.(외적탐색)
■ 구매전 대안평가
구매전대안을 평가를 하기위해선 소비자 나름대로의 평가기준을 세워야 한다.
상조서비스의 경우 기준을 세워본다면 가격/신뢰성/신속성/서비스 등을 들 수 있다.
가격을 중요한 기준으로 생각하는 소비자의 경우 다른조건이 비슷할 경우, 월납입액이나 기타 비용이 저렴한 대안을 선택 할 것이다.
신뢰성은, 상조서비스의 경우 대금을 지불하고 물건을 바로 받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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