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자원개발] 하이닉스의 HRD 프로그램 -온라인 그룹 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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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하이닉스의 HRD RROGRAM 『온라인 그룹 학습』
1. 온라인 그룹 학습이란?
2. 온라인 그룹학습의 목표
3. 온라인 그룹 학습의 프로세스
4. 온라인 그룹 학습에서의 구성원들의 관계에 대한 모식도
5. 각 참가자의 역할별 활동 흐름도
6. 온라인 그룹교육의 구체적인 예시

결론

본문내용
하이닉스는 1983년 현대전자산업주식회사로 설립되어 2001년 반도체 전문회사인 (주)하이닉스반도체로 사명이 변경되었다. 국내 사업장은 이천의 본사를 위시하여 청주 사업장과 서울사무소가 있으며, 유럽, 아시아태평양, 미국 등지에 26개 사무소와 13개 법인이 하이닉스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있다. 2007년 12월을 기준으로 총자산 14조 8668억 원, 자본 9조 363억 원, 매출액 8조 4338억 원이며 종업원은 18,266명이다. 계열사로는 구(주)아스텍(2008년 3월 18일 하이닉스 엔지니어링, 하이스텍, 하이닉스 인재개발원, 하이로지텍의 4개사로 분할하였음), (주)현대디스플레이테크놀러지, (주)큐알티반도체가 있다.

하이닉스는 2007년 세계 반도체 업계 6위, 메모리 반도체 분야 2위로 도약하며 미국, EU, 아시아 등 전 세계 50개국에 수출하는 글로벌 반도체 전문기업으로 성장하였다. 하이닉스의 비전은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세계 최고의 반도체 전문회사’이며 경영방침은 지식경영, 고객경영, 윤리경영, 환경경영이다. 2010년 세계 3위 반도체 회사로의 도약을 목표로 지난 2007년 3월 ‘제 2의 창업’을 선언하고, ‘세계 최고의 반도체 전문회사’라는 경영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하이닉스의 주요 제품군으로는 D램(메인 메모리, 컨슈머 메모리, 그래픽스 메모리, 모바일 메모리)와 플래시 메모리의 메모리 분야와 비메모리 분야로 나누어진다. 비메모리 분야는 2007년 말에 재진출한 것으로 향후 하이닉스의 주력 제품군으로 분류되고 있다.

하이닉스의 HRD전략은 기업미션인 ‘하이닉스 최고주의’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누어진다. 최고주의 인재양성을 목표로 핵심가치 전략지원, 글로벌 핵심인재 집중양성, 역량에 기반한 직무 전문가 양성, SDL(자기주도 학습지원)의 HRD전략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하이닉스는 자사의 인재를 최고의 인재로 양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이닉스의 인재교육은 계열사인 하이닉스 인재개발원에서 대부분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에서 활발히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교육 중 하이닉스가 실행하고 있는 ‘온라인 그룹 학습’에 대해 자세히 이해하고 분석하고자 한다.
하이닉스의 HRD RROGRAM 『온라인 그룹 학습』

1. 온라인 그룹 학습이란?
온라인 그룹 학습은 종래의 E-러닝 학습과 마찬가지로 학습의 매체로 인터넷이나 인트
라넷을 사용한다는 공통점은 있으나 개인의 교육에만 집중되는 종래의 E-러닝과 달리
온라인상에서 그룹 단위의 참가자가 목표 및 실천 활동을 공유하는 온라인 학습 방법을
말한다. 종래의 방법과는 다음과 같은 차이점을 가진다.

➀ 온라인상에서 그룹 단위의 참가자가 목표를 설정한다. 예) 리더십 향상
➁ 참가자 본인 및 참가자의 매니저로부터 목표에 대한 사전·사후 수순 진단이 간단히
제공 된다.
③ 전문가나 동료들로부터 목표 달성을 하는 실천방법, 조언 및 관련분야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를 제공 받을 수 있다.
④ 다른 참가자들과 목표 및 실천 활동을 공유하게 된다.

2. 온라인 그룹학습의 목표
일반적으로 기업과 같은 조직의 성과는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물적 자원과 인적 자원에
기초하여 창출되고 그 자원의 질에 따라 창출된 성과의 수준이 좌우된다. 따라서 조직은
조직 구성원의 자질 개발을 위하여 다양한 형태의 온·오프라인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이러한 형태의 교육효과는 개인의 학습능력, 태도, 수준에 따라 많은 편차를 가질 뿐만
아니라 시간의 경과에 따라 그 효과가 감소되는 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교육에
있어 그 시간과 장소 및 집합하는 인원에 대한 제한이 존재하기 때문에 효율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에는 많은 제약이 따른다.

이러한 오프라인 교육의 제약을 극복하기 위하여 인터넷이나 인트라넷 등의 양방향 통신
이 가능한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온라인 학습법이 제안되고 실행되었지만 종래의 온라인
학습방법은 교육의 일방성과 학습자 개인에 대한 강의나 교육에만 집중하고 있다는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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