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나비축제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연구배경
Ⅱ. 현황분석
1. opportunities
2. challenges
3. specific problems
Ⅲ. 사례비교
a. 호주 코란코브 리조트
b. 보령머드축제
Ⅳ. 비즈니스모델 분석
Ⅴ. overall strategy
Ⅵ. 결론
- 본문내용
-
Ⅰ. 연구배경
’2㎝ 나비’가 ‘유료 관람객 100만 명 유치’ 초읽기에 들어섰다. 이것은 지방축제 사상 유료 관람객이 가장 많이 찾은 기록으로 나비로 특화된 함평군의 지역축제가 전국규모 레저·생태축제 본궤도에 올랐음을 확인시킨 것이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100만 명대 관람객 시대를 대비한 새로운 대비책 또한 절실한 것으로 지적됐다.
함평 나비축제는 휴일 일시에 밀리는 관광객을 제대로 수용하지 못해 관광객들에게 또다시 교통지옥을 안겨줬으며, 주차·식수·화장실·의료시설·미아보호시설·요식업소 위생 등에서 여전히 많은 문제점을 노출해 관람객 100만 명 규모의 축제로는 합격점을 받지 못했다는 게 주변의 평이다. 또 해마다 성장하며 특히 올해부턴 엑스포로 치러지기까지 한 함평나비축제가 여전히 지역과 전국규모의 축제로만 머물고 있다는 사실도 아쉬운 점으로 꼽힌다.
우리는 이 보고서를 통해 함평나비축제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국제적인 축제행사로 발돋움하기 위한 발전방향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단행본
김인․박수진, 도시해석, 푸른길, 2006
이태희, 관광 브랜드 기획론, 대왕사, 2005
진인혜, 축제정책과 지역현황,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3
채용식, 밀레니엄시대를 위한 관광축제 이벤트론, 학문사, 2001
논문
김현호(2004), 축제마케팅과 지역발전 : 함평나비축제의 특성과 과제
대한지방행정공제회(2008), 지역축제 우수사례 : 함평 나비축제 ; 국제무대를 향한 함평나비의 비상(飛上)
문화관광부(2007), 문화 관광축제 변화와 성과(1996-2005)
문화관광연구원(2006), 한국지역축제 조사평가 및 개선방안 연구
인터넷사이트
2008함평세계나비․곤충엑스포 http://www.hampyeongexpo.org/01kr/index.html
문화체육관광부 http://www.mcst.go.kr/main.jsp
관광지식정보시스템 http://www.tour.go.kr/default.asp
한국문화관광연구원 http://www.kcti.re.kr/
한국관광공사 http://www.visitkorea.or.kr/
함평군청 http://www.hampyeong.jeonnam.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 여성마케팅의 정의와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