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론] 글로벌 금융 서비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10 / 2019.12.24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글로벌 금융 서비스
왜 그리고 어떻게 미국은행은 국제은행업과 관련되어있는가
왜 국제은행업에 관련되어있는가?
대리은행
해외지점
지사 사무실
해외 계열사
엣지 법(edge act) 사무소
국제적 은행 시설
미국 내 해외은행
대리점
지점
투자 회사
자회사
금융 회사
금융 지주 회사
국제 대출
신디케이트론(국제협조 융자)
신디케이션 진행 일정
대출이자율 결정
신용장
수입 신용장
선화증권
다른 문서들
승인된 신용장
추심
무담보어음결제방식
화환어음결제방식
외환 시장
외국환
환율
직·간접 환율
크로스레이트
외환거래
선물시장
선도시장
거래방법
계약
만기
외환 위험
환율 위험
금리 위험
재정 거래
신용 위험
국가별 위험
요약
사례
- 본문내용
-
Chapter 18.
글로벌 금융 서비스
18 장의 목적은,
▫ 왜 그리고 어떻게 미국의 은행들이 국제은행업에 연관되어지고 어떻게 외국은행들이 운영되는지 이해하고
▫ 국제적 대출이 국내 대출과 어떻게 다른지 설명하고
▫ 환율의 기본에 대해서 이해하고
▫ 외환 거래의 리스크를 평가하고
▫ 환율의 직접적, 간접적 의미에 대한 정의를 하는 것이다.
왜 그리고 어떻게 미국은행은 국제 은행업과 관련되어있는가
왜 국제 은행업에 관련되어있는가?
은행은 몇 가지 이유 때문에 국제 은행업과 관련되어있다. 첫 번째이면서 가장 중요한 이유는 그들 고객의 요구에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은행은 상품과 서비스를 수출입하는 고객과 무역거래를 원활하게 하는 은행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을 가지고 있다. 이 관점에서 해외 거래를 하는 국내 고객들을 가진 몇몇 은행들은 그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그들을 해외로 이끈다. 이와 유사하게, 해외 고객을 가진 은행들은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그들과 더욱 가까워지려고 원한다. 명백한 것은, 고객의 필요에 대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이윤을 창출할 것이라고 기대된다는 것이다.
이윤의 동기는 국제 은행업의 두 번째 이유이다. 국제 은행업은 국내 시장의 이윤 창출 보다 더 큰 잠재력을 가질 수 있는 새로운 시장을 연다. 하지만 높은 기대수익률은 높은 위험과 일치한다. 해외 시장에서 많은 이윤을 창출시킨 10년간을 돌아보면 많은 국제 은행업은 1998년에 인도네시아, 러시아, 대한민국, 태국과 같은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한 대부자금에서 많은 손해를 입었다.
세계의 다양성은 1970, 1980년대에 국제 은행업과 관련된 이유이다. 1990년대의 세계의 경제적 위기는 우리들에게 의사소통 기술의 결과로 인해 세계 경제 시장이 함께 연결되었고 그 결과 한 나라의 경제적 위기가 다른 나라에 빠르게 파급된다는 사실을 알게 했다. 결국 세계적 다양성의 이점은 감소하였다.
명성은 세계적 확장의 또 다른 이유이다. 런던, 도쿄, 그리고 다른 세계적 금융센터에 지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은행의 명성 광고를 더욱 촉진시켰다. 결국 이것은 그들에게 여러 나라에서 경영하는 기업들에게 접근하게 해주었고 그들은 새로운 시장과 새로운 고객에게 욕구 충족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이런 부분의 나머지는 국제 은행업에 참여하기 위해 미국 은행조직에 의해 사용된 중요한 방법을 제공하였다. 은행이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범위와 정도는 국제 은행업이 가끔씩 활동하는지 아니면 계속적으로 활동하는지에 달려있다.
대리은행
은행의 대다수는 기본적으로 국제 은행업에 관련되어 있지 않다. 고객이 국제적인 은행 서비스를 요구하는 경우에 은행은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대리 은행을 이용한다. 대리은행은 예금과 요금의 교환에 있어서 상품과 서비스의 전 범위 은행업을 제공하는 큰 은행이다. 전형적으로, 세계적인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리은행들은 통화 센터 은행이다.(뉴욕과 다른 통화센터에 큰 은행들이 위치하고 있다.) 몇몇 대리은행은 일반적으로 무역금융이라 언급되는 예금을 보유하고 있는데 이는 지불과 대금결제를 통하여 무역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다른 서비스로는 환전과 신용장 발급과 소개 , 외국회사의 신용정보 제공 등을 포함한다. 위에 소개된 서비스 외에도 대리은행은 국제적 대부를 행하고 그 대부금의 일부를 다른 은행에게 ‘협조융자’로서 팔기도 한다. 그들은 또한 스왑거래를 하며 투자와 다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광범위하게 국제간 무역에서 거래를 하는 은행은 일반적으로 대리은행을 사용한다. 예를 들어 미국 은행은 일본에서 많은 거래를 하게 될 때, 일본에 주요한 대리은행으로 ‘도쿄 미쯔비시 은행’을 사용한다. 따라서 일본에서 다른 은행으로부터 지급과 상환은 ‘도쿄 미쯔비시 은행’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와 같이 미국 은행은 다른 세계 다른 대형 통화 센터에서 대리은행과 관계를 유지한다. 이러한 네트워크는 세계를 통한 자본시장에서의 효율적 자본의 흐름을 촉진시키는 채널을 제공한다.
해외 지점
은행은 그들이 국내 지점을 보유하고 있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해외지점을 보유하고 있다. 즉 해외지점은 먼 거리에서 모회사를 대표한다. 몇몇 지점은 다른 지점이 오직 제한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반해, 그들의 고객에게 완전한 범위의 은행 서비스를 제공한다. 완전한 범위의 서비스는 예금과 대부자금과 투자자금의 공급을 포함한다.
연방 준비법에 의하면 연방 준비체제에 속한 은행은 해외지점을 연방 준비이사회의 승인을 받고 설립해야 한다.
지사 사무실
지사 사무실 외견상 영업사무소이다. 본사는 대부자금과 예금을 예약할 수 없지만, 그들은 본사를 위한 사업의 개발을 할 수 있고 그 밖의 다른 곳에서 일어나는 이러한 것들에 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공창업전략」융합 아이템 제안서(중간고사 과제물 - (택시 + 카풀) 어플리케이션)
- 메리어트호텔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 메리어트호텔 호텔경영전략과 마케팅사례/ JW메리어트 한국 마케팅전략/ 매리어트호텔 향후전망 시사점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조직경영]롯데호텔 조직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조직행동론] Big-5 Model과 학습 유형의 관계
- (성적A) [마케팅원론] 시장의 매력도를 분석하는 절차 및 시장 매력도를 평가하는 기준인 외형적, 구 조적, 환경적 요인들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이더(EIDER) 환경 분석과 마케팅 전략
- [거시경제학] 현재 우리나라 거시경제 정책
- 시장조사론_국내외 기업의 마케팅 조사 사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