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삼성전자의 해외 LCD시장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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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들어가며
- TFT-LCD에 대하여


Ⅱ. 본론

1. 당시 LCD 시장과 삼성전자의 진입
2. 11.3″ vs 12.1″ 주요 쟁점
⑴ 11.3″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⑵ 12.1″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3. 삼성전자의 선택 - 12.1″
4. 12.1″ 선택 후의 상황과 전략
5. 삼성전자의 현황과 전략


Ⅲ. 결론

- 결과와 느낀 점
본문내용
Ⅰ. 서론

- 들어가며

삼성전자는 국내 최대이자 세계적인 기업이다. 전 세계가 시장이고 활약 무대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경쟁력을 강조하는 것은 이 때문이다. 삼성전자의 반도체ㆍTVㆍ액정표시장치(LCD) 등 전략적 제품의 ‘세계 시장 1위’를 위한 발걸음은 분주하다. 그리고 올해는 삼성전자가 글로벌 시장에서 도약을 이룬 한 해 이기도 하다. 글로벌 경쟁력은 브랜드 경쟁력으로 이어지며 삼성전자의 브랜드 위상까지 높여놓았다. 그러나 이런 위상이 하루아침에 이뤄지지는 않았다. 현 위치까지 오기 위해 삼성전자는 전 세계인과 함께하는 글로벌 마케팅, 소비자들의 마음에 파고드는 사회공헌 등 음양으로 혼신의 노력을 쏟았다. 지금의 지속적인 성공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우리는 그들의 혁신적이고 시의 적절한 경영전략에 집중해 볼 필요가 있다. 후발주자로서 업계 1위로 뛰어오른 적절한 국제 경영의 대표적 사례이기 때문이다. 특히 삼성전자의 첨단 산업분야인 LCD의 글로벌 신제품 개발전략과 그 과정에 대해 주목해 볼 것이다. 삼성전자는 이 분야의 후발주자로서 1995년 당시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2004년에는 3년 연속 업계 세계1위를 기록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이 같은 성과는 미래의 성장산업인 LCD에 대한 과감한 투자 추진 및 차별화 기술개발을 위한 끊임없는 R&D를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한 결과라 할 수 있다.
이제부터 삼성전자의 사례를 통해 글로벌 신제품 개발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문제점과 갈등, 대처방안 마련과 그 과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 TFT-LCD에 대하여

TFT-LCD는 수백만개의 작은 셀들이 매트릭스 형태의 구조로 이루어진 박막 표시장치다. 액정 셀은 끝이 봉해진 2장의 유리판 사이에 액정이 들어 있는 구조로 유리판 내면에는 각각 나타내고자 하는 상을 표시하기 위한 전극이 형성돼 있다. 이들 전극들은 외부 단자에 전기적으로 접속돼있다.
현재 데스크탑용 모니터로는 CRT 모니터와 TFT-LCD 모니터로 나누어진다. 모니터가 점점 대형화될수록 기존의 CRT 모니터로는 공간의 제약을 많이 받게 되므로 점점 LCD 모니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다. 그렇다면 TFT-LCD 모니터의 장점이 무엇이고 단점이 무엇인지 알아보자.
TFT-LCD 모니터의 장점은 얇고 가볍다라는 점이다. 가시화면이 비슷한 CRT 모니터 17인치 평면 모니터와 15인치 TFT-LCD 모니터를 비교하면 LCD 모니터 15인치의 평균 무게가 4~5kg이라면 CRT 모니터는 약 16~20kg 정도로 CRT 모니터가 LCD 모니터 무게의 약 4배 정도 된다.
또한 소비전력이 적다. CRT 모니터는 전자총에서 나온 빔을 좌우로 위에서 아래로 주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구동시키는 데 높은 전력을 소비한다. 반면에 LCD 모니터는 TFT 소자를 on/off 하는 방식이므로 구동하는 데 소비되는 전력이 낮다.
전자기파가 적다. CRT 모니터는 전자빔을 주사시키기 위해 DY라는 부품을 이용한다. 이 DY 주위에 고주파의 전류를 흘려보내기 때문에 DY 주변부에서 고주파의 전자기파가 발생한다. LCD 모니터는 주사방식이 아니므로 전자기파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 장점이 있다.
화질이 중앙이나 주변이 동일하다. CRT 모니터에서는 구조상 화면의 주변으로 갈수록 포커스, GD, CG 등이 떨어져 중앙과 주변의 화질차이가 있다. 그러나 LCD 모니터의 경우 매트릭스 형태의 화소구조로 중앙이나 주변이나 포커스, CG, GD가 동일하며 또렷하다.
깜박임이 없다. LCD 모니터의 경우 다음 신호가 들어오기 전까지 계속 이전 상태에 머물러 있게 되고 액정의 응답시간 자체가 길어 60Hz의 주사 율에도 아무런 빛이 나오지 않는 시간이 전혀 느껴지지 않는다. 즉, 프레임 간 주사시간보다 응답시간이 길기 때문에 깜박임이 없다.
참고문헌
「국제경영= International business」전용욱, 김주헌, 윤동진저 / 문영사, 2005
「21세기 성장엔진을 찾아라」한국경제신문사외 / 삼성경제연구소, 2000
『급성장 예상되는 평판디스플레이 시장』조준일 / LG경제연구원, 1996.12.05
LG주간경제 391호
『전자업체 사례로 본 선발기업 따라잡기』박팔현 / LG경제연구원, 2002.04.17
LG주간경제 671호
『차세대 디스플레이 전쟁』 임영모 / 삼성경제연구소, 2002.11『TFT-LCD 다시 불황이 시작되나』한수연 / LG경제연구원, 2003.08.27
LG주간경제 742호
매일경제 2004.10.03 <삼성전자 `그룹`을 해부한다. (6)>
헤럴드경제 2005.05.25
내일신문 2006.11.27 <삼성전자 LCD 실적 10월 사상 최대>
헤럴드경제 2006.12.20 <삼성전자 글로벌 경영 어디까지 왔나>
세계일보 2006.12.21 <세계 속의 IT코리아 上-삼성 TV시장 석권 '트리플 크라운'>
삼성전자 홈페이지 http://www.sec.co.kr/
증권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 전자공시시스템 http://kind.kse.or.kr/
http://k.daum.net/qna/view.html?boardid=QCB005&qid=2fHCj&q=tftlc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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