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아웃백 vs 김가네 리더십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2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INTRO
Ⅱ. 산업, 기업 및 리더 선정
Ⅲ. OUTBACK STEAK HOUSE & 정희련 사장님
Ⅳ. ㈜ 김家네 & 박은희 부사장님
Ⅳ-2. Leadership Analysis
Ⅴ. Comparative Analysis - 두 기업 및 리더십 비교 분석
Ⅴ-2. 리더십 비교 분석
- 본문내용
-
Ⅰ. INTRO
최근 들어 ‘리더십’은 사람의 능력을 평가하는 필수불가결한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과거에는 개인의 능력을 평가하는 기준이 IQ, 성적 등의 개인적인 지적 능력, 혹은 문제 해결 능력에 국한되어 있었던 반면, 시대가 변화하면서 자신이 속한 집단의 비전을 제시하고, 그에 따라 주위 사람들을 관리하고, 추진해 나아가는 능력, 즉 리더십이 필수적인 성공 요소로 부상하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리더십 함양에 힘쓰고 있지만 그 방법에 많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저 리더십 관련 강의를 듣고, 리더십 교재 공부를 통해 획일화되고 추상적인 ‘리더십’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리더십에 전반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 특성도 있지만, 사실 ‘리더십’은 하나의 추상적이고 집합적인 개념이기 보다는 매우 큰 다양성을 띨 수 있는 개별적인 개념이라고 봐야 한다.
우리는 이 같은 리더십의 다양성을 가져오는 요인을 크게 세가지로 보았다. 우선 1)개인적인 기본 성향에 따라서 개발할 수 있는 리더십의 스타일이 차이가 나고, 자신이 속한 2)단체의 성격이나 산업의 특성에 따라서도 요구되는 리더십은 달라진다. 또한 3)개인이나 단체가 처한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다른 리더십이 부각되기도 한다. 이 세 가지 변수들은 무수히 많은 조합들을 만들어내게 되고, 이는 곧 그 변수들의 조합 결과인 리더십의 다양성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아무 기준 없이 두 명의 리더를 인터뷰하는 것 보다는 한가지 이상의 변수를 공통되게 정한 후에 조사를 하면 더욱 구체적이고 흥미로운 비교 분석이 가능할 것이다 생각하였다. 그래서 위의 세 가지 변수 중 한가지인 산업의 종류를 고정해 두고, 나머지 두 가지 개인적 성향 혹은 외부적 환경의 영향에 따라 어떻게 다른 리더십이 요구되고, 실제로 개발되어 왔는지에 대해 더욱 깊이 있는 비교 연구를 해 보기로 하였다.
Ⅱ. 산업, 기업 및 리더 선정
● 산업 선정
: 외식 산업 (Food Service Industry)
구체적으로 산업은 ‘Food Service Industry’, 즉 ‘외식산업’으로 설정하였다. 외식산업은 싱글족 문화, 웰빙 문화 등 현대 사회의 트렌드와 맞물려 그 중요성 및 발전 가능성이 매우 커지고 있고, 이에 따라 그 시장 내 경쟁 역시 매우 격심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우리는 이처럼 치열한 경쟁 하에서 어떤 리더십을 발휘해야 살아남을 수 있는지 호기심을 갖게 되었고, 바로 이것이 이 산업의 선택에 가장 큰 원인이 되었다.
또한 우리 팀원들 모두가 앞으로 자신의 꿈을 이뤄가는 과정에서 외식산업을 하나의 대안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 매우 융통성 있고, 활력 있는 산업이기에 우리의 이목을 끌기에 충분한 매력적인 산업이라 여겨졌던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각자의 미래 설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 하에 이 산업을 선택하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글로벌 리더 & 리더십 강의 시간에 많은 리더들의 특강이 있었지만 우리의 일상 생활과 매우 깊은 관련이 있는 외식 산업 관련 리더의 강연은 들을 기회가 없었기에 또 다른 새로운 시각을 접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산업군 선택에 한 몫을 하였다.
● 기업 및 리더 선정
: Outback Steak House 정희련 사장님 & (주)김家네 박은희 부사장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