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관광론] 국립 민속 박물관의 관광 문제점과 그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Ⅰ. 국립민속박물관 연혁
Ⅱ. 국립민속박물관에 대한 문제점
1) 각 전시실 전시 상황
2) 국립민속박물관을 찾은 관광객에 대한 인식 현지조사
(1) 선행연구 조사내용
(2) 현지조사내용
3) 국립민속박물관의 전시 및 시설에 대한 문제점 분석
Ⅲ. 대안 제시
- 본문내용
-
Ⅰ. 국립민속박물관 연혁
● 국립민속박물관 개요
- 명칭: 국립민속박물관
- 위치: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1-1번지 (경복궁 내)
- 역할: 문화관광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제 65조에 근거하여 설립된 국립민속박물관은 전통생활사, 전통공예기술, 전통세시풍속, 민간신앙, 각종 의례, 전통사회의 관습․제도 등에 관한 조사․연구와 동․서양의 민속을 비교 조사하여 전통세시풍속의 활성화 및 전승․보급, 민속유물의 구입․수집․보존관리 및 보존처리 등의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또한 민속유물의 문화상품화 및 정보화와 사회문화교육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전통 생활사, 전통 공예 기술, 전통 세시 풍속, 민간 신앙, 각종 의례, 전통 사회의 관습․ 제도 등에 관한 조사․ 연구와 동․ 서양의 민속을 비교 조사하여 전통 세시 풍속의 활성화 및 전승․ 보급, 민속 유물의 구입․ 수집․ 보존 관리 및 보존 처리 등의 업무를 관장하고 있다. 또한 민속 유물의 문화 상품화 및 정보화와 사회문화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조선 시대 대표적 궁궐인 경복궁 안에 위치한 국립 민속 박물관은 우리 민족의 전통 생활을 느끼고 체험해 볼 수 있는 문화와 교육의 터전이다. 우리 전통의 생활 문화를 조사․ 연구하고 전시․ 수집․ 보존할 뿐만 아니라 기획 전시, 박물관 교육 및 민속 행사 등과 같은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민들에게 전통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심어주고, 우리 문화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국립 민속 박물관은 1964년 고 석남 송석하 선생이 개인 소장품을 기증하여 서울 중구 예장동에 국립 민족 박물관으로 개관, 1950년 국립 박물관 남산 분관으로 격하 되었다가 1958년 그 직제마저 없어져 폐관되었다. 이후 1966년 문화재 관리국 소속하에 한국 민속관으로 개관하여 명맥을 유지하다가 1972년 한국 문화를 대표할 수 있는 한국 민속 박물관으로서 경복궁에 개관되었다. 여러 차례 개편을 거쳐 1998년 문화 관광부 직속 기관으로 개편되어 오늘날 한국을 대표하는 문화 기관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