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학점 우수작)[부동산] 역세권 주변지역의 용도지역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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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삼월달 경 레포트샵에 검수
통과후 얼마간 정상적으로 지원했던 자료입니다.
개인 사정상 3개월 정도 삭제했다가 다시 올립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정상 재등록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귀사의 건승을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역세권의 결정요인
1. 접근성 요인
2. 경제적 요인
3. 자연적 요인
4. 제도적 요인

Ⅲ. 서울시 지하철 건설과 지가변동
1. 주거지
2. 상업지

Ⅳ. 사례지역 분석
1. 일반적 현황
2. 지가변화 분석
가. 시기별 지가변화
① 주거지
② 상업지
나. 거리별 지가변화
① 주거지
② 상업지
3. 공간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도시가 발전함에 따라 급속한 경제성장과 인구의 유입으로 대도시에서는 주택, 환경, 교통 문제 등의 각종 사회․경제적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대도시의 교통문제는 시민들의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할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 엄청난 비용을 유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정부와 지자체에서는 대도시의 교통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수단으로 지하철을 건설하고 있다.지하철은 대량운송이 가능하고 정시성을 띤 교통수단이므로 지하철 노선을 중심으로 하는 교통축을 형성하므로 지역개발 촉진과 함께 시민 생활 패턴에 많은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고 특히 토지 이용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즉, 지하철 건설로 인하여 지하철역 주변지역의 접근성이 개선됨으로 인해 지하철 역세권지역을 기존의 토지이용보다 바람직한 토지이용으로 전환하기 위한 역세권개발을 유도하게 된다.
여러 가지 교통시설 중에서 지하철 건설이 주변지역인 역세권에 미치는 영향은 광범위하다. 새로운 지하철 노선은 교통체계뿐 아니라 사람들의 활동체계에도 변화를 수반하며, 지하철이 통과하는 노선 주위의 토지는 향상된 접근성을 바탕으로 고밀도 상업시설이 입지하고 지가가 다른 지역에 비해 급속히 증가한다. 도시 외곽지역에 있어서도 지하철 건설은 타 교통 수단과 비교할 때 도심까지의 통행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인구 밀도 증가와 지가 상승을 가져온다. 그러나 지하철 건설의 영향은 모든 지역에 일정하게 나타나는 것은 아니어서 지역마다 다르고, 또 도시 내에서도 지역 특성, 혹은 도심지로부터의 거리에 따라서도 상이하게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이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 수행될 필요성이 있다.우리나라의 경우는 국토건설이 본격화되었던 1960년대 이후부터 교통시설의 확장이 활발하였고, 이 건설의 사업타당성분석과 지역성장 및 도시발전에 미친 영향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였다. 다만 이러한 연구도 지가변동에 대한 시계열상의 분석이나 토지가격형성용인에 대한 한정된 분석에 그쳤다.
본 레포트는 역세권 주변지역의 용도지역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파악하기 위하여 지하철 8호선 구간 중 지하철 주변여건이 서로 다르게 형성되어있는 잠실, 송파, 문정역을 선정하여 지하철의 역세권내의 지가분포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역세권 내의 지가가 지하철의 접근성 혹은 주변의 토지이용현황, 주변환경 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각 역세권내의 지가가 어떠한 지가상승요인에 더욱 영향을 받는지를 고찰하겠다.
Ⅱ. 역세권의 결정요인
1. 접근성 요인
역세권의 진행은 접근성이 유리한 방향으로 전개된다. 따라서 접근도는 중요한 역세권 지가결정요인이 된다. 도시에서는 위치가 토지의 경제적 가치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그 위치에 중대한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교통이다. 특히 대도시의 경우 자동차 교통의 발달로 도시내부의 경제적, 물리적 유발 및 자동차의 속도저하로 도심상업지구의 이심현상이 일어나는 반면 교통이 새롭게 정비되는 지구는 접근성이 유리한 조건이 되어 지가를 상승시킨다. 상승하는 지대․지가의 기원은 도시인구 및 소득의 증가에 기인한다고 생각되지만 도시의 지가동향에 관해서는 특히 도시용지의 공급이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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