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쟁세력모형/마이클포터의 가치사슬 모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zzz
- 목차
-
1.경영환경의 분석 틀로서의 경쟁세력 모형을 설명
2.M.porter의 가치사슬 모형을 설명
- 본문내용
-
위의 그림과 같은 다섯 가지 경쟁세력들을 성공적으로 대처하여 "교섭력(bargaining power)"을 확보하기 위하여 정보기술의 활용사례는 다음과 같다.
1.구매자.
소비자와 같은 구매자집단은 경우에 따라서 단체로 "교섭력(bargaining power)"을 발휘하여 기업의 이윤을 잠식할 수도 있다는 점에서 경쟁세력의 하나에 해당한다.
ex)서울지역 외식업소들이 식대를 너무 많이 올리자 이에 맞서 외식을 자주 하는 직장인들이 동맹하여 불매운동을 전개해서 식대를 원위치로 환원시킨 사례.
★정보기술의 활용사례.
☞정보기술은 이러한 구매자집단이 다른 경쟁사들로 거래선을 옮길 경우에 "변경비용(swithing cost)"을 발생시킴으로써 구매자 집단의 결집력을 약화시킬 수 있다.
ex)American Hospital Supply는 거래하는 병원들의 구매담당자에게 주문입력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시스템을 제공하지 않았던 경쟁사들로 쉽게 거래선을 변경하지 못하게 막음으로써 변경비용을 야기시켰다.
☞시장분석가에게 구매자이윤을 분석하는데 필요한 도구를 제공함으로써 구매자 집단의 "교섭력(bargaining power)"을 약화시킬 수 있다.
ex)금융기관은 고객의 과거 대출기록이 입력되어 있는 정보기술을 활용하면 연체 가능성이 큰 부실한 대출고객의 특징을 알 수 있다.
- 참고문헌
-
출처: http://211.233.24.163/~cybermba/degree/mis/note/hwp/mis09.hwp
http://www.bunet.co.kr
경영과 정보시스템 제2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서비스 품질관리 실패사례 분석(VIPS & Blockbuster)
- 본인이 경험한 부정적인 리더쉽 상황을 구체적으로 사례로 제시하고 리더쉽의 근본 원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학습한 리더쉽 이론 중 하나를 적용하여 제시
- [생산관리] 선진 물류업체 P&G 사례조사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반찬배달전문쇼핑몰사업계획서
- [항만의 종류와 시설] 항만종류의 분류 및 항만시설, 수역시설, 외곽시설, 계류시설, 하역시설, 부두
- 신라호텔 호텔경영 마케팅사례 연구와 신라호텔 SWOT분석과 사업분석 및 신라호텔 미래전략방향 수립
- [힐튼호텔 글로벌마케팅전략 사례연구] 힐튼호텔 기업분석과 힐튼호텔 마케팅 SWOT,4P전략,서비스전략,경영전략분석및 나의견해정리 레포트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여가학개론] 나라별 여가활동 조사
- [서비스마케팅] 금호 아시아나 항공(Asiana Airlines) 성공요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