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회사와 대형 유통업자 간의 갈등 관리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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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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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이 주제를 선정하게 된 배경
2.1.삼성전자의 CPFR 도입배경
2.2. CPFR의 개념
3.1. 삼성전자의 GSBN
3.2. GSBN 추진목표와 전략
3.3. GSBN의 긍정적인 영향
3.4.삼성전자의 CPFR 활용상황 사례
3.5. CPFR의 성과
4. GSBN이 갈등 관리에 미치는 영향
4.1.힘의 측면에서의 효과
4.2. 힘의 다섯 가지 원천에서의 효과
5.외국의 CPFR 도입사례
6. 삼성의 GSBN 사례에서 얻어낸 결론
- 본문내용
-
1.이 주제를 선정하게 된 배경
▷현지의 유통업체들과의 갈등 상황 발생 및 심화
▷국내 유통업체와는 다른 이질적 환경
▷유통업자와의 지리적, 정보적 격차
▷국내 제조업체는 협상에 있어서 현지 제조업체보다 상대적으로 불리.
글로벌 기업 삼성전자의 예
“삼성전자는 금년 1월 25일, 궈메이와의 재계약시, 입점비 등 계약 외 비용 문제에 대한 협의에 실패하자, 자사 제품을 철수시키는 등 초강수를 통해 단호하게 대응”
“공격적인 매장 증설, 특판 및 판촉 활동에 따른 제반 비용은 고스란히 제조업체에게 전가되었다. 시장 지배력이 급상승한 전영점에 비해 상대적으로 협상력이 약화된 제조업체들은 전영점의 과도한 유통 비용 요구에 응하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
-최근 삼성전자가 진출한 중국시장에 대한 칼럼에서 발췌.
비단 중국 시장뿐 아니라, 글로벌 진출에 있어서 현지 유통업체와의 관계 개선이 요구됨.
2.1.삼성전자의 CPFR 도입배경
삼성전자는 24개의 해외 생산법인과 36개의 판매법인, 20개의 해외 지점들을 갖추고 있는 글로벌 기업으로서 해외배출 비중이 전체 매출의 85%를 차지하고, 순이익 역시 해외시장에서 약 88%가 창출되고 있는 만큼 판매에서 구매에 이르기 까지 글로벌 비즈니스를 최적화할 수 있는 경영정보시스템 체계의 구축이 필요했다. 그래서 지역, 법인 판매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거래선의 접점에 위치하여 내부 유관시스템을 통합, 연계하고, 거래선과의 구매, 판매, 재고, 마케팅, 물류 정보를 공유하는 시스템인 GSBN을 도입하게 된다.
2.2. CPFR의 개념
공급자와 발주자간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시스템을 통합하여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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