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관광전략론] NTO의 국제관광전략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NTO의 국제관광전략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국제 관광마케팅 전략
1. 국제관광의 의의
2. NTO의 마케팅기능
3. 국제관광마케팅 전략

Ⅱ. NTO의 기능과 역할
1. NTO의 개념
2. NTO의 유형
3. NTO의 기능

Ⅲ. 한국관광공사의 기능과 역할
1. 한국관광공사
2. 관광수요 증대에 따른 역할
3. 지방화시대에 민간주도형 관광개발과 한국의 관광공사
4. 국민관광과 한국관광공사
5. KNTO의 특수정책 사업활동에 관한 역할
6. 관광종사원 교육을 통해 서비스 향상을 위한 역할
7. KNTO의 역할과 기능의 진전

Ⅳ. 국제 관광진흥 추세와 바람직한 추진 방향
1. 정부관광정책과 관광공사 경영전략과의 접근성 향상
Ⅴ결론
본문내용
Ⅰ. 국제 관광마케팅 전략
1. 국제관광의 의의
관광행위가 공간적ㆍ이념적 통일체인 국가의 경계를 넘어 이루어질 때 이를 국내관광(domestic tourism)과 구별하여 국제관광(international tourism)이라 한다.
따라서 국제관광은 관광자의 이동에 따른 효과가 국경을 넘어 발생하므로 관광주체인 관광자에게는 물론 관광송출국, 관광수용국, 국제관계 등에도 영향을 미치며, 이 때문에 그 역할과 효과는 국가적ㆍ국제적 맥락에서도 의의가 크다.
첫째, 국제관광은 세계평화에 기여한다. 국제관광은 인종과 언어, 관습을 초월하여 다른 나라와의 문화와 경관을 관찰하고 경험하는 행위이다. 또 방문지역주민과 방문자간의 접촉과 교류가 이루어지는 장으로 상호이해와 친선을 도모하여 국제평화에 기여한다.
국제연합(UN)은 「관광은 평화로 가는 여권」(Tourism:passport to peace)이라는 표어를 제창하였으며, 관광을 통한 국제적 교류가 관광송출국과 관광수용국 국민상호간의 이해를 증진시키고 나아가 국제친선을 도모할 수 있다는 인식 하에 1967년을 "국제친선의 해"로 지정하고 이를 선언하였다.
1980년 9월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된 세계관광회의(World Tourism Conference)에서 채택된 「마닐라 선언」에서도 관광은 인류의 자주, 평화, 자유를 보장한다는 취지의 선언문을 채택한 바 있다. 따라서 국제관광은 국가간의 접촉과 교류를 통해 상호이해, 친선, 신뢰를 이룩해 가는 과정으로서 세계평화를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둘째, 국제관광으로 인한 국민경제적 효과가 크다. 관광산업은 외화 획득률이 높아 관광수용국의 소득증대와 국제수지개선에 기여한다.
특히 최근 국제적으로 정치환경이 개방화를 지향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경제환경은 블록화 경제, 생산무역 등 폐쇄주의를 지향하고 있는 시점에서 국제관광은 폐쇄적인 경제체제를 극복하고 관광산업진흥을 통해 국가의 경제발전을 기할 수 있는 정책수단으로서 어느 때보다 국가 경제적 의의가 크다.
셋째, 국제관광은 관광송출국과 관광수용국 사이의 문화교류를 증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민의 지식확대에 기여한다. 국제관광은 국가간 관광의 이동을 본체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동과정에서 관광자와 관광국 국민사이에 반드시 문화적 접촉과 교류가 이루어진다. 관광자와 관광수용국 국민사이에 발생하는 이러한 문화적 상호작용을 이질적인 문화권과의 문화교류를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해 간다.
넷째, 국제관광은 관광송출국 국민의 보건향상에 기여한다. 국제관광은 공업화ㆍ도시화 및 고도로 발달한 문명의 이익으로 인한 생활환경 오염, 생태계의 불균형, 사회적 병리의 증가 등으로 정신적ㆍ육체적으로 건강한 삶이 위협 당하는 환경으로부터 탈출하려는 인간의 심리를 수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국제관광은 고도산업사회가 도래한 이래 사회체제 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부 적응성을 극복케 하는 수단으로 국민의 건전한 정서생활과 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하는 가치 있는 생활양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스페인의 관광정책에 대하여
  • 관광객 동향 분석(1) 외래객 입국 동향① 스페인은 1998년 이후 최근 5년간 연속 관광객 증가를 유지하고, 1998년에는 43,396천명, 1999년 46,776천명, 2000년 47,898천명으로 각각 9.7%, 6.3%, 3.4%의 성장률을 나타내었으며, 2001년에는 사상최초로 5천만 명 이상의 외래객이 입국하여 작년대비 4.6%의 성장률을 기록하였고, 2002년 역시 5,174만 명으로 3.3%의 증가율을 나타내었다.② 2001년 국제적으로는 9.11 미국테러사건과 국내적으로는 관광객에 대한 환경세 부담,파업

  • [국제관광] 말레이시아의 관광정책 조사
  • 분석 됨.- 해외여행을 떠나는 말레이시아인은 1999년 2,607천명, 2000년 3,053천명, 2001 년 3,625천명으로 각각 1.7%, 17.1%, 18.7%의 꾸준한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음.3. 국제관광 수지 동향- 말레이시아는 1998년 4억불, 1999년 12억불, 2000년 25억불의 관광수지를 기록 하고 있음.- 말레이시아는 입국자수보다 출국자수가 3배나 많은 것으로 나타나지만 관광수지 면에서는 흑자를 보이고 있는데, 이는 관광출국자수가 대부분 인센티브 관광객 이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 [관광정보론] 일본의 관광마케팅 전략
  • 관광매력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외국 사람들과 일본관계자의 니즈의 접점을 찾아내어, 관광선전의 효과를 거양하는 매치메이커(Matchmaker)가 될 수 있다.또한 JNTO는 현지시장에서 관광객을 일본으로 유치하기 우한 프로모션과 상품개발을 비롯한 마케팅 노하우를 구사하면서 일본관계자에 대하여 여러가지 각도에서 컨설팅이나 공동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마케팅 전략의 수립현재 지역 경제 진흥이나 국제화 의 촉진을 목적으로 일본각지에서 외

  • [국제관광전략] 일본 관광 전략
  • 일본 관광 전략목 차1. 일본 - 끝없는 감동을 만날 수 있는 나라1) 지리2) 기후3) 인구4) 언어5) 종교6) 정치형태7) 경제2. 일본의 국제관광 현황1) 일본 방문 외국인 관광객 ․ 출국 일본인 관광객 현황 2) 일본의 관광 수입 ․ 지출 현황 3. 일본의 관광자원1) 전통문화2) 현대문화4. 일본의 관광기구1) 일본관광청 (NTA)2) 일본정부관광국 (JNTO)3) 관광청과 JNTO의 차이점 5. 일본의 관광정책1) 목표2) 관광정책의 주요내용과 분석3) 일본관광청 관광전

  • [국제PR] 미주지역 대상 한국관광 광고홍보캠페인
  • 국제관광진흥 - 외국인 관광객 유치 선전- 세계관광시장 조사 및 개척- 관광에 관한 국제협력 증진- 국제관광에 대한 지도 및 계몽 국민관광진흥 - 국민관광 홍보- 국민관광 조사연구- 국민관광에 대한 지도 및 계몽 관광자원개발- 관광단지 조성․관리․운영 및 처분- 관광자원 및 관광시설 개발 선도사업- 관광단지 개발- 관광자원 조사 관광산업의 연구개발- 관광산업 정보수집․분석 및 연구- 관광산업 연구에 관한 용역사업관광요원육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