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중국 · 한국 · 일본의 시장경제의 상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5.1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中國의 日本市場 進出現況
1. 대일 수출규모
2. 대일수출 주종품목
3. 대일수출 급증품목
4. 일본 수입시장 순위 변화
Ⅱ. 일본시장에서의 중국제품의 경합상황
1. 중국상품의 일본기업과의 경합 현황
2. 중국제품의 일본시장 진출확대 요인
Ⅲ. 한 중 교역관계와 대중국 투자현황
1. 한 중 교역관계의 현황
2. 대중국 투자
Ⅳ. 한 중 경제협력 전망과 4대 분야 협력사업
1. 현황 및 전망
2. 4대 분야 협력 사업
Ⅴ.기타
1. 중국 시장에서의 한국과 일본
2. 일본 시장에서의 중국과 한국
- 본문내용
-
1. 대일 수출규모
중국의 대일본 수출은 1993년 2.3조엔에서 2000년 5.9조엔, 2001년 7.0조엔, 2002년 7.7조엔으로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따라 중국 제품의 일본시장 점유율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90년 5.1% 2000년 14.5% 2001년 16.6% 2002년 18.3%)
2. 대일수출 주종품목 (2002년 기준) : 섬유 및 전기전자제품이 중심을 이룸.
가. 섬유
대일본 수출 전체에서 점하는 섬유제품의 비중은 91년의 26.5%에서 02년에는 25.6% 로 계속하여 높은 비중 지속.
나. 전기전자제품
전기전자/기계 제품의 수출비중은 91년 4.3%, 01년 28.5%, 02년 33.5% 등으로 폭발 적 증가세 지속.
3. 대일수출 급증품목
2002년 대일 수출증가는 상위 10개 품목 중 6개 품목, 상위 20개 품목 중 11개 품목 으로 전기전자제품이 대일본 수출증가세를 주도하고 있다.
향후 중국의 대일수출 구조는 점차 전기전자/기계류를 중심으로 고도화될 전망이다.
4. 일본 수입시장 순위 변화
일본시장에서 미국제품이 2차대전 이후 2001년까지 1위를 차지했으나 중국이 1990년 의 4위에서 1995년 2위로 상승했으며, 작년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 아모레퍼시픽 STP분석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아모레퍼시픽 향후 마케팅전략 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 연구
- [경영전략] The Walt Disney Company 월트 디즈니 사례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감정노동 특징,원인분석과 감정노동 문제점 및 사례연구와 감정노동 문제 해결방안 제시
- [경영전략] Michael Porter(마이클포터)의 5 forces model 사례분석(맥카페와 스타벅스)
- 동기부여 이론, 맥그리거의 XY 이론
- 쏘카 SOCAR 기업 경쟁우위분석과 SWOT분석 및 쏘카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방향 제시
- 아모레퍼시픽 마케팅전략 사례연구 / 아모레퍼시픽 SWOT분석과 기업소개 / 아모레퍼시픽 미래전략 방향 제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