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학]중국 · 한국 · 일본의 시장경제의 상관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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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中國의 日本市場 進出現況
1. 대일 수출규모
2. 대일수출 주종품목
3. 대일수출 급증품목
4. 일본 수입시장 순위 변화
Ⅱ. 일본시장에서의 중국제품의 경합상황
1. 중국상품의 일본기업과의 경합 현황
2. 중국제품의 일본시장 진출확대 요인
Ⅲ. 한 중 교역관계와 대중국 투자현황
1. 한 중 교역관계의 현황
2. 대중국 투자
Ⅳ. 한 중 경제협력 전망과 4대 분야 협력사업
1. 현황 및 전망
2. 4대 분야 협력 사업
Ⅴ.기타
1. 중국 시장에서의 한국과 일본
2. 일본 시장에서의 중국과 한국

본문내용
1. 대일 수출규모
중국의 대일본 수출은 1993년 2.3조엔에서 2000년 5.9조엔, 2001년 7.0조엔, 2002년 7.7조엔으로 급격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따라 중국 제품의 일본시장 점유율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90년 5.1% 2000년 14.5% 2001년 16.6% 2002년 18.3%)

2. 대일수출 주종품목 (2002년 기준) : 섬유 및 전기전자제품이 중심을 이룸.
가. 섬유
대일본 수출 전체에서 점하는 섬유제품의 비중은 91년의 26.5%에서 02년에는 25.6% 로 계속하여 높은 비중 지속.
나. 전기전자제품
전기전자/기계 제품의 수출비중은 91년 4.3%, 01년 28.5%, 02년 33.5% 등으로 폭발 적 증가세 지속.

3. 대일수출 급증품목
2002년 대일 수출증가는 상위 10개 품목 중 6개 품목, 상위 20개 품목 중 11개 품목 으로 전기전자제품이 대일본 수출증가세를 주도하고 있다.
향후 중국의 대일수출 구조는 점차 전기전자/기계류를 중심으로 고도화될 전망이다.

4. 일본 수입시장 순위 변화
일본시장에서 미국제품이 2차대전 이후 2001년까지 1위를 차지했으나 중국이 1990년 의 4위에서 1995년 2위로 상승했으며, 작년 처음으로 1위에 올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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