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산업] 관광산업의 범위, 중요성, 효과와 관광산업의 동향 및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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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관광의 유래

Ⅲ. 관광산업의 개념
1. 종래 관광산업의 개념
2. 현대 관광산업의 개념

Ⅳ. 관광산업의 분류와 범위
1. 관광산업의 분류
2. 관광산업의 범위
1) 관광자원의 보호 및 개발에 관한 관광산업
2) 관광시설의 정비와 이용증대에 관한 관광산업
3) 관광객 유치 및 선전과 관련있는 관광산업
4) 관광객의 알선 및 접대에 관련하는 관광산업
3. 관광산업의 성장요인과 효용
1) 관광산업의 성장요인
2) 관광산업의 효용

Ⅴ. 관광산업개발의 유형
1. 자연관광자원 의존형
2. 인문관광자원 의존형
3. 교통수단 의존형
4. 유명도 의존형
5. 관광대상 창조형

Ⅵ. 관광산업의 중요성

Ⅶ. 관광산업의 효과
1. 정치적 효과
2. 경제적 효과

Ⅷ. 관광산업의 동향
1. 외래관광객 입국동향
1) 개관
2) 주요시장별 입국현황
2. 국민 해외여행동향
1) 개관
2) 지역별 출국동향
3. 관광수지

Ⅸ. 관광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
1. 특화된 관광지 및 상품개발
2. 민간참여 확대
3. 해외레저산업 투자 활성화
4. 고부가가치 관광산업의 육성
5. 해외홍보 강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래발전을 위하여 과거와 현재를 충분히 검토하고 발견된 문제점을 개선하여 미래지향적 사회현상을 추구하는 과정을 기획(planning)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한 분야의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개발(development)을 하게 되는데, 본래 개발의 개념은 현재보다 한 단계 상향된 상태를 요구하게 됨으로 자칫 개발에 치우치다 보면 예상하지 못했던 비경제적 결과나 환경오염 및 주민과의 대립갈등 등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하기도 한다. 따라서 개발된 지역이나 상품은 투자가치에 대비한 경제성을 갖추기 위하여 합리적 운영(operation)방안과 지속적인 관리(administration)방안이 동시에 마련되어야 한다.
한 지역이나 국가를 운영하기 위한 기획의 범위는 매우 다양하다. 발전을 위한 제 분야의 모든 미래는 기획 의한 단계적 발전과정을 밟아 나가야 한다. 이러한 기획과정의 주체는 행정기관이며 관은 각 분야별로 행정업무의 효율적 운영과 지역발전을 위한 중․장기적 기획안을 수립하여 실행하여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기획은 행정력의 결과이며 발전의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다. 관광은 여가의 한 부분으로써 여유를 추구하고자 하는 중요한 인간의 본능적 행위로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노동과 식생활에 관련된 제반 현상에 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온 반면, 지금까지 이 분야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한 이론적 틀은 아직도 확고하게 정립되어 있지 못한 상태다. 따라서 국민의 여가관광활동의 권리를 누릴 수 있는 국가행정체계 역시 명확히 정착되어 있지 못한 채 단편적인 관광분야의 경제성이 중시되며 개발과 보존 논리가 상충되고 있는 형편이다.
관광의 범위가 매우 다양한 복합요소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관광기획 역시 미래의 불확신성에 대한 대비를 하지만 완벽한 기획이란 가능하지 않다. 그러나 기획하며 대비함으로서 관광개발에 따른 위험성을 감소시키는 동시에 합리적인 관리를 할 수 있는 것이다. 관광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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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석희(1990) : 신관광자원론, 서울 명보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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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일반여행업협회(1996) : 일본의 개정된 여행업법과 새 여행업약관에 관한 설명회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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