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경제학] 케인즈경제학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2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유용하게 이용하시고 좋은 점수 받으세요~
- 목차
-
Ⅰ 序 論
케인즈모형
케인즈학파경제학
Ⅱ 本 論
1. 케인즈적 단순이론의 기본가정
2. 케인즈의 소득결정모형
2.1 소비함수
2.2 저축함수
2.3 투자
2.4 승수효과 및 절약의 역설
3. 모형
3.1 모형의 개요
3.2 곡선
3.3 곡선
3.4 곡선
Ⅲ 結 論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2. 케인즈의 소득결정모형
2.1 消費函數
1) 소비함수
소비함수란 소득수준과 소비수준 사이에 존재하는 기술적인 함수관계를 말한다. 소비함수에 나타나는 소비는 의도된 소비이지 실현된 소비는 아니다. 왜냐하면 각각의 소비수준에 대응해서 사람들이 소비하고자 하는 소비수준을 나타내는 것이 소비함수이기 때문이다.
2) 소비함수의 특징
① 소득수준(가처분소득)이 증가하면 할수록 소비수준도 점점 증가한다. 즉, 소비는 소득수준의 증가함수이다.
② 소득수준이 매우 낮을 때는 소득의 크기보다 소비의 크기가 오히려 더 커질 수 있다. 개인의 경우는 과거저축의 인출, 은행 및 타인으로부터 차입 등으로 소득수준이 매우 낮을 때에도 생명을 유지한다.
③ 소득이 일정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소득과 소비는 동일하게 되고, 그 이상 소득이 증가하면 그 일부는 저축이 된다.
④ 소득의 증가로 소비도 증가하지만 사람들은 소득의 일부를 저축하기 때문에 소득의 증가에 비해서 소비의 증가는 상대적으로 작다.
소득소비평균소비성향한계소비성향(만원)(만원) 0 40100120 1.20.8200200 1.00.8300280 0.930.8400360 0.900.8500440 0.880.8600520 0.870.8700600 0.860.8<표 2.1-1> 소비함수와 소비성향
<표 2.1-1>은 가상적인 수치로 표현한 소비함수를 표로 나타낸 것이다. 소비를 소득으로 나눈 평균비율을 평균소비성향(average propensity to consume: )이라고 한다.
추가적인 소득증가분에 대한 소비증가분의 비율을 우리는 한계소비성향(marginal propensity to consume: )이라고 한다.
- 참고문헌
-
․ 이형순, 「거시경제학」, 법문사, 2000
․ 권오철, 「거시경제학」, 박영사, 1997
․ 이지순, 「거시경제학」, 법문사, 2007
․ 이준구 ․ 이창용, 「경제학원론」, 법문사, 2004
․ N. Gregory Mankiw, 「맨큐의 경제학」, 교보문고,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 [인간관계론] 현대인의 갈등 문제와 유형을 나열하고, 본인이 취해야할 태도를 서술하시오.
- 섬유탈취제 신제품개발 마케팅기획서(신상품개발 기획)
- 박카스 마케팅전략 기획서(박카스 마케팅사례분석과 브랜드분석및 박카스 새로운 마케팅전략 제안 PPT)
- [인적자원관리] THE RITZ-CARLTON(리츠칼튼)의 인사관리
- [기업문화] 농심의 기업문화에 대하여
- [관광자원론] 한국 세계문화유산 관광 마케팅 전략 -경주지역을 중심으로
- [관광개발론] 문화적관광자원 -경주 마케팅
- [국제경영] 아웃백의 국내 진출 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