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마케팅] 텔레마케팅의 개념, 특성, 기법과 텔레마케팅 아웃소싱의 현황, 전망 및 텔레마케팅산업의 발전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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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텔레마케팅의 개념

Ⅲ. 텔레마케터 직업의 특성

Ⅳ. 텔레마케팅 기법 및 기술의 발달
1. CRM 개념 적용
2. 기술적 향상
3. 캠페인 솔루션 기반 아웃바운드의 본격화
4. 활발한 콜센터 아웃소싱

Ⅴ. 텔레마케팅 아웃소싱 현황과 전망
1. 은행권
2. 증권사
3. 보험사
4. 유통업

Ⅵ. 텔레마케팅 산업 발전 전략
1. 비젼
2. 중장기 발전 전략
3. 구체적 발전 전략
4. 세부 추진 전략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의 정보환경은 컴퓨터 기술의 발전과 함께 전기, 통신수단의 보급으로 급속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흔히 정보화 사회라고 한다. 그러나 현재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대중사회가 개별적이고 개성적으로 변하여 가고 있으며 이를 매스 미디어 시대가 아닌 개별성이 강조되는 뉴미디어 시대라고 부른다.
이처럼 컴퓨터와 전기․통신기술 등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오늘날은 기술 수준의 평준화 등으로 인하여 제품의 품질에 별반 큰 차이가 없는 상황 하에서 기업들은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제품 차별화의 가능성을 모색코자 하는 변화가 불었다. 또한 소비자들도 그 동안의 소비자운동과 소비자 교육의 효과로 권리의식이 많이 향상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한 소비자들의 의식변화와 개성을 중요시하는 소비 형태의 다양화, 그리고 편의주의적 가치 성향으로의 변화 등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와 소비자의 기업에 대한 고객 서비스 기대 수준의 향상 등으로 인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점차 변화하고 있다. 이와 같은 시장 구조에 맞추어 새롭게 나타난 마케팅 수단이 바로 고객밀착형 마케팅이라고 불리는 텔레마케팅인 것이다.
우리나라에 텔레마케팅이 도입된 시기는 1990년대 초이며, 초기에는 금융업, 유통업, 통신판매 및 운수업 등을 중심으로 전개되었다. 이후 기업들 사이에서 텔레마케팅이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빠르게 자리 잡아가면서 시장이 급팽창, 선진형 IT서비스업으로 대두하고 있다. 국내 텔레마케팅 업계에서는 텔레마케팅 시장 규모를 6조3,500억원 정도로 전망하였고, 전년 3조 7,300억원에 비해 두배 가까이 증가한 것이다. 2010년에는 20조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이는 국내 텔레마케팅 시장이 매년 최소 20%이상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미 전국에는 텔레마케팅 장비를 구축하고 5인 이상의 텔레마케터를 고용하고 있는 텔레마케센터가 2,000여 곳에 이르고 있으며, 이들이 고용하고 있는 텔레마케터만 약 23만명에 달한다. 향후에도 텔레마케팅 시장은 소비자들의 욕구변화와 함께 기업들의 고객관계관리(CRM)와 마케팅 비용절감에 곤한 관심증대, 인터넷 및 인터넷전화, 컴퓨터전화통합(CTI)등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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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원수, 마케팅 관리론, 경문사 / 1989
* 김을영, 텔레마케팅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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