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애덤 스미스, 국부론을 통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경제학] 애덤 스미스, 국부론을 통한 고찰
- [방통대 경제학과 2학년 경제사상과 이론 A형] 애덤 스미스의 생애와 그의 저서 국부론에 대하여 논술하라
- 경제사상과이론2공통)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의 내용을 바탕으로 하여, 현대 경제에서 자유주의가 가지는 의의에 대해서 논술하라0k
- (국제경영의이해 공통) 1 애덤 스미스가 국부론에서 제시한 분업과 사회의 번영의 의미를 밝히고, 분업과 사회 번영 간의 관계에 대해 설명
- 경제사상과이론2공통) 제3강(애덤 스미스의 경제사상과 이론) 및 제14강(신자유주의의 경제학)바탕하여 어떤면에서 현대경제에서 유효하다고 생각할 수 있는지 논술하라0k
- 목차
-
1국부론의 내용
1)부의 본질(노동가치설)
2)분업과 노동생산성의 향상
3)자본 축적과 고용 증대
4)시장의 효율성
5)경제규제의 폐해
6)무역규제의 폐해
7)정부의 역할
8)독점의 폐해
2케인즈와의 비교
1)경제인을 바라보는 관점
2)경제 발전의 원동력
3)정부의 역할
4)한계점
5)두 학자의 차이점
6)현대경제학의 흐름 : 신자유주의
3국부론의 교훈과 현대의 시사점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국부론1. 의 내용
- 국부론을 살펴보며 항목별로 스미스 경제의 특징을 정리해보았다.
1.1. 부의 본질(노동가치설)
스미스는 돈이 아니라 노동이 부의 원천이라고 보았다. 스미스 시절의 돈이란 금이나 은이었다. 그 때문에 당시 지배적 사조였던 중상주의는 금은을 가치의 원천이라고 보았다. 스미스는 이런 중상주의의 중금주의를 비판하고 노동이 가치의 원천이라는 노동가치설을 주장하였다.
사람이 부유하거나 가난하다는 것은 그가 인간생활에서 생활필수품, 편의품, 오락물을 즐길 수 있는 정도에 따른 것이다. 그러나 분업이 일단 철저히 실시된 뒤에는 이러한 것들 중 매우 적은 부분만이 자기 자신의 노동에 의해 공급될 수 있으며 훨씬 많은 부분은 타인의 노동으로부터 와야 하기 때문에 그가 지배할 수 있는 타인의 노동의 양에 따라 그는 부유해지거나 가난해진다. (김수행 역, <국부론> 상, 동아출판사, 1992년, 36p에서 발췌)
위에서 스미스는 노동가치설은 상품의 교환가치가 그 상품의 생산에 투하된 노동량과 동일하다는 말로 정리했다. 즉 상품 생산에 투입된 노동이 상품 가치의 척도이다. 그러므로 자기 자신의 가치가 결코 변동하지 않는 노동만이 모든 상품의 가치를 측정하거나 비교할 수 있는 궁극의 진정한 척도이다. 노동이 모든 상품의 진정한 가격이고 화폐는 명목가격일 뿐이라고 본 것이다. 하지만 상품의 가치는 그것의 생산에 투하된 노동시간에 비례한다고 보는 노동가치설을 현실에 적용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왜냐하면 작업마다 노동 강도와 기술의 숙련성이 다르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노동에 적용할 수 있는 동일한 측정수단을 찾기 힘들기 때문이다. 특히 기계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투입되는 노동의 양을 측정하는 것이 문제이다. 이런 점에서 스미스의 노동가치설은 엄밀한 가치이론으로서는 불완전한 것이다. 스미스도 이 점을 잘 인식하였다. 스미스는 이와 관련하여 “대체적인 동등성에 따라 시장에서 흥정에 의해 조절된다”라고 국부론에서 지적할 뿐, 그 이상의 엄밀한 분석을 시도하지 않았다. 이와 같은 이론적인 한계에도 불구하고 스미스의 노동가치설은 부의 본질에 관한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였다. 그것은 사회의 부는 생산에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 참고문헌
-
*죽은 경제학자의 살아있는 아이디어*
*이근식 애덤 스미스의 고전적 자유주의 *
*김광수 애덤 스미스의 학문과 사상*
*김수행 역 국부론 상, 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