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WTO가입] 중국의 WTO(세계무역기구) 가입 목적, 과정, 내용과 중국 WTO(세계무역기구) 가입이 자국에 미치는 영향 및 중국 WTO(세계무역기구) 가입이 한중경제협력에 미치는 영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중국의 WTO 가입 목적
1. 긍정적인 영향
2. 부정적인 영향
Ⅲ. 중국의 WTO 가입 과정
Ⅳ. 중국의 WTO가입 합의내용
1. 미국
2. 한국 및 일본
Ⅴ. 중국의 WTO 가입이 자국에 미치는 영향
Ⅵ. 중국의 WTO 가입이 한․중 경제협력에 미치는 영향
1. 한국의 대중 수출에 대한 영향
2. 한국의 대중 수입에 대한 영향
3. 대중 투자에 미치는 영향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중국이 1986년 GATT 복귀를 신청한 이래 지루하게 끌어오던 중국의 WTO 가입 문제가 미국과 중국의 최종 합의에 따라 중대한 고비를 넘었다. 향후 중국의 WTO 가입을 위해서는 미국의회 비준, 여타 회원국과의 협상 등의 절차가 남아 있으나, 중국은 사실상 WTO 회원국이 되게 되었다. 미․중간에 중국 WTO 가입 협상에서의 합의 결과 중국의 관세장벽은 계속 낮아지게 된다. 특히 농산물 분야에서는 관세율이 14.5-15%까지 인하된다. 미국 측 협상대표였던 바셰프스키 USTR 대표는 ꡒ각 분야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시장개방은 실행에 옮겨질 것ꡓ이라고 언급했다. 관세문제와 관련해서 미국은 그간 공산품 평균관세율을 6-7%로, 일부 관심의 초점이 되는 농산물의 경우 10%까지 인하할 것을 요구한 반면, 중국은 공산품 10%로, 농산물은 15%로 감축할 것을 주장한 바 있다. 관세인하 문제는 양국간에 서로 조금씩 양보한 것으로 볼 수 있고, 유예기간이 있는 만큼 당장 급격한 변화가 생기지는 않는다고 보아도 좋다. 또 금융분야에서 지금까지 제한된 지역 내에서 19개 외국은행의 지점에 대해 인민폐를 취급할 수 있도록 허가하던 데에서, 외국은행들이 중국 전역에서 향후 2년 내에 기업을 대상으로 인민폐로 도매금융을 할 수 있도록 하고, 또 5년 내에는 가계를 대상으로 중국 내에서 소매금융을 할 수 있게 보장하였다. 또 증권업이 개방되어 외국 금융기관들이 기금(펀드)관리기업의 지분을 33%까지 소유할 수 있게 되고 3년 후에는 49% 소유까지 허용된다. 보험업계도 개방되어 WTO 가입 5년 내 외자 보험회사가 다룰 수 있는 업무는 단체보험, 건강보험, 양로보험 등으로 확대되게 된다.
통신분야에서도 외국기업의 접근가능성을 크게 확대하여 외국기업들은 중국 내의 통신(인터넷 포함)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논란이 됐던 통신업체에서의 외국인지분은 당분간 49%까지 제한되지만, 중국정부가 이 지분을 50%까지 확대시키는 것으로 타협하였다. 특
- 참고문헌
-
◎ 대외경제정책연구원(1999) / 중국의 WTO 가입전망과 우리의 대응
◎ 신유균(1997) / wto체제와 주요국의 세이프가드제도 / 두남
◎ 신현종 저서 / 세계 통상 정책론
◎ 삼성경제연구소(1999) / 중국의 WTO 가입 및 영향
◎ 임정빈(2000) / WTO 농업협정의 이행, 차기 협상동향 및 전망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정운영(2002) / 정운영의 중국경제산책 / 생각의 나무 /
◎ 정인교(2001) / 중국 WTO 가입의 경제적 효과와 정책시사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정책연구
◎ 정호주 외(2001) / 국제통상의 이해 / 문영사
◎ 한국농촌경제연구원(2000) / WTO 농업협정의 이행 및 평가
◎ LG경제연구원(2001) / 중국 WTO 가입이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독후감]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를 읽고
- 오리온 ORION 마케팅전략(국내,해외)분석과 오리온 제품분석과 오리온 신성장동력분석및 경영분석
- [마케팅] 베스킨라빈스의 서비스 마케팅 성공사례
- [항공, 관광경영, 관광경영학, 호텔경영학]항공예약업무 CRS에 대해서
- [경영학] 대한항공_토파스의_조사_및_성공사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기업분석 - 씨지브이와 롯데시네마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과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롯데시네마 문제점과 개선전략제안
- [더페이스샵 기업분석] 더페이스샵 성공요인분석 보고서
- 샤넬 CHANEL 기업핵심역량과 샤넬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샤넬 향후방향제언 PPT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