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아담스미스의 국부론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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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학업에 나날이 발전 있으시고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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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담스미스의 국부론 요약
제1장 분업
1. 분업은 노동의 효율을 최대로 제고시키는 주요원인이다.
2. 한 가지 특정한 예를 들어 보면 더욱 잘 이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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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분업의 이익은 세 가지 사정에 기인하는 것이다.
6. 숙련도의 향상
7. 시간의 절약
8. 직공들에 의하여 발명된 기계의 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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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일용 노동자의 코트까지도 무수한 직공의 생산물이다.
제2장 분업을 야기하는 원리
1. 분업은 인간성에 내재하는 교환성향에서 생긴다.
2. 이 성향은 인간에게서만 볼 수 있다.
3. 교환성향은 이기심에 의해 촉진되어 분업에 이른다.
4. 분업은 재능의 차이를 천부적 재능의 차이보다 크게 한다.
5. 이러한 차이를 만드는 것도, 그리고 이 차이를 유용한 것으로 만드는 것도 교환 성향이다.
제3장 분업은 시장의 크기에 의해 제한된다.
1. 분업은 교환능력의 크기에 의해 제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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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이를테면 고대의 지중해 연안국들 사이에서 그 예를 볼 수 있다.
6. 개선은 먼저 이집트에서 일어났다.
7. 뱅골과 중국에서의 발달
8. 그 반면에 아프리카, 타타르, 시베리아, 바바리아, 오스트리아, 헝거리는 낙후되어 있다.
제4장 화폐의 기원과 사용
1. 분업이 확립되면 모든 사람은 교환에 의해 생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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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철, 동, 금 및 은이 이런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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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화폐의 명칭은 본래 그 주화들의 중량을 표현하는 것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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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이상 세 가지 문제의 답이 다음 세 장에서 논의될 것이다.
제5장 상품의 진실가격과 명목가격, 또는 상품의 노동가격과 화폐가격
1. 노동은 교환가치의 진실한 척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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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그러나 금과 은의 가치는 변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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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마찬가지로 스코틀랜드와 프랑스의 지대는 거의 무가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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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이는 화폐가 동일한 때와 장소에서는 완전히 정확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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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근대 유럽의 각국들은 은을 사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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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표준 금속이 본래 유일한 법화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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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조폐수수료는 용해를 방지하고, 수출을 저지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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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재화의 가격은 주화의 실제의 금속함유랑에 맞추어 진다.
제6장 상품가격의 구성부분
1. 최초에는 노동의 양이 가치의 유일한 척도였다.
2. 노동에서의 힘든 정도가 고려되어야 한다.
3. 뛰어난 숙련과 창의력도 고려되어야 한다.
4. 당시에는 노동의 전 생산물은 노동자에게 속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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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노동자는 고용주와 몫을 나누어 가지며, 노동만이 단독으로 가치를 규정하는 것은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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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밀가루 또는 거치 가루도 그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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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소수의 상품은 세 가지 구성부분 가운데 오직 2부분 또는 심지어 1부분만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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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예를 들어 지주인 농업자의 지대를 이윤이라고 부르거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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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연간 생산물의 대부분은 놀고먹는 사람들의 수중에 들어가며, 이 비율이 생산물의 증감을 규정한다.
제7장 상품의 자연가격과 시장가격
1. 임금, 이윤 및 지대의 자연율 또는 평균율
2. 이 자연율로 지불되면 상품은 그의 자연가격으로 팔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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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장가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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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상품의 수량이 유효수요와 일치할 때 시장가격과 자연가격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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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노동은 그 자체를 유효수요에 적합 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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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그 영향의 정도는 상품 및 노동의 공급에 따라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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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또는 그것이 특수한 토질의 희소성 때문일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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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시장가격이 오랫동안 자연가격 이하로 되는 일은 별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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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그리고 지대는 제11장에서 다루어질 것이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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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부론」, 정확히 기억은 나지 않지만 이 책의 이름을 처음 들었을 때가 아마도 내가 중학교 2학년 때쯤이었던 것 같다. 아담 스미스의 「국부론」, 이 이름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그 정도로 정말 유명한 고전 중의 고전이건만 난 이제껏 그 표지조차 구경하지 못했었다. 아니 안했었다. 근대경제사라는 강의를 수강하며, 그것도 과제로 읽게 된 것이 어떤 면에서는 부끄럽기도 하지만, 다 읽고 난 지금 마음 한편으로는 뿌듯한 감도 드는 건 감출 수 없다. 서강대학교 경제학과 생으로서 늦었지만 고전을 읽고 무언가를 느낄 수 있어서 좋다. 읽으면서 줄곧 과거의 사람이, 그것도 경제학 전문가라고도 딱히 말할 수 없는 사람이 어떻게 저런 관찰을 했으며, 이렇게 글을 썼을까 라는 의문이 - 적어도 현대에 그것도 경제가 아담 스미스가 살던 시기보다 훨씬 발전한 시기에 살고, 경제학도인 나로서는 - 들었다. 그래서 먼저 아담 스미스가 과연 어떤 사람일까를 알아보았고, 그가 살던 시기의 경제적, 문화적 상황에 대해서도 알아보게 되었다. 적어도 하나의 책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저자의 삶을 더듬어 볼 필요가 있을 것 같았기 때문이다.
아담 스미스(1723∼1790)는 1723년 스코틀랜드의 커콜디에서 태어났다. 그는 글래스고 대학에서 라틴어, 자연 철학, 도덕 철학 등을 배웠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언어학과 고전을 연구했다. 1764년에서 1766년 사이에 아담 스미스는 글래스고 대학의 교수직을 버리고 귀족의 개인 교수로 유럽을 여행하였으며 이 때 프랑스의 중농주의자들과 교류하게 된다. 중농주의자들은 땅에서 이루어지는 산출물의 생산과 분배를 경제 활동의 핵심으로 파악하였는데 이러한 생각은 아담 스미스에게도 커다란 영향을 끼쳐, 국부는 단순한 금의 축적이 아닌 다른 데에 존재하는 것이 아닐까 하는 믿음을 지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당시의 많은 프랑스 지식인들과 교류하면서 그는 사회의 전통적인 편견을 미워하고 자유에 대한 강한 신념을 지니게 되었다. 귀국 후 그는 커콜디에 머물면서 1776년에 그를 근대 경제학의 시조로 만들어준 '국부론'을 출간하였으며, 그 뒤 꾸준히 개정하였다. 18세기는 영국의 전성기로서 산업혁명이 본궤도에 오르고 식민지가 대폭 확장되던 시기였다. 또 영국은 인도, 뉴질랜드, 오스트레일리아, 북미 서해안 등을 식민화 시키는 강국이었다. 한편 랭카셔와 리버풀은 면방직 공업의 중심지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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