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처벌, 행동형성, 소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처벌, 행동형성, 소거
목차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처벌, 행동형성, 소거
I. 조작적 조건화
II. 강화와 처벌
III. 행동형성
IV. 소거
* 참고문헌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화, 강화와 처벌, 행동형성, 소거
I. 조작적 조건화
스키너(Skinner)는 인간의 행동을 반응행동과 조작적 행동으로 구분하였다. 반응 행동은 뜨거운 것을 가까이 했을 때 손을 움츠리는 행동과 같이 자극에 대해 반사적으로 나오는 행동이며, 조작적 행동은 제시되는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의미한다. 조작적 조건화란 자극이나 특수한 조건에 의해, 어떤 반응이 유발되는가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실시하여, 행동의 원인과 결과를 발견하고, 원인인 자극을 조정함으로써 그 결과인 반응을 통제할 수 있다는 원리이다.
조작적 조건화는 손다이크(Thorndike, 1874-1949)의 도구적 조건화 실험, 즉 동물을 대상으로 실시했던 지렛대 실험을 토대로 이것이 인간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고 봄으로써 어떤 행동과 결과를 통해 그 행동이 강해지거나 약해지는 조작적 행동을 형성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스키너(Skinner)는 조작적 조건화를 입증하기 위해 스키너상자라고 불리는 실험 장치를 고안하였다. 지렛대가 장치되어 있는 스키너상자에 굶주린 흰 쥐를 집어넣으면, 쥐는 사방을 돌아다니며 먹이를 찾다가 우연히 지렛대를 누르게 된다. 그 순간 자동으로 먹이 하나가 나오고, 쥐는 먹이를 먹은 후 다시 한 번 지렛대를 누른다. 그렇게 할 때마다 먹이가 계속 나오게 되면 그 후 점차로 지렛대를 누르는 속도가 빨라지게 되는 것이다. 이 실험에서 지렛대를 누르는 행위는 먹이에 의해 강화된 것임을 짐작할 수었다. 만일 지렛대를 눌렀을 때 먹이가 주어지지 않았다면 지렛대 누르는 속도는 발라지지 않았을 것이다. 이렇듯 조작적 조건화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강화가 무엇보다도 결정적 역할을 한다.
스키너(Skinner)는 인간의 행동 역시 자극과 반응의 결합을 통해 나타난다고 보았으며, 우리의 행동이 주변의 긍정적 혹은 부정적 반응에 의해 자리 잡는다고 본 것이다. 이는 인간이 외부 자극에 의하여 단순히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환경을 스스로 조작함으로써 반응한다는 관점으로 인간을 스스로의 의지를 지닌 존재로 본 것이다. 이렇게 의식적으로 어떤 결과를 일으키게 조작하는 행동을 조작적 행동이라 부르고,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형성되는 조건을 조작적 조건화라 하며 스키너는 반응과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행동을 자극하는 것이 무엇이며 보다 행동의 지속성 혹은 단절에 영향을 주는 것이 무엇인가를 중요하게 보았다.
II. 강화와 처벌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형성)이론
  • 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형성)이론목차행동주의이론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고전적 조건형성)이론과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조작적 조건형성)이론I. 고전적 조건화1. 고전적 조건화와 반응적 행동2. 일반화3. 변별자극4. 학습소거5. 자연적인 회복II. 조작적 조건화1. 강화2. 처벌3. 1차적 강화물과 2차적 강화물4. 강화스케줄1) 고정간격스케줄(FI)2) 변수간격스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조작적 조건화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
  •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개념, 조작적 조건화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개입)목차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이론I. 스키너의 생애II. 주요 개념1. 고전적 조건형성 및 파블로프식 조건형성2. 왓슨의 고전적 조건형성3. 조작적(도구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건형성4. 변별자극5. 강화6. 처벌7. 소거8, 강화물의 유형9. 강화계획1) 고정간격 강화계획2) 변수간격 강화계획3) 고정비율 강화계획4) 변수비율 강화계획10. 변별과

  • [유아교육과] 파블로브와 스키너의 학습이론에 대한 비교 고찰
  • 행동은 반사적인 행동이 아니라 자발적인 행동이라는 것이다. 즉, 파블로프나 왓슨이 습관형성의 일차적 수단으로 근접(인접)을 강조한 반면에, 손다이크는 강화의 원리에 많이 의존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그는 특정한 자극과 자발적 행동 사이의 연결에 의해 새로운 행동이 형성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Ⅱ본론-파블로프, 스키너가 주장한 행동주의 학습이론1.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화 이론1)고전적 조건화의 개념(수동조건

  • [유아교육학과]행동주의 학습이론들(파블로프, 손다이크, 스키너)의 비교 고찰
  • 행동은 반사적인 행동이 아니라 자발적인 행동이라는 것이다. 즉, 파블로프나 왓슨이 습관형성의 일차적 수단으로 근접(인접)을 강조한 반면에, 손다이크는 강화의 원리에 많이 의존했다는 점에서 차이점을 보인다. 그는 특정한 자극과 자발적 행동 사이의 연결에 의해 새로운 행동이 형성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보았다.Ⅱ본론-여러 심리학자들이 주장한 행동주의 학습이론1. 파블로프 - 고전적 조건화 이론1)고전적 조건화의 개념(수동조건의

  • [유아교육 아동발달]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비교 논의
  • 이론의 교육에의 시사점과 평가3.스키너 - 조작적 조건화 이론 (능동조건 형성)(1)스키너 학습이론의 본질(2)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주요개념 1)조작적 조건화2)강화3)처벌4)일반화와 변별5)행동조성(3)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평가3. 학습이론에 대한 비판과 실제적 적용Ⅲ결론 - 학습이론들에 대한 비교 논의 학습이론 중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시오.Ⅰ서론 - 행동주의 학습이론 기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