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성장] 기업의 성장방향과 성장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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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성장] 기업의 성장방향과 성장방법
목차
기업의 성장
I. 기업의 성장방향
II. 기업성장의 방법
1. 기업의 다각화
2. 기업의 계열화
3. 기업의 인수합병(M&A)
1/ 기업 인수합병의 의의
2/ 기업 인수합병의 이점과 문제점
* 참고문헌
기업의 성장
기업의 성장은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양적 성장은 기업에 투입된 인적 및 물적 자원이 확대되어 기업의 규모가 성장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기업을 흡수 합병(merger and acquisition : M&A)함으로써 이룩되는 기업 성장을 기업 확대(expansion)라고 한다. 이에 반하여 질적 성장은 기업의 규모가 양적으로 확대된 것 이상으로 판매 서비스 또는 생산 등이 증대되는 경우로서 기업의 능력 내지 생산성의 향상을 뜻한다. 이와 같은 기업성장을 나타내는 지표로는 (1) 생산액, (2) 영업 이익, (3) 순이익, (4) 부가가치액, (5) 시장점유율 등과 같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매출액이다.
I. 기업의 성장방향
창설된 기업이 계속 성장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 기업은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기업 성장은 확대화(expan sion)와 다각화(diversification)의 두 가지 방향에서 설명될 수 있다.
이러한 확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향에는 시장 침투, 제품 개발, 시장 개발의 세 가지가 있다. 시장 침투는 고객에 대한 판매 계획 전략을 적극화함으로써 시장침투를 하여 성장 전략을 강구하는 영역이며, 제품 개발은 제조 품목을 확대시켜 신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제품의 수를 증가시키는 영역이다. 시장 개발은 현재의 제품을 중심으로 추가적인 시장 개발을 통하여 성장을 도모하는 영역이다. 그리고 다각화는 새로운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여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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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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