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성장] 기업의 성장방향과 성장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요점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기업성장] 기업의 성장방향과 성장방법
목차
기업의 성장
I. 기업의 성장방향
II. 기업성장의 방법
1. 기업의 다각화
2. 기업의 계열화
3. 기업의 인수합병(M&A)
1/ 기업 인수합병의 의의
2/ 기업 인수합병의 이점과 문제점
* 참고문헌
기업의 성장
기업의 성장은 양적 성장과 질적 성장으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는데, 양적 성장은 기업에 투입된 인적 및 물적 자원이 확대되어 기업의 규모가 성장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기업을 흡수 합병(merger and acquisition : M&A)함으로써 이룩되는 기업 성장을 기업 확대(expansion)라고 한다. 이에 반하여 질적 성장은 기업의 규모가 양적으로 확대된 것 이상으로 판매 서비스 또는 생산 등이 증대되는 경우로서 기업의 능력 내지 생산성의 향상을 뜻한다. 이와 같은 기업성장을 나타내는 지표로는 (1) 생산액, (2) 영업 이익, (3) 순이익, (4) 부가가치액, (5) 시장점유율 등과 같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매출액이다.
I. 기업의 성장방향
창설된 기업이 계속 성장 유지되도록 하기 위해서 기업은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게 된다. 이러한 의미에서 기업 성장은 확대화(expan sion)와 다각화(diversification)의 두 가지 방향에서 설명될 수 있다.
이러한 확대화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향에는 시장 침투, 제품 개발, 시장 개발의 세 가지가 있다. 시장 침투는 고객에 대한 판매 계획 전략을 적극화함으로써 시장침투를 하여 성장 전략을 강구하는 영역이며, 제품 개발은 제조 품목을 확대시켜 신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제품의 수를 증가시키는 영역이다. 시장 개발은 현재의 제품을 중심으로 추가적인 시장 개발을 통하여 성장을 도모하는 영역이다. 그리고 다각화는 새로운 제품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발하여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
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
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
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
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
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
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
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단계 전략과 리스트럭처링
  • 성장*기업자원과 역량 관리를 위한 전략 선택**주요 기업단계 전략경영 책무방향설정기업 미션, 비전, 기업전략, 장기목표의 수립과 커뮤니케이션기업단계전략 개발@ 기업단계전략에의 폭넓은 접근 선택 - 집중, 수직통합, 다각화, 국제확장@ 기업만의 폭넓고 특징적인 경쟁력 수립을 위한 자원과 역량 선택사업과 포트폴리오 관리 선택사업의 기업포트폴리오 관리 - 사업의 구매*판매다각화와 성장을 위한 전략 선택다각화 방법 선택 - 내부투

  • [경영학 원론] 브레이크 스루 컴퍼니를 읽고 - 히든챔피언들의 성공 패러다임
  • 기업의 존재는 사라지고 만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중소기업들은 대개 영세성을 벗어나지 못하거나 사멸하고, 건전한 지속기업으로 성장하는 예를 찾기가 극히 어렵다.이책, 브레이크스루 컴패니는 바로 이러한 현상을 주목하고, 회사의 규모가 커져 더 이상 창업자 개인의 역량에만 의존 할 수는 없는 전환점을 맞이하는 기업들이 그 위기를 어떻게 극복하고 성장하는 요인이 무엇인지를 실체적으로 분석하여, 그 방향을 탁월한 통찰력과 명료함으로

  • 경영전략에서 전략경영으로의 변화
  • 성장을 지탱해 온 영역2/ 반도체, 통신 시스템 ME기기와 같은 새로운 하이테크 영역3/ 금융 서비스 등 GE에 있어서는 새로운 서비스의 영역이 사업 영역 중에서 적극적인 매수와 철퇴를 시행하여 사업구성을 재편화했다. 모든 사업구조의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이라 할 수 있는데 6년간에 걸쳐 매수한 사업은 약350개, 철퇴한 사업은 약 200개에 달한다. 동시에 예산관리 시스템을 바꾸어 기업문화의 활성화를 도모했다. 그 결과 GE는 오늘날에도 높은 성

  • [학사] [국제경영] 한국 기업의 해외직접투자에 관한 일반적 고찰
  • 기업경영활동의 일부로서 현대에 들어 그 중요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이는 다국적 기업, 글로벌 기업 등 국가를 초월하여 활동하는 기업들뿐만 아니라 기업성장과 시장개척을 도모하는 모든 기업들이 해외 투자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해외 직접투자가 확대되고 있는 원인으로는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의 경기회복, WTO체제의 출범과 북미, 유럽,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의 지역통합, 엔고 등의 환율변동, 각국의 투자유치정책과 규제

  • 전략관리 결정모델) 전략관리의 일반적, 종합, 과정적 모델
  • 방법은 (1) 기업가적 방법과 (2) 적응적 방법 및 (3) 계획 방법 등 세 가지가 있다.기업가적 방법(enterpreneurial mode)은 하나의 강력한 개인적 공식화전략(individual formulates strategy)이다. 이 방법의 초점은 기회에 있고 문제점은 이차적이며, 방향과 비판은 기업가 자신이 제시한다. 물론 지배적인 목표는 기업성장에 있다. 그리고 적응적 방법(adaptive mode)은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기보다 문제점의 해결반응에 따라 특성화되는데, 이는 협력체계 확립과 응집력 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