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윤리의 유형화] 기업윤리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1.29 / 2020.01.2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목차
[경영윤리의 유형화] 기업윤리의 유형

I. 유형 I : 대내적 소극적 기업윤리

II. 유형 II : 대외적 소극적 기업윤리

III. 유형 III : 대내적 적극적 기업윤리

IV. 유형 IV : 대외적 적극적 기업윤리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유형 II : 대외적 소극적 기업윤리

대제적 소극적 윤리란 기업외부의 이해관계자, 정부, 생태계, 그리고 보다 포괄적인 일반공중 또는 전체 사회와 관련된 문제로 사회적으로 지탄을 받을 만한 비윤리적이고 비도덕적 행위를 금지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소유경영체제가 구축된 한국에 있어서는 소유경영자의 개인적 ․ 윤리적 문제가 기업 자체의 윤리적 문제로는 물론 사회로까지도 비화되는 경향이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 윤리 레포트
  • 윤리적 행위를 막을 수 있어야 한다. 덧붙여 이러한 윤리적 문제를 포괄적으로 고려하는 윤리적 의사결정과정을 포함해야한다. (2) 기업윤리의 분류 기업윤리는 행위의 주체를 개인과 조직으로 나누고, 행위의 성격을 ‘~을 하지 않아야 될 소극적 윤리’와 ‘~을 해야 될 적극적 윤리’로 나누어서, 다음과 같이 각각의 측면을 종합한 네 가지로 유형화 할 수 있다. 1) 대내적․소극적 윤리 : 기업의 경영자와 구성원들이 조직내부에서 지켜야 할 윤리.

  • [조직행태론]조직구조와 직무설계
  • 기업문화 (환경 + 내부요소)③ QWL관리 (환경 + 내부요소)2) 외부화④ 경영전략 : 시장다변화, 제품다각, 기술혁신전략, 제품개발전략, 확장투자전략 → 기업의 이윤추구목적(rationality)⑤ 기업(경영)과 사회관계 : 기업에 대한 사회의 기대에 부응ex)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윤리 → 기업의 정당성(legitimacy)이처럼 조직 전체 수준을 5가지 요소로 유형화할 수 있다. 이중에서 조직행위론에서 필요한 것은 ①②③의 3요소이다.제 1 절 조직구조1. 조직

  • [사회복지] 사회적 기업 Case Study - 좋은세상베이커리
  • 기업에 대한 연구 본격화 시기제4단계(2006.12~) – 사회적기업육성법 제정 이후의 시기 ,사회적 기업에 대한 구체적 비전 제시사회적기업육성법(2007.7~시행)인증과정을 통해 상기 법률에 의거한 노동부 “사회적기업육성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사회적 기업”으로서 인증을 받게 됨사회적 기업이 일자리 제공형과, 사회서비스 제공형으로 유형화 됨인증된 사회적 기업에 대한 혜택경영지원(제10조), 시설지원(제11조), 자치단체의 우선구매(제12조),

  • [윤리경영] 윤리경영의 기업사례와 활성화 방안
  • 윤리는 각각의 학문적 입장이나 접근 방법에 따라 강조하는 부분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윤리란 행위의 옳고 그름이나 선악을 정의하는 규범과 가치에 대한 판단 기준의 체계라 할 수 있다. 물론 옳고 그름, 선악 등도 다 주관적이라서 정확하고 객관적인 의미를 내리기란 쉽지가 않다.그렇다면 윤리경영이란 무엇일까? 윤리경영 또한 윤리와 같이 학자들 마다 의견이 다르기에 여러 가지 의미로 정의 내려질 수 있다. 먼저 윤리경영이란 기업이 윤리문

  • [기업윤리] 기업의 윤리적 활동의 실패 사례와 이에 대한 개선 방안(한국 마이크로 소프트를 중심으로)
  • 경영 전략, 기업시민활동 노력 등을 통합적으로 전개하고 있다. “국제 사회에서의 사회, 경제 및 교육 문제들을 다루기 위해 우리들이 할 일은 아직도 너무나 많습니다.”라는 것이 사회공헌 활동에 대한 마이크로소프트 본사의 경영방침이다. 한국MS는 지역화를 추구하기보다는 본사에서 생산한 제품을 일정한 규정에 맞추어 판매하는 표준화 정책을 사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윤리적 사회활동에 대해서도 한국MS는 본사의 노선을 따를 수 밖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