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창조적 교육과 교육문화, 주체성 교육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비교하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0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조적 교육과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작성한 글입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창조적 교육과 교육문화
3. 주체성과 교육
4. 전인교육의 부재
5. 교육의 병리현상
6. 암기식 교육의 문제
7. deschooling과 Schooling의 장점
본문내용
1. 창조적 교육과 교육문화
입시철만 되면, 입사 시험시기만 되면 성적이 우수한 학생, 어학실력이 우수한 학생을 선발한다고 대학 교육기관들은 촉각을 곤두세운다. 교육의 제도적 모순은 우리 모두가 교육 환경 속에서 살아오고 숨을 쉬고 있기 때문에 잘못된 우리의 교육관, 인생관, 사회관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교육에 대해서 논한다는 것이 불가능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리고 이러한 고정관념 속에서 바른 인간관, 가치관, 사회관을 제대로 배우기는 어렵고 방법이 없다고 느꼈다면 인간관, 가정관, 사회관에 관련된 교육의 모순을 수정하기에는 불가능한 것인지도 모른다.

2. 주체성과 교육
교육은 명령 때문에 할 수 없이 순종하는 인간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주체성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남에게 봉사할 줄 아는 행복한 인간을 기르는 것이다. 세상이 무서워서 억지로 순종하고, 그런 법이 없는 곳에서는 얼마든지 나쁜 짓을 하는 인간을 길러서는 안 된다. 양심의 법에 따라서 사는 인간을 만들어야 한다. 사춘기 이후에 갑자기 학습의욕을 상실한다든지 노이로제에 걸린다든지 한 가지 사상에 광신적이 되는 사람들 가운데는 유아기 때부터 어른 말을 잘 순종하고 거의 싸우지도 않고 온순했다는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이들은 내면에서 주체성과 독립심과 창조성이 길러지지 않은 경우가 허다하다. 요컨대 우리의 교육은 인간화를 목적으로 추구되어야 할 교육의 이념이 변질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한다.

3. 전인교육의 부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전인교육이라는 틀을 포기해 버린 지 오래다. 고등학교 졸업까지의 전교육과정이 대학 입학이라는 과녁에 맞추어져 있으며 내신 성적이 참조되어 성실한 학교생활을 통한 교육이 강조되고 있다고는 하지만 그마저도 과녁은 대학 입시에 고정되어 있다. 그 결과로 오늘의 젊은이들은 대학입시에서의 성공 실패가 자신의 인생의 성공 실패로 직결되고 있다고 받아들이고 있다. 그러한 상황인식이 '눈치' 와 '배짱'을 불사하게 하고 어떻게 해서든지 대학에 들어가 보자는 사고방식을 낳게 만든 것이다. 즉 목적의식도 방향감각도 없는 대학생활을 한다면 그것이 교육이라는 이념추구에서 무슨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 다만 대학을 졸업함으로써만 사회인이 되는 요건을 구축할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대학진학에의 길이 모색되고 선택되어진다면 그것은 대학교육 차원에만 국한되는 문제의 병리가 아니고 사회자체의 병인으로 진단되어야 할 만큼 사태가 심각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4. 교육의 병리현상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이러한 사태의 심각성을 우리가 직시하지 못하고 있다는 데 있다. 우리나라의 교육이 사람됨의 교육이라고 하는 절대명제의 자리에서 벗어나 기회주의와 요령만을 터득하게 하는 교육으로 전락해 버림으로써 오늘의 우리 사회에는 기회주의 요령주의, 한탕주의식의 물질문명의 현상이 역기능적 비정적으로 만연하게 되었음을 더 이상 묵과해서는 안 된다. 또 우리나라에서는 4년제 정규대학을 졸업해야만 무슨 취직이든지 할 수 있다는 데 큰 문제가 있다. 다른 나라와 같이 2년제 전문대학이나 실업고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간단히 말하자면 머큐리간부들은 메릴린치 회사의 고위간부라고 불리는 것을 증오했다.Ⅳ. 문화 지능 프로필편협한 사람형비슷한 배경의 사람들과 같이 일할때는 매우 효과적인 성과를 내지만, 모험적이고 더욱 벗어난 일에 관해서는 문제에 부딪칩니다. 체브로렛회사의 트럭 부서의 젊은 엔지니어는 그의 대인관계 기술과 맡은 기술적 능력들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습니다. 곧 그는 GM의 자치적 단체인 새턴과 같은 팀에서 구성원이 되어

  • [학업계획서]학업계획서 -- 인문학부~ 심리학과까지 총정리
  • 대해서 설명하십시오. 단, 시험성적이나 석차 등을 나열하기 보다는 자신의 창의적인 학습 활동 내용 및 과정 등을 중심으로 기술하십시오. ▣ 전공선택에 영향을 미친 중요한 경험(인물, 사건, 서적 등)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저의 집은 어머니와 이모들이 모두 이화여대를 나왔습니다. 외숙모도 박사과정을 이화여대 진학함으로써 저의 집의 여자들은 모두 이화여대와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래서 대학을 결정하는 일에 대해서는 어

  • [최신 자기소개서] 최신 합격자 자기소개서(기업별/분야별)(신입,경력)
  • 대해서 많이 배웠습니다. 군 전역 후 공무원 교육원건물 공사현장에서 ○○공사의 샤시를 설치했었는데 그 일에서는 설비작업의 여러 면모를 봤습니다. 그리고 케이블설치 공사현장에서는 건물 밖 지하매설물과 야간작업을 충분히 경험 할 수 있었습니다. 긴 시간은 아니지만 위의 경험과 그 외의 산업현장을 보고 일하면서 현장 사람들의 일하는 모습들과 분위기를 조금이나마 알게 되어 좋은 경험이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군에서 배운 하고자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교육기관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며 국제화 감각을 익혔던 경험이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여행사 경영론, 항공운송관리론, 호텔 경영학 개론 등 현장에서 요구하는 실무 중심의 교육을 받아 왔으며 아직까지 조금은 미숙하지만 한층 발전되고 원활한 직장 생활을 하기 위해서 저의 분야에 대한 공부와 연구를 게을리 하지 않을 것입니다.저는 ○○항공여행사에서 근무하는 2년 동안 관광관련 사무업무는 물론 서비스에 대한 공부를 하였습니다. ○○항

  • [인간관계론] 세기산업 주식회사
  • 문화유형1) 가족형 문화 : 조직의 안정에 역점을 두면서, 직원에 대한 보살핌과 고객만족에 전력을 다 하는 기업, 이런 유형의 기업들에 적합한 관리자는 조업자(스승), 조력자, 가부장형이다.2) 계층적 문화 : 조직내부의 유지, 안정과 통제에 전력하는 조직. 이 같은 조직은 대단히 공 식화 되어 있다. 이런 유형의 조직에 적합한 관리자는 감족자, 조정자, 편성자, 경영능률전문가가 적합하다.3) 혁신형 문화 : 고도의 역동적이고 창조적이며 개성을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