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전략론] 코카콜라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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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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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코카콜라의 역사
1)존 펨버턴
2)기업의 연혁
2.코카콜라 마케팅 분석
1)4P분석
2)시장 세분화
3)swop분석
3.성공요인 분석
1)스포츠 마케팅
2)TV마케팅
3)그밖에 성공요인 분석
4.경쟁기업 분석
5.신문 사례
6.코카콜라의 비젼
- 본문내용
-
1.코카콜라 역사
1)존 펨버턴(1831~88)
애틀랜타의 약사였던 존 펨버턴은, 코카콜라를 개발하기까지의 그에게 영향 을 준것에 대해 크게 4가지를 볼수 있다. 첫 번째로는 당시 미국사회의 급속 한 산업화의 물결로 인해 국민들 대다수가 신경쇄약에 걸려서 이를 완화하기
위한 신경 강장제로 개발되었다. 두 번째로는 급속한 물질문명의 변화로 인해 상대적으로
이에따른 의업이 따라가지 못해서 당시 공인된 약사 부족 현상으로 인해 약사 면허가 없
이도 약을 사전에 미리 만들어 놓은것을 파는 즉 이를 매약 이라는 하는데 엉터리 매약의
전성 시대였다.코카 콜라 또한 일종의 매약으로서 개발 되었다. 세 번째로 코카콜라는 매
약으로서 기능을 했지만, 또다른 기능은 약용술로 당시의 코카콜라라는 이름대신 프렌치
와인 코카로 개발되었다. 하지만, 당시 애틀랜타의 금주 운동으로 인해 존 펨버턴은 금주
용 음료를 개발하게 되었는데 이는 오늘날 우리가 마시는 코카콜라가 개발되었다.
(참고:마크 펜더그라스트의 코카콜라 경영기법)
2)코카콜라 연혁
(1)코카콜라 본사
1886년 코카콜라 원액의 탄생
1892년 코카콜라 첫 사장인 아사캔들러가 펨버턴 사업인수 다양하고 적극적인 홍보 활
동을 함.
1894년 최초 병에 담아 시판 했으나 그로부터 5년뒤에 어디든 가지고 다닐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코카콜라가 병에 담아 판매되었음.
1916년 코카콜라의 성공을 이용하려는 유사제품의 등장으로 인해 코카콜라만의 특유한
제품을 구분짓기 위해 컨투어병의 탄생
1919년 우드러프 사장의 혁신적인 마케팅 전략으로 인해 대중들에게 친숙한 코카콜라
이미지 확립.(ex: 코카콜라 로고가 찍힌 병따개 집집마다 배포)
1941년 2차 세계대전이라는 위기를 통해 유럽으로 판매망을 확대하는 기회를 얻음.
1958년 미국 대다수 국민들에게 여가활동에 필수 물품으로 자리잡음.
1970년 코크물결이라는 역동적인 디자인 개발.
1978년 중국에 시판 허가 받은 유일한 포장 청량음료로 중국시장 진출.
1982년 고이에타 회장이 코카콜라를 주식회사로 전환 시키고 다이어트 코크 출시하여
성공하지만, 코카콜라의 맛에 변화를 줄려 하였지만, 기존 맛에 익숙해진 고객
들에게 크게 반발 받고 실패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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