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 혁신 및 향상을 위한 경영 기법] 리엔지니어링 Re-engineering 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는 글(주제 선정 이유)
2. ‘리엔지니어링 Re-engineering’은 무엇인가?
(마이클 해머의 저서를 중심으로)
3. ‘리엔지니어링 Re-engineering’의 함정
4. ‘리엔지니어링 Re-engineering’이 기업에 적용 된 사례
5. 결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글 (주제 선정 이유)
1993년 이후 국내 비즈니스계에는 ‘리엔지니어링’ 선풍이 일기 시작했다. 거품 경제 붕괴 후에 기업 재생을 열망하는 기업들에게 있어서 리엔지니어링이라는 새로운 경영기법은 당장이라도 착수하고 싶은 훌륭한 성과들을 내포하고 있다. 이 경영기법을 도입하여 어려운 국면에 처해있던 많은 미국 기업들이 큰 성과를 냈다는 사실은 우리 기업의 흥미를 한층 더 자극하였다. 하지만 일본과 미국 기업 사례를 통해 많은 기업이 리엔지니어링에 대해 오해, 왜곡하여 받아들이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마이클 해머’의 저서(리엔지니어링 기업혁명)를 중심으로 리엔지니어링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 리엔지니어링 기법 중 우리가 빠지기 쉬운 오류와 함정들에 대해서 알아본 뒤 실제 사례들을 중심으로 우리 기업들이 나아가야 할 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은 무엇인가?
(마이클 해머의 저서를 중심으로)
1. 리엔지니어링 정의
경영혁신(business reengineering)을 우선 간단하게 정의하면 ‘새로 시작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미 존재 하는 것을 어설프게 수선하거나 기본적인 구조는 건드리지 않은 채 점진적인 변화를 이루어 나가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랜 시간에 걸쳐 확립되어 온 절차를 단념하고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다시 만들고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필요한 일을 새로운 시각에서 보는 것을 의미한다. 과거의 시스템은 제쳐 두고 완전히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는 것을 의미한다.
리엔지니어링을 좀 더 정확하게 정의하자면 리엔지니어링은 ‘비용, 품질, 서비스, 속도와 같은 핵심적 성과에서 극적인 향상을 이루기 위해 기업 업무 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근본적으로 재설계하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이 정의에서 핵심어를 살펴보면 ’기본적인‘, ’근본적인‘, ’극적인‘, ’프로세스‘ 네 가지를 꼽을 수 있다.
첫 번째 ‘기본적인(fundamental)' 은 리엔지니어링을 수행함에 있어서 그들은 기업에 대해 ’왜 우리는 지금 이러한 일을 하고 있는가?‘, 왜 우리는 이 일을 이러한 방법으로 하고 있는가?‘ 라는 가장 기본적인 질문부터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한다. 리엔지니어링은 아무런 가정과 사전에 주어진 명제 없이 시작한다. 그러므로 리엔지니어링을 할 때 먼저 기업이 무엇을 해야 할지를 결정하고, 그 다음 그것을 어떻게 할지를 결정해야 한다. 리엔지니어링에서는 아무것도 당연한 것으로 여기지 않는다. 리엔지니어링에서는 ’지금 있는 것‘을 무시하고 ’반드시 있어야 할 것‘에 집중한다.
- 참고문헌
-
M.해머 & J.챔피 , 안중호역, <리엔지니어링기업혁명>, 김영사, 1995
무카이미키외 , 김희진역 ,<리엔지니어링의 함정> , 제삼기획, 1994
리차드 장 ,<실천적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 21세기 북스, 1997
일본 능률협회 엮음,<일본 기업 리엔지니어링>, 21세기 북스, 1994
김원경,<신 경영기법으로 21세기를 승부한다> ,고원,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