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마케팅] 자동차시장 실버세대를 공략을 위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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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 절 서 론
1.1 국내외 자동차 산업의 동향 및 국내 자동차 산업의 문제점
1.2 틈새 시장
1.3 실버마켓 (Silver Market)

제 2 절 본 론
2.1 실버 세대를 위한 자동차 기술 (건강)
2.1.1 자동차 자체 성능 향상 기술 개발
2.1.2 서비스 콘텐츠 개발
2.2 실버 세대를 위한 자동차 기술 (타인과의 네트워크)
2.2.1 실버 세대의 사회적 문제점
2.2.2 실버 세대와 인터넷
2.2.3 실버 세대의 소외감에 대한 자동차 산업의 대처방안 (지능형 자동차)
2.3 실버 세대를 공략을 위한 마케팅
2.3.1 실버 타운에 오토파크 입점
2.3.2 차를 구입한 실버 고객에 한해 멤버쉽 제도 운영
2.3.3 옵션화에 의한 가격 경쟁 확보

제 3 절 결 론
본문내용
국내 자동차 산업은 1960 년대 초 KD 부품을 수입하여 단순 조립하는 단계에서 30 여년 만에 개발도상국으로서는 유일하게 독자모델을 보유한 세계적인 자동차 생산국으로 성장하였다.
국내 자동차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전체 제조업 생산의 약 11% 를 점유하고 있으며, 고용면에서도 150 만 명에 달하여 국가 기산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우리나라 대표적인 주력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특히 2003년에는 내수와 수출이 모두 호조를 보여 사상최대의 흑자를 달성하여 국내 경제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였다.
그러나 세계 자동차 산업은 설비과잉 및 수요증가의 둔화로 인한 공급과잉 문제가 지속되고 대두되고 있으며, 그로 인한 경쟁심화에 대응하기 위해 주요 기업간 M&A 및 전략적 제휴 등 구조개편이 활발히 이루어 지고 있다.
또한 환경.안전규제 강화와 전자화, 정보화 추세로 차세대 자동차 개발에 막대한 투자비용이 필요하여, 업체간 협력이 불가피하게 되었으며 소수 거대 기업간 경쟁으로 대형화 경쟁을 심화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기업간의 경쟁은 아시아, 중남미, 동구권을 중심으로 신규시장 선점을 위해 Global Network 구축을 급진적으로 추구하고 있으며, 원가 절감을 위한 플랫폼 통합 및 축소, 인력조정 및 공장자동화를 통한 경영합리화, 부품조달의 모듈화를 통한 조립시간 단축, Global Sourcing 을 통한 신속한 부품 조달 등을 통해 세계 시장선점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 자동차 산업은 최근 북미시장에서 품질개선으로 이미지는 개선되었으나 품질과 성능면에서 아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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