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법] 방문판매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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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방문판매의 역사
2. 방문판매법의 등장배경
3. 방문판매의 정의
4. 방문판매의 분류
5. 방문 판매법
6. 방문판매의 장 ․ 단점
7. 방문판매의 현황
8. 방문판매의 전망
9. 방문판매의 활성방안(사례중심)
10. 피해
11. 방문판매의 최근동향(뉴스)
12. 결론
본문내용
1. 방문판매의 역사
일제 때 조선 상업인들이 만들어낸 분매(分賣) 형식의 판매와 방물판매가 유행했었다. 분매는 제조업자가 공장에 앉아서 파는 경우도 있었고, 방물장수를 통해 돌아다니면서 파는 방법도 있었으며, 백화점이나 잡화상에 내어 놓고 손님에게 덜어서 파는 경우 등 여러 방식이었다. 이러한 판매 형태는 모두가 물자가 귀했었던 당시인지라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판매방식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값비싼 향장품(그 당시의 화장품)을 사기 힘든 소비자 입장에서도 신식 향장품을 필요한 양만큼 값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 분매는 편리한 판매 방식이었다.
분매가 발전하여 오늘날 방문 판매 제도의 시초가 되기도 했지만 이같은 방식의 판매 방법은 조선조 때 있었던 매분구 보다는 상당히 발전된 판매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분매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당시의 사회풍조 가운데 하나는 백계 러시아인들의 향장품 행상이었다. 이들은 아코디언이나 북을 치면서 향장품 행상을 했다.
방문판매의 시초라 할 방물 장수가 일찍부터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이 판매 방식이 발전하지 못하고 중도에 중단되었던 것은 당시의 제조업자나 판매상들이 너무나 소박했던 장사 방식과 제품구조의 단순화 때문으로 해석된다.  현대식 방문 판매의 개발은 이로부터 30여 년이 흘러간 60년대에 들어와서 본격화 되고 과학화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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