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법] 방문판매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2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방문판매의 역사
2. 방문판매법의 등장배경
3. 방문판매의 정의
4. 방문판매의 분류
5. 방문 판매법
6. 방문판매의 장 ․ 단점
7. 방문판매의 현황
8. 방문판매의 전망
9. 방문판매의 활성방안(사례중심)
10. 피해
11. 방문판매의 최근동향(뉴스)
12. 결론
- 본문내용
-
1. 방문판매의 역사
일제 때 조선 상업인들이 만들어낸 분매(分賣) 형식의 판매와 방물판매가 유행했었다. 분매는 제조업자가 공장에 앉아서 파는 경우도 있었고, 방물장수를 통해 돌아다니면서 파는 방법도 있었으며, 백화점이나 잡화상에 내어 놓고 손님에게 덜어서 파는 경우 등 여러 방식이었다. 이러한 판매 형태는 모두가 물자가 귀했었던 당시인지라 자연발생적으로 생겨난 판매방식이라고도 말할 수 있다. 값비싼 향장품(그 당시의 화장품)을 사기 힘든 소비자 입장에서도 신식 향장품을 필요한 양만큼 값싸게 구입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 분매는 편리한 판매 방식이었다.
분매가 발전하여 오늘날 방문 판매 제도의 시초가 되기도 했지만 이같은 방식의 판매 방법은 조선조 때 있었던 매분구 보다는 상당히 발전된 판매 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분매에서 빼놓을 수 없는 당시의 사회풍조 가운데 하나는 백계 러시아인들의 향장품 행상이었다. 이들은 아코디언이나 북을 치면서 향장품 행상을 했다.
방문판매의 시초라 할 방물 장수가 일찍부터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이 판매 방식이 발전하지 못하고 중도에 중단되었던 것은 당시의 제조업자나 판매상들이 너무나 소박했던 장사 방식과 제품구조의 단순화 때문으로 해석된다. 현대식 방문 판매의 개발은 이로부터 30여 년이 흘러간 60년대에 들어와서 본격화 되고 과학화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