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상담및실습] 방문판매 및 노인 소비자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2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 노인 소비자
1. 노인 소비자의 특성
2. 노인 소비자 피해 현황
3. 노인 피해자 유형 및 사례
4. 노인 소비자 관련기사
Ⅱ. 방문판매
1. 방문판매의 정의
2. 악덕 방문판매 유형12
3. 방문판매의 문제점
4. 방문판매의 철회권
5. 방문판매 사례
6. 방문판매 기사
Ⅲ. 관련 법률
1. 소비자 기본법
2. 방문판매법의 주요내용
Ⅳ. 관련 정책 및 주의사항
1. 소비자 정책 주요내용
2. 방문판매법에 포함된 정책
3. 방문판매 이용시 주의사항
4. 노인 소비자 관련 정책
5. 노인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Ⅴ. 노인 소비자 교육
1. 노인 소비자 교육 내용과 방법
2. 노인 소비자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3. 사기 상술 피해방지를 위한 노래
Ⅵ. 소비자 분쟁 해결의 기준 및 방법
1. 소비자 불만처리
2. 소비자 피해구제
3. 소비자 분쟁조정
4. 소비자 단체소송
Ⅶ. 소비자 상담
1. 소비자 상담 순서
2. 소비자 상담
Ⅷ.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3. 노인 피해자 유형 및 사례
1) 강연회 , 공연, 경로잔치 제공 상술
“건강 목걸이를 하면 힘이 생깁니다.”
생활 보호 대상자인 김모 노인은 (80대) 2004년 3월 중국 쇼 단이 무료 공연을 한다고 하여 구경 갔다가 목걸이를 하면 힘이 생긴다는 말에 현혹되어 30만원 상당의 목걸이, 팔찌 세트를 구입하였다. 제품이 불량하고, 착용 부위가 간지러운 부작용이 발생하여 2006년 6월 제품을 택배로 반품하였다. 그런데 수취 거절로 반송되었고, 최근에 대금을 내지 않으면 압류 및 경매 조치하겠다는 협박을 받았다.
“공짜 공연 보러 오세요”
70대 윤모 할아버지는 길거리에서 --예술공연단의 무료 공연 관람권을 받고 모 호텔을 찾았다. 공연에 앞서 업체 관계자는 “만병통치약”이라며 24만 원짜리 건강식품을 소개했다. 명문 대학 연구센터와 공동 개발 했다는 설명에 할아버지는 2박스를 신용카드 할부로 샀다. 집에 돌아와 몇 포 먹었으나 효과가 없어 해당 대학에 문의하니 자기네와는 무관한 업체라고 한다.
(소일거리 없는 노인을 상대로 무료로 공연을 보여주거나 관광을 보내주고 물건을 강매하는 상술이 사회적으로 지탄 받자 최근 민원 건이 감소했지만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노인들은 공짜 서비스를 받은 미안함과 강의실 등 밀폐된 공간에서 광고하므로 물건 구매 요구를 떨치기 힘들다. 너무 싸거나 무료로 제공하는 관광 공연은 참여하지 않는 게 좋다)
2) 무료관광 제공 상술
“공짜로 관광을 시켜 드립니다.”
무료 온천관광을 시켜주겠다는 판매사원을 따라 갔다가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는 건강식품을 구입함. 복용중 관절에 효과도 없고 입이 부르트는 등의 부작용이 생겨 복용을 중단하고 사업자에게 연락하였는데 지금까지 환급을 해주지 않고 있음
- 참고문헌
-
『소비자 교육의 이해』, 김혜선외, 시그마프레스, 2002
『(노인 소비자를 위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송순영, 한국소비자보호원, 2001
『소비자 교육의 이론과 실체』, 이기춘, 교문사, 1999
『실버세대: 합리적인 노후생활 길 찾기』,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2004
국가 법령 정보센터 http://www.law.go.kr/
공정거래 위원회 http://www.ftc.go.kr/
한국 소비자원 http://www.kca.go.kr/
보건복지가족부 http://www.mw.go.kr/
http://blog.naver.com/kij5798?Redirect=Log&logNo=100030880200&vid=0
http://news.naver.com/vod/vod.nhn?mode=LOD&office_id=052&article_id=0000243189
http://www.ktv.go.kr/ktv_contents.jsp?cid=2836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마케팅전략] 아디다스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경영]페덱스 서비스경영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신제품 개발 성공사례와 개인적인 견해 (개념, 조건, 과정)
- [경영사례 분석]PDG세대를 겨냥한 감성 마케팅, 텐바이텐
- [e비즈니스]인터넷쇼핑몰 `텐바이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특수마케팅이론과 사례] 유통마케팅-감성으로 말하는 텐바이텐 10x10 사례분석
- GATT 및 WTO체제의 비교분석
- 인적자원관리_성공한 기업의 모집과 선발에 대해 사례를 조사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