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상담및실습] 방문판매 및 노인 소비자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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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노인 소비자
1. 노인 소비자의 특성
2. 노인 소비자 피해 현황
3. 노인 피해자 유형 및 사례
4. 노인 소비자 관련기사

Ⅱ. 방문판매
1. 방문판매의 정의
2. 악덕 방문판매 유형12
3. 방문판매의 문제점
4. 방문판매의 철회권
5. 방문판매 사례
6. 방문판매 기사

Ⅲ. 관련 법률
1. 소비자 기본법
2. 방문판매법의 주요내용

Ⅳ. 관련 정책 및 주의사항
1. 소비자 정책 주요내용
2. 방문판매법에 포함된 정책
3. 방문판매 이용시 주의사항
4. 노인 소비자 관련 정책
5. 노인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한 주의사항

Ⅴ. 노인 소비자 교육
1. 노인 소비자 교육 내용과 방법
2. 노인 소비자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제언
3. 사기 상술 피해방지를 위한 노래

Ⅵ. 소비자 분쟁 해결의 기준 및 방법
1. 소비자 불만처리
2. 소비자 피해구제
3. 소비자 분쟁조정
4. 소비자 단체소송

Ⅶ. 소비자 상담
1. 소비자 상담 순서
2. 소비자 상담

Ⅷ. 참고 문헌
본문내용
3. 노인 피해자 유형 및 사례

1) 강연회 , 공연, 경로잔치 제공 상술

“건강 목걸이를 하면 힘이 생깁니다.”
생활 보호 대상자인 김모 노인은 (80대) 2004년 3월 중국 쇼 단이 무료 공연을 한다고 하여 구경 갔다가 목걸이를 하면 힘이 생긴다는 말에 현혹되어 30만원 상당의 목걸이, 팔찌 세트를 구입하였다. 제품이 불량하고, 착용 부위가 간지러운 부작용이 발생하여 2006년 6월 제품을 택배로 반품하였다. 그런데 수취 거절로 반송되었고, 최근에 대금을 내지 않으면 압류 및 경매 조치하겠다는 협박을 받았다.

“공짜 공연 보러 오세요”
70대 윤모 할아버지는 길거리에서 --예술공연단의 무료 공연 관람권을 받고 모 호텔을 찾았다. 공연에 앞서 업체 관계자는 “만병통치약”이라며 24만 원짜리 건강식품을 소개했다. 명문 대학 연구센터와 공동 개발 했다는 설명에 할아버지는 2박스를 신용카드 할부로 샀다. 집에 돌아와 몇 포 먹었으나 효과가 없어 해당 대학에 문의하니 자기네와는 무관한 업체라고 한다.
(소일거리 없는 노인을 상대로 무료로 공연을 보여주거나 관광을 보내주고 물건을 강매하는 상술이 사회적으로 지탄 받자 최근 민원 건이 감소했지만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노인들은 공짜 서비스를 받은 미안함과 강의실 등 밀폐된 공간에서 광고하므로 물건 구매 요구를 떨치기 힘들다. 너무 싸거나 무료로 제공하는 관광 공연은 참여하지 않는 게 좋다)

2) 무료관광 제공 상술

“공짜로 관광을 시켜 드립니다.”
무료 온천관광을 시켜주겠다는 판매사원을 따라 갔다가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는 건강식품을 구입함. 복용중 관절에 효과도 없고 입이 부르트는 등의 부작용이 생겨 복용을 중단하고 사업자에게 연락하였는데 지금까지 환급을 해주지 않고 있음
참고문헌
『소비자 교육의 이해』, 김혜선외, 시그마프레스, 2002
『(노인 소비자를 위한)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송순영, 한국소비자보호원, 2001
『소비자 교육의 이론과 실체』, 이기춘, 교문사, 1999
『실버세대: 합리적인 노후생활 길 찾기』,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2004
국가 법령 정보센터 http://www.law.go.kr/
공정거래 위원회 http://www.ftc.go.kr/
한국 소비자원 http://www.kca.go.kr/
보건복지가족부 http://www.mw.go.kr/
http://blog.naver.com/kij5798?Redirect=Log&logNo=100030880200&vid=0
http://news.naver.com/vod/vod.nhn?mode=LOD&office_id=052&article_id=0000243189
http://www.ktv.go.kr/ktv_contents.jsp?cid=2836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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