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관리] 수명원가의 적용사례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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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수명원가의 적용사례에 관한 레포트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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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명주기원가의 소개
P제품의 수명주기원가 활용 사례
1. P제품의 현황 및 특징
2. 수명주기 관점의 원가 분석
3. P제품의 수명주기원가의 활용 분석
4. P제품과 타회사 제품과의 수명주기원가 비교
활동기준 제품수명주기 원가의 활용
1. 소비자 구매활동 분석 및 마케팅 정책에의 활용
- 본문내용
-
수명주기원가의 소개
=> 원가는 높아지고 가격은 자꾸 떨어져 고민하는 것은 철강업뿐 아니라 모든 제조업의 현실이다. 마른수건도 쥐어짜는 식의 원가절감만으로는 이를 극복 할 길이 없다. 요즘 유행하는 인원삭감도 일시적인 효과는 있을지 모르나 별 소용이 없다.
이제는 원가에 대한 근본개념을 다시 생각해 볼 때가 된 것이다. 수요와 공급이 시장가격을 결정하는 원리는 변하지 않겠지만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현실에서는 결국 고객이 가격의 주도권을 갖게 된다. 고객은 상품의 가치를 평가하여 가격을 정한다. 이제는 원가에 적정이윤을 가산하여 가격을 정할 수가 없다. 고객이 정한 가격에 어떻게 만들어야 이윤을 취할 수 있을까 하는 개념의 원가로 바뀌어야 한다.
이 새로운 원가개념이 라이프사이클 코스트다. 우리말로 번역한다면 수명주기원가다.
1980년대 이후 경영환경이 급변하면서 기업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여러 가지 원가관리 기법들이 등장하였다. 이것은 시장이 포화상태에 다다르고 갈수록 가격경쟁이 첨예화되면서 기업의 생존과 경쟁력을 담보해주는 일차적일 과제가 기본적으로 원가절감에 달려 있다는 경영판단 때문이다. 현재 다양한 원가관리 기법들이 발전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수명주기원가’(life cycle costing)라는 개념이 커다란 주목을 끌고 있다.
원가절감이란 간단히 말해서 생산성 향상, 공정기술 개발 및 작업시간 단축을 통해 제반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는 경영기법이다.
그런데 전통적인 원가가산가격결정법에서는 원가를 기획할 때 시장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으며 원가 자체가 판매가격을 결정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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