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귝제유가] 고유가 시대의 도래 에 따른 유류세 인하 가능성 분석 및 에너지정책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3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유가행진이 세게경제와 우리나라 경제에 직격탄을 날리고 있으나 아직은 고유가에 대한 실물경제적 충격은 나타나지않고 있으나 이러한 유가 인상은 실질적으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개인의 삶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침으로써 국회와 시민단체 그리고 국민으로부터 유류세 인하를 통한 소비자 유가 인하압력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유류세 인하는 미봉책에 불과할 뿐이며 장기적인 에너지원의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유가의 상승원인을 살펴보고 유류세 인하가능성을 현실적으로 가능성을 판단해보고 중장기적 에너지 자원확보를 위한 대응전략을 위주로 하여 분석한 글이며 보고서 작성과 논술작업에 유익하게 활용가능할 것입니다.
목차
Ⅰ. 고공비행하는 국제유가 - 고유가 시대의 도래
Ⅱ. 국제유가의 상승원인과 파급효과
1. 국제유가가 상승하는 이유
2. 국제유가상승이 미치는 영향-국내적, 국외적 구분
Ⅲ. 조세정책 수단으로서의 유류 세와 국제유가 상승의 관계
1. 조세 정책 수단으로서 유류세의 의의
2. 유류 세와 국제유가의 상관성분석
Ⅳ. 유류가격의 인하가능성 분석
Ⅴ. 고유가 시대에서의 조세 제도 및 에너지 정책방향
- 유류세 및 에너지 정책 및 원유의 공급과 수요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Ⅰ. 고공비행하는 국제유가 - 고유가 시대의 도래
유가의 오름세가 심상치 않다. 중동 발에서부터 미국 텍사스까지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국제 유가의 흐름은 가장 먼저 우리의 일상에 실시간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바로 기름 값의 인상이다. 현대인의 삶이 인터넷과 이동수단으로서 승용차의 이용은 필수적인 하나의 생활양식으로 정착된 지금 승용차를 운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에너지원으로서 기름을 사용하여야 하며 이러한 유류 값에 실시간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이 국제 유가의 흐름이다. 지난 2000년을 넘어 서면서 오르기 시작한 기름 값은 고작 천 원을 넘긴 것이 전부였다. 그리고 그 당시의 가격 상승분도 우리에게는 충격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거의 배가 오른 1800원을 넘나들고 있다. 이러한 기름 값의 인상은 국제유가가 고공 행진하는 데에 그 원인이 있다. 국제 유가는 지난해에 조금씩 인상되기 시작하여 지금은 거의 배럴 당 100달러를 눈앞에 두고 있다. 배럴 당 50달러 미만에서 거의 수년 내에 두 배 이상 오른 것이다. 특히 과거 어느 때 보다도 더 많은 원유의 수요와 원유 생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중동의 정세불안과 일부 석유 판매상들의 투기적 수요와 개별 국가에서의 석유에너지 수요의 급증적 구조 등으로 인하여 국제 유가는 연일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는 것이 오늘의 현실이다. 국가 에너지원의 거의 전부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석유에너지이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나라만 그러한 것이 아니라 세계 국가 모두의 공통된 현상이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대체에너지인 원자력이나 수력 등의 개발과 이용을 촉진하는 활동이 매우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지만 아직도 석유자원을 대체할 에너지원은 없는 것이 사실이다.
참고문헌
Ⅰ. 고공비행하는 국제유가 - 고유가 시대의 도래
Ⅱ. 국제유가의 상승원인과 파급효과
1. 국제유가가 상승하는 이유
2. 국제유가상승이 미치는 영향-국내적, 국외적 구분
Ⅲ. 조세정책 수단으로서의 유류 세와 국제유가 상승의 관계
1. 조세 정책 수단으로서 유류세의 의의
2. 유류 세와 국제유가의 상관성분석
Ⅳ. 유류가격의 인하가능성 분석
Ⅴ. 고유가 시대에서의 조세 제도 및 에너지 정책방향
- 유류세 및 에너지 정책 및 원유의 공급과 수요를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이해] 유가상승과 국내경제
  • 에너지 바우처 제도 도입 검토 3. 정부 비축탄 공급 등 통해 연탄 수급 안정 주력 Ⅶ. 결 론 유가상승과 국내경제Ⅰ. 서 론우리는 현재 고유가 시대에 살고 있다. 이러한 유가의 변동은 우리나라는 비산유국이기 때문에 국제 유가의 변동과 맞물려 변동하게 된다.우리나라는 에너지 수입 의존도가 97%에 달하고 석유에 의존한 산업이 경제에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고유가에 따른 피해가 크다.유가 상승은 원유 및 관련제품을 생산재로 하는 각 산

  • [에너지, 자원경제, 경제학, 국제유가, 공공정책] 유가상승의 원인과 분석
  • 목 차 서 론1. 도입2. 문제제기본 론1. 국제유가 변동현황2. 유가상승이 국내에 전반적으로 미치는 영향3. 유가상승이 경기에 미치는 영향4. 유가상승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5. 유가상승에 대한 단기적 대책6. 유가상승에 대한 중, 장기적 대책7. 에너지 기술의 방향결 론1. 서론1) 도입석유가 산업의 젖줄로써 이용된지 200년이 지났다, 그동안 산업화 시대를 거치면서 그 사용분야는 인간생활에 미치지 않는 데 가 없을 정도로 생활영위에 필 수 적

  • 고유가 유가상승에 따른 유류세 인하의 찬반론과 대책방안0
  • 고유가 유가상승에 따른 유류세 인하의 찬반론과 대책방안0Ⅰ. 서 론전 세계적으로 기름값 상승으로 인한 국제사회는 많은 어려움에 처해 있으며, 세계 경제성장에 큰 장애물이 되고 있다. 유가가 미쳤다”라고까지 표현한 푸르노모 유스기안토로 석유수출국기구(OPEC) 의장의 말을 굳이 빌리지 않더라도 현재의 고(高)유가 원인을 이론적으로 설명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또한 세계 각지에서 일어나고 있는 기후변화는 “유가”와는 달리 우리가 피

  • [학사][국제경제]유가변동이 국제기업에 미치는 영향
  • 에 따른 영향과 대응, 1999. 9, 오승구상 승 요 인하 락 요 인감산 합의 준수非OPEC 산유국들의 동조아시아권 등 세계적인 회복과 수요 증가투기적 수요북반구의 한파非OPEC 산유국들의 증산 유발현 유가가 OPEC의 당초 목표치를 상회에너지 절감 노력 및 기술 혁신대체에너지 개발 및 활용3. 오일 쇼크의 시대별 배경분석1) 정치적 배경분석 -자원 확보를 위한 열강의 각축 석유를 둘러싼 세계 열강의 이해를 알기 위해선 석유 자원이 갖는 의미를 먼

  • 미국 금융위기 이전의 세계 자동차 시장의 동향
  • 에서 인수합병의 시대였습니다.- 규모의 경제 추구를 위해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들 간의 M&A와 지분인수가 다수 이루어졌으나, 인수합병으로 인한 시너지효과는 불확실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99년 르노의 닛산인수가 성공사례로 꼽히고 있으나, ’94년 BMW의 Rover인수는 실패하였으며, ’98년의 다임러벤츠-크라이슬러 합병은 좀더 평가가 필요합니다.- 세계적인 전략적 제휴 및 인수합병 동향 : (참고 1)- 세계 주요메이커의 편성체제 : (참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