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BCG 성장모형 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2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BCG매트릭스의 순환구조>

1. BCG 매트릭스의 개략적 설명

2. 각 그룹에 해당하는 사업단위
<별(Star)>
1) 현대자동차
2) LG LCD

<현금젖소(Cash Cow)>
1) Micro Soft 社 Windows
2) 한국 야쿠르트
3) 참이슬
4) 다시다
5) 기타

<물음표(Problem Child)>
1) MS社 X-box
2) Mobile Phone

<개(Dog)>
1) 빙그레라면
2) 대우컴퓨터
3) 기타
본문내용
1. BCG 매트릭스의 개략적 설명

대기업 A가 성장가능성이 있는 사업 B를 시작하게 되었다고 한다면, 우선 그 사업 계획을 물음표(Problem Child)에 해당하는 사업으로 보고 경쟁력을 평가한 후 우위에 있는 사업에 대하여 기존의 현금 젖소(Cash Cow)에 해당하는 사업으로부터 얻게되는 수익으로 사업B에 대한 투자를 진행한다. 이때 시장성이나 성장가능성을 재검토하고 상대적으로 부진한 사업에 대하여 개(Dog)로 분류하여 철수or수확전략을 실행하고, 상대적으로 우위에 있는 사업에 대해선 지속적인 육성전략을 펼침으로 별(Star)규모의 사업으로 성장시킨다는 이론이다. 여기서 현금젖소(Cash Cow)에 해당하는 사업이란, 시장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높고, 성장률이 낮은 위치에 있는 사업단위로 유지전략으로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이다. 이는 경영중에 경쟁력을 검토함으로써 다시 개(Dog)그룹으로 분류될 것인가에 대한 판단을 할 수 있다.


2. 각 그룹에 해당하는 사업단위
<별(Star)>
1) 현대자동차
ㄱ. 국내시장 점유율 : 소형-59.2% 준중형-55.7%
ㄴ. 월 판매대수 : 내수-67,668대 수출-104,660대
ㄷ. 전략
a.독일 뤼셀스하임市 10,000여평 부지에 유럽법인 신축 기공식
-관리기능과 연구개발 기능 수행할 최첨단 다기능 복합건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마케팅관련 사례가 많이 나와있어서 좋았습니다.
  • byud***
    (2019.08.09 14:20:5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유용하네요^^잘썻습니다~
  • qkrdhrtj***
    (2012.11.29 18:20:27)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그냥 참고하세요
  • met***
    (2006.10.23 09:30:47)
회원 추천자료
  •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을 통한 동원F&B 제품 분석 및 전망
  • 연구목적기업은 내부의 급변하는 환경에 적극 대처하기 위하여, 장기적으로 경쟁전략을 구사하여야 한다. 제품 마케팅 전략은 경쟁사가 쉽게 모방할 수 있지만, 선발기업일 때엔 선점효과가 있다. 또한 다양한 전략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향후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 우리 조는 case study로 우리가 어떻게 하면 많은 것을 배우고 활용할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고, 보스턴 컨설팅그룹(BCG)에 의한 제품 포트폴리오 모델(Business Portfolio model)을 떠올렸

  • [마케팅전략] 아이스테이션 마케팅사례
  • 함.∘ 전자정보센터(EIC) 산업동향  http://www.eic.re.kr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 한국신용평가정보 http://www.kisinfo.com∘ 전자부품연구원 http://www.keti.re.kr ∘ IDC  http://www.idckorea.com∘ 키움증권 HTS 기업분석 http://www.kiwoom.com ∘ 디지털큐브 http://www.digital-cube.co.kr ∘ I-station   http://www.i-station.co.kr ∘ 다나와 (가격비교) http://www.danawa.com∘ PMP 인사이드 http://www.pmpinside.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감사 합 니 다 !

  • [마케팅성공사례] 아이스테이션 마케팅분석 및 사례
  • 기능이 추가되어야 함.∘ 전자정보센터(EIC) 산업동향  http://www.eic.re.kr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 http://dart.fss.or.kr ∘ 한국신용평가정보 http://www.kisinfo.com∘ 전자부품연구원 http://www.keti.re.kr ∘ IDC  http://www.idckorea.com∘ 키움증권 HTS 기업분석 http://www.kiwoom.com ∘ 디지털큐브 http://www.digital-cube.co.kr ∘ I-station   http://www.i-station.co.kr ∘ 다나와 (가격비교) http://www.danawa.com∘ PMP 인사이드 http://www.pmpinside.com∘ 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

  • 신제품 캔커피 브랜드 마케팅전략
  • 9) 기상청 홈페이지10) 이연수(2005), 싱글마케팅, 비즈니스북스, p.12511) 안광호(2006), 정서마케팅, 애플트리태일즈, p.4812) 김광수(2009), 한나래, 음료의 소비문화 : 물에서 술까지 , p.24213) 김동식(2001), 지식공작소, 날씨 마케팅, p.11014) Quinlan, Mary Lou; 이계정 역(2004), 한언, 여자에게 물어라, p. 80, p.83, p.22515) 배광일, 정진희(2009), 날씨 파생상품 가격 결정 모형 연구, p.50 16) 이연희(2007), 네오 싱글(Neo Single)여성을 위한 브랜드 기획 및 상품 개발, p.424

  • [마케팅 전략론] 아마존닷컴 Amazon.com 의 경영전략(e-bay 이베이 비교분석)
  • 마케팅 비용으로큰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다5. 홈페이지 언어 지원의 추가조사 한 바에 의하면 약1백 60여개국 에서 Amazon.com 이용그러나 지원 언어의 부족으로 인하여 제품의 상세한 디테일을 알기가 불편함홈페이지 지원 언어의 추가확보가 된다면 더욱 더 성장 할수 있는 밑거름이 되리라 본다.www.amazon.comwww.seri.orgwww.lgeri.comwww.nate.com(시맨틱검색)-마이클포터 /세종연구원/마이클포터의경쟁론 경영과 컴퓨터 2001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