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다국적기업의 경쟁우위를 위한 경영전략 수립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0.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들어가며
2. SWOT분석
3. 기업의 경영전략
가.경쟁전략
나.본원적 전략
다.원가우위 전략
라.차별화 전략
4. 생산 및 연구개발활동의 입지선정요인
5. 글로벌생산 및 연구개발네트워크의 조정
- 본문내용
-
경영전략의 주된 목적은 환경적응을 통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는 데 있다. 즉, 전략은 경쟁자와의 상대적인 관점에서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므로 수익성 제고, 조직의 능률화 등과 같은 운영상의 개선과는 다르게 적용시켜야 한다. 오늘날 경영전략은 전략의 계획활동 뿐만 아니라 실행활동까지도 비중있게 고려한 좀 더 발전적인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즉 경영전략이란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한 또는 기업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다른 기업보다 유리한 상황에서 경쟁할 수 있도록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여기서 유리한 상황이란 매력적 산업영역을 확보하고 지속적 경쟁우위를 보유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본다면 경영전략이란 외부환경으로부터는 매력적인 사업영역을 확보하고 기업의 내부환경으로부터는 핵심역량을 발굴하여 지속적 경쟁우위를 보유하여 성과를 증진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1980년대 전략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 포터 교수의 견해는 포지셔닝 관점에서 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그에 의하면 전략이란 “기업의 여러 활동들을 결합하여 독특하고 가치 있는 전략적 지위를 창출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략의 정의에는 기업활동, 황동들의 결합, 전략적 지위라는 세 가지 중요한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기업활동이란 기업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행하는 활동을 의미하며, 결합이란 전략적 포지셔닝을 창출할 수 있도록 기업의 가치활동을 적절히 연결시키고 재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략적 지위란 목표설정을 통해 기업이 제공한 차별화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할 수 있도록 내부메카니즘으로서의 기업활동을 조정하거나 재결합하는 과정을 말하며, 한 기업을 다른 기업과 구별시키는 전략적 지위의 핵심은 경쟁기업과의 차별화된 일련의 활동이다. 경영전략의 과정은 경영자가 조직의 방향을 결정하는 기업가적 임무, 조직의 성장과 쇄신, 그리고 조직의 운영을 이끌 수 있는 전략을 개발하고 유용화시키는 과정을 다루는 것이다. 이러한 요구에 따라 센델과 호퍼는 조직의 재창조나 성장을 목표로 조직활동의 기본방향을 제시하여 주는 전략경영의 전략 수립과 실행을 다루는 두 과정으로 정의하였으며, 좀 더 구체적으로 전략적 의사결정의 전 과정은 목표수립, 환경분석, 전략수립, 전략평가, 전략실천, 전략적 통제 등의 6개 주요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시아나 항공 기업의 가치사슬 분석
- 미쉬킨의 화폐와금융 요약 1장-5장
- [노사관계론] 현대자동차 파업을 통해 본 한국 노사관계의 발전방향
- 항공사 서비스품질 경영사례 분석 레포트
- [마케팅] 부산 아이파크 마케팅 전략
- [생산운영관리] TQM 세부사례(페덱스 도요타 제록스 포스코)
- [인적자원관리] 한국도로공사로 알아본 공기업의 현황과 문제점과 개선방안
- [한국도로공사 기업분석]한국도로공사 경영전략분석 PPT자료
- [생산운영관리] IKEA(이케아)의 생산운영 사례 분석(영문)
- 시장조사론_외생변수란 무엇이며, 왜 문제가 되는지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작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