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시장] 외환시장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외환시장, 외환거래] 외환시장(외환거래)의 참여자, 외환시장(외환거래)의 특징, 외환시장(외환거래)에서의 거래, 외환시장(외환거래)의 문제점, 외환시장(외환거래)의 발전 정책 분석
- [학사] [금융] 프라이빗 뱅킹의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
- 경제위기 극복방안 및 사례
- [기업 정책][기업 임금 정책][기업 소송 정책][기업 연구개발투자 정책][기업 환경 정책]기업 노동 정책, 기업 요금 정책, 기업 임금 정책, 기업 소송 정책, 기업 R&D(연구개발)투자 정책, 기업 환경 정책 분석
- [국제경영] `3Q`를 기반으로 한 차별화전략을 통하여 한국보험시장에서 성공한 푸르덴셜의 사례연구
- 목차
-
1. 개요
2. 외환시장의 참가자
1) 외국환은행
2) 고객
3) 중앙은행
4) 외환 브로커
3. 우리 나라 외환시장의 현황
4. 외환시장 발전 Vision 설정
1) 외환시장 발전의 필요성
2) 국제경제 및 정치여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
3) 외환시장 장기발전 전략
5. 외환시장 발전의 제약요인
1) 기초적 여건의 미흡
2) 외환관련 각종 규제
3) 선물환거래의 부진
4) 외환중개제도의 취약
5) 단기금융시장의 미발달
6) 국내은행들의 외환부문 역량 미흡
- 본문내용
-
외환시장(foreign exchange market)이란 외환의 수요와 공급에 의해 외환시세, 즉 환율이 형성되고 이 환율에 따라서 외환의 매매가 이루어지는 장소를 말한다. 구체적인 의미의 외환시장은 외환거래가 이루어지는 장소 또는 건물로서 유럽금융시장의 부어스(bourse)가 여기에 해당된다. 그러나 국가간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외환의 거래내용과 규모 등이 확대됨에 따라 이러한 장소적 개념은 그 의미를 잃어가고 있다. 따라서 현대적 의미의 외환시장은 외환을 매매하는 특정의 장소라기 보다 외환의 매매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추상적인 거래 메커니즘을 의미한다. 외환시장은 외환수급의 조정과 가격이 형성되어지는 장소이다. 은행과 고객과의 거래에서 환율은 시장환율을 기초로 하여 표시되는데 고객과의 거래로부터 발생하는 외환수급은 시장에 반영되어 시장환율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은행간 시장에서는 외환수급의 당사자인 은행이 직접 또는 브로커(broker)를 경유하여 거액의 외환거래를 행하고 환율이 형성된다.
2. 외환시장의 참가자
외환시장의 참가자(participants)로는 외국환은행, 고객, 중앙은행, 외환 브로커등을 들 수 있다.
1) 외국환은행
외국환은행(foreign exchange bank)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외국환을 사기도 하고 팔기도 한다. 그 결과로 발생한 외환 포지션(foreign exchange position)을 조정하기 위하여 은행간 외환거래(inter-bank foreign exchange transaction)를 수동적으로 하게 된다. 또 한편으로 외국환은행은 능동적으로 이윤을 추구하기 위하여 이자재정거래(interest arbitrage transaction)를 하거나, 환재정거래(foreign exchage arbitrage transaction) 혹은 환투기거래(foreign exchange speculation transaction)를 하기도 하는 외환시장의 제 1 의 참가자이다. 이와 같이 외국환은행이 수동적으로 외환거래를 하는 것을 `시장추종자거래(market follower transaction)'라 하고 후자를 `시장주도자거래(market maker or market leader transaction)'라 한다. 시장추종자거래는 시장주도자거래의 가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여 고객의 요구 또는 자신의 필요성에 따라 외환거래를 수행하는 것을 말하며, 시장주도자거래는 국제경제의 동향, 외환수급전망 등의 제요인을 감안하여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위험과 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디테일의 힘 레포트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