죄수의 딜레마게임의 특징과 신제도학파 경제학이 관심을 갖는 이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죄수의 딜레마게임
1) 불확실한 상황에서의 이익극대화
2) 게임이론:미, 소간 핵무기 경쟁 설명하는 틀
3) 상호협력 통해 공동이익 확보 불가능
2, 제도의 형성과 변화에 대한 두 가지 접근 방식
3. 죄수 딜레마게임의 신제도학파 경제학이 관심을 갖는 이유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범죄를 같이 저지른 당신과 동료가 붙잡혔다. 둘은 서로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독방에 각각 갇혔다. 경찰은 당신들의 죄를 입증하지 못해 경미한 혐의만으로 1년 형에 처할 수밖에 없다. 그때 경찰이 당신과 동료에게 협상안을 제시했다. 만약 당신이 동료의 죄를 증언하고 동료가 말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석방되고 동료는 3년 형을 받을 것이다. 당신과 동료가 모두 서로의 죄를 인정하면 둘 다 2년 형을 받고, 둘 다 묵비권을 행사하면 1년 형에 그친다. 당신과 동료는 자신의 결정을 내릴 때까지 서로의 결정을 알지 못하며 동료가 똑같은 제안을 받고 있다는 이야기만을 듣는다. 당신은 어떻게 하겠는가.
당신과 동료에게 가장 좋은 선택은 증언을 하지 않고 1년 형을 받는 것이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동료가 자백하지 않는다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문제는 당신과 동료 모두 각자의 이익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그런 믿음이 없다는 것이다. 당신은 자백하지 않았는데 동료가 말을 한다면 당신은 3년 형을 받아야 한다. 당신은 말을 했는데 동료가 자백하지 않았으면 당신은 풀려나고, 동료가 말을 했어도 2년 형만 받으면 된다. 따라서 당신의 선택은 자백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염재호, 1994. "국가정책과 신제도주의," 「사회비평」, 제11호.
정용덕 편, 1999.『신제도주의 연구』,대영문화사.
정용덕 편, 1999.『합리적 선택과 신제도론』, 대영문화사.
Dorfman, J. et al., Institutional Economics,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1964; Williamson, O.E., The Economic Institutions of Capitalism, New York: Free Press, 1985; Hodgson, G.M., Economics and Institutions, Cambridge: Polity Press, 1988; North, D. C.,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GAP 전략사례분석 - GAP 갭 브랜드분석과 기업발전과정분석및 GAP 경영,마케팅전략 사례분석
- 기업인수합병(M&A)의 분류와 수행절차, M&A공격 및 방어기법
- [인사관리] 인적자원 개발과 교육훈련 -한화그룹을 대상으로
- 시장조사론_마케팅조사사의 방식에는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인과적 조사 등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들의 차이점을 관련 자료 등을 참고하여 논리적으로 제시하세요 각 조사방법의 장단점 및 적용 상황 등을 포함하여 작성한다
- [조직구조론] 인터넷교육 `메가스터디` 경영환경 분석, 조직구조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리더십] 정주영 vs 이병철
- 국제경영_정치적 위험의 개념, 원인, 유형, 관리를 설명하시고, 정치적 위험과 국가적 위험을 비교 설명하시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