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학] 한국 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2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한국 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 목차
-
1. 들어가는 말
2. 기업환경의 변화
1) 국제수지의 악화
2) 세계국제경제질서의 흐름
3) 국제경쟁력 결정모델에 따른 한국의 국제경쟁력 강화
3. 각 사업별 경영 전략
1) 반도체산업
2) 가전제품
4. 한국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 방안
1) 기업 경쟁력 강화
2) 산업 경쟁력 강화
3) 기술 개발 강화
4) 국민 경쟁력
5. 한국기업의 문제점
6.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방안
1) 세계 속의 한국경제
2) 활력 있는 산업경제
3) 생산적인 자율금융
4) 안정적인 노동시장
5) 재정기능의 정상화
6) 정부규제 완화와 경쟁촉진
7) 경영의 자율성 보장
8) 기술개발 지원과 연구인력 활용
9)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기업가의 역할
10) 경쟁력 있는 중소기업의 육성
7. 나의 견해
8. 결론
- 본문내용
-
1. 들어가는 말
한국기업의 해외투자가 시작된 때는 1968년이다. 남방개발이 자원 확보를 목적으로 인도네시아의 임업개발에 285만 달러를 투자한 것이 한국기업의 첫 해외투자 사례이다. 1970년대까지 우리나라 해외투자의 대부분은 삼림개발과 수산업에 집중되었다. 그러다가 1980년대 중반 이후 외국의 저임금 노동력을 활용해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제조업 부문의 해외투자가 급증했다. 이러한 추세는 1980년대 후반 들어 무역수지 흑자에 따른 원화절상이라는 외부 영향 산업 구조 조정에 따른 경제구조의 변화 노동운동의 활성화에 따른 임금인상이라는 내부 상황의 변화와 맞물리면서 오늘에까지 계속되고 있다. 특히 1990년대 중반 유럽연합 (EU)과 북미자유무역협정 (NAFTA) 등 세계 경제의 지역화(regionalisation) 경향으로 인해 한국기업의 해외투자는 무역장벽 회피를 위한 간접수출형 투자와 생산의 효율성 제고의 방향으로 이뤄졌으며 근래 들어 대기업을 중심으로 한 영업활동의 세계화(globalisation) 전략도 비중 있게 떠오르고 있다. 이제 노동이나 자본보다 지식과 정보가 더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정보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지식이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오늘날 정보통신산업의 비약적인 성장은 바로 지식과 정보가 경쟁력의 핵심요소가 되고 있는 첨단 산업사회의 특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정보화사회에서의 국가경쟁력을 결정하는 것은 국가전체의 시스템에 있다고 본다. 즉 어떤 특정산업의 경쟁력도 사회의 총체적인 시스템에 의해 결정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국가전체의 총체적인 경쟁력이 뒷받침없이는 어떤 산업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는 말이다. 따라서 우리는 경영환경의 다각화로 인한 국내 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추이와 이에 상응하는 성패여부를 바탕으로 한국 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참고자료
[직접 서술] 웹써핑하면서 모은 자료를 보고 축약하고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촉진전략] 제7장 소비자 판매촉진
- [노사관계] 국민건강보험공단
- (프로스펙스 마케팅사례 분석) 프로스펙스 기업분석과 프로스펙스 마케팅 4P,SWOT,STP분석및 프로스펙스 향후전략제안과 느낀점
- 프로스펙스 조직 연혁, 조직원 구성, SWOT 분석, STP분석, 발달, 역사, 배경, 현황, 영향,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 신제품 개발 성공 사례
- [경영전략] 홈플러스의 성공요인 분석
- [서비스운영관리] 리츠칼튼 호텔의 경영 사례
- 굿네이버스 SWOT, 4P 분석
- [마케팅관리] [마케팅관리]`미스터 피자`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재무관리]대한항공 기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