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화]e비지니스의 정의, 역사와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e비즈니스의 확산

⊙본론
① e비즈니스의 정의와 역사
② e비즈니스가 출현하게 된 패러다임의 변화
③ e비즈니스로 인해 변화하게 될 비즈니스 사이클
④ 업종별로 본 e비즈니스의 현황
⑤ e비즈니스 특유의 비즈니스 모델 출현

⊙결론
·e비즈니스가 우리에게 비치는 영향과 우리의 자세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990년대 중반부터 인터넷이 비즈니스에 이용되기 시작하면서 지금까지 일반 비즈니스의 현실을 제한해왔던 시간·공간·형태라는 장벽을 인터넷상에서는 너무나도 간단히 초월할 수 있는 환경이 되었다. 아마존닷컴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점포 없이도 눈 깜짝할 사이에 전 세계 고객으로부터 책 주문을 받을 수 있게 되었으며, 넷뱅크(Net-Bank)는 지점창구가 없는 사이버(Cyber)은행을 개업했다. 수많은 온라인 증권거래 사이트에는 증권사의 폐장 시간에도 많은 주문이 몰리고 있으며, CD나 카세트 테이프 형태로 유통되던 음악이 네트워크를 통해 단 몇 분만에 디지털 데이터로 개인 PC의 하드디스크에 다운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인터넷 혁명이 가져다준 이런 새로운 비즈니스 형태가 국경과 계층을 뛰어넘어, 기존의 상식으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속도로 전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역사상 종이나 전화의 발명으로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가 생겨나 산업이나 경제 구조를 변화시켰듯이, 인터넷 보급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앞으로 급속도로 확대될 것이라는 점은 이제 의심할 여지가 없다. 특히 비즈니스 세계에 일어나는 변화는 거의 불가항력적인 힘으로 매일 우리 눈앞에서 일어나고 있다. 이런 새로운 변화를 총칭해 우리는 '전자상거래'나 'e-business'라고 부르고 있다.
하지만 변화의 범위가 너무 광범위하게 확대되어 우리 눈에 보이는 현상은 실로 각양각색이다. 즉, 온라인 몰(online mall), 주식 거래, 디지털 콘텐츠의 다운로드, 원자재 구매나 마케팅의 효율화, 주문 제작 기능이나 풍부한 정보의 제공
참고문헌
1. e비즈니스 / 아더앤더슨 ; 아더앤더슨코리아 편역/ 서울 / 2000
2. e-비즈니스연보 / 한국전자거래진흥원 / 산업자원부 / 서울 / 2002
3. e비즈니스와 아웃소싱 전략 / 정승환, 안준모 공저 / 집문당/ 서울 / 2002
4. e비즈니스 원론 / 김성희, 장기진 공저 / 무역경영사 / 서울 / 2001
5. 각 종 인터넷 뉴스자료 참고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GE의 기업문화와 잭웰치의 리더십
  • 경영 철학을 말할 수 있으며 이는 GE직원들의 성공을 위해 가장 중요시하는 가치를 대표하는 살아있는 신념과도 같은 것입니다. 또 Crotonville에서는 새로운 경영 이념이 창조되었을 때 이를 시험해 보고 조명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GE기업 문화 변화에 가장 핵심적인 영향을 가져왔던 워크 아웃 (Work-Out)운동과 변화가속화 운동(Change Acceleration Program)의 개념도 Crotonville에서 시작되었으며 아울러 Six Sigma 운동이나 고객 중심 가치, e-비즈니스화 운

  • [경영문화][경영][6시그마][IMF경제위기][정보지식사회][위험관리]6시그마 경영문화, IMF경제위기(IMF외환위기, IMF금융위기) 경영문화, 정보지식사회 경영문화, 위험관리 경영문화, 노사관계 경영문화 분석
  • 경영연수원 6시그마 전문과정(년5회 150명)◦ 사이버 교육 : 인터넷 6시그마강좌개설(년4회 400명)4) 손실비용(COPQ) 진단을 통한 핵심과제 발굴◦ COPQ진단 : 본부별 연간 1회◦ 외부전문가에 의한 정밀진단으로 조직의 비능률, 불합리, 고비용의 프로세스를 도출하여 이를 핵심과제로 선정․개선5) 디지털 경영문고에 의한 학습의욕 고취◦「디지털경영문고」를 개관하여 청장 및 간부들이 기증한 서적과 직원들이 추천한 경영혁신, 정보화관련 신간서

  • 인터넷 홍보(인터넷 PR)의 정의, 의의, 인터넷 홍보(인터넷 PR)의 방식, 인터넷 홍보(인터넷 PR)의 비용, 인터넷 홍보(인터넷 PR)의 지침, 인터넷 홍보(인터넷 PR)의 전략, 향후 인터넷 홍보의 제고 방향 분석
  • E-mail이 효과적일 수 있다. 인터넷 홍보에 있어서 E-mail은 매우 우수한 도구(Killer Tool)임에는 틀림없다. Ⅷ. 향후 인터넷 홍보(인터넷 PR)의 제고 방향첫째, 인터넷이 갖는 장점을 사이버 홍보활동에 최대한 활용한다. 앞에서도 살펴보았던 것처럼 인터넷을 이용한 홍보활동은 기존 매체들과는 차별화된 특징을 갖는다. 시공간의 무제한성, DB화를 통한 검색 및 반복가능성, 멀티미디어적 기법 등의 특징을 제대로 활용한다면 사이버 홍보활동의 효과를 최

  • [서양문화] 산업혁명의 특성을 통해 살펴본 한국의 정보화혁명에 대한 고찰
  • 정보화 혁명의 고찰 필요 II. 산업혁명의 원인과 결과, 그리고 그 제반 영향A. 산업혁명의 원인1. 전제조건으로서 농업혁명2. 농업혁명의 영향B. 산업혁명의 경과 및 결과1. 자발적인 공업화2. 교통수단의 발달3. 민간 기업가의 활동C. 산업혁명과 노동문제의 발생 및 전개1. 산업혁명 이전의 상황2. 산업혁명 시기의 상황3. 산업혁명 이후의 상황D. 소결III. 정보화 혁명에 대한 일반론 고찰A. 정보사회의 정의와 역사적 전개과정1. 정보사회와 정보

  • [인적자원관리] 종업원의 모집과 선발
  • 정보화 직업훈련이 확대되어야 한다. 아울러서 장애인 고용을 위한 기업의 노력도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종래의 소극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장애인 인력개발을 위하여 정부․기업 차원의 적극적인 노력이 밑거름이 되어야 한다. ③ 지역대학 출신 채용 문제삼성전자는 본사에서 신입사원을 선발해 지역 사업장으로 파견을 보내는 방식에서, 지역 사업장에서 인근 대학 대졸 신입사원을 채용하겠다고 한다. 지역대학 출신의 채용제도가 역차별 제도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