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아이팟 ipod의 마케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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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Pod의 설명 및 도입배경

2. 3C 환경분석

3. SWOT 분석

4. iPod의 STP

5. 4P에 따른 iPod

6. iPod의 혁신제품 프로세스 과정에의 적용(캐즘 단계)
본문내용
1. iPod의 설명 및 도입배경

최근 컴퓨터 시장에서 고전을 면하지 못하고 있는 애플사는 2001년 MP3 시장에 뛰어들어 iPod라는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여 새로운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였다. 조원들과의 토론 끝에 iPod가 혁신적인 제품 프로세스에 의해 현재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제품이라는 의견을 모으고 조사를 시작하였다.
iPod은 21세기 초 최대의 히트상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MP3 Player로 부진의 늪을 헤매고 있던 거대 기업 애플사를 회생시킨 효자 아이템이다. 2001년 처음 출시된 iPod은 노래를 1천곡까지 저장할 수 있는 5G 하드를 장착하고 내장배터리로 10시간 정도 재생이 가능하였으며, 이후 iPod mini, iPod photo, iPod shuffle 등으로 진화하였다.
iPod은 애플에게 중요한 의미를 던진 제품이라 할 수 있는데, 먼저 iPod은 대중성을 의미하였다. 즉, 2001년 당시 세계 컴퓨터 시장에서 2~3%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던 애플 입장에서는 보다 대중적인 그 무언가가 필요했던 것이다. 또한 iPod의 탄생은 바로 사업의 이동을 의미하였고, 이는 스티브 잡스와 애플이 가지고 있던 핵심역량, 즉 혁신을 의미하였다. 컴퓨터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던 애플 입장에서는 획기적인 사업 포트폴리오의 변화를 가져오기 시작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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