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각네 야채가게 이영석 사장의 성공적인 기업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제 1장 서론
제 1절 조사 목적과 대상 기업 소개
제 2절 대상기업의 초기 목표와 환경분석

제 2장 본론
제 1절 기업의 목표와 전략 수행
1) 기업 목표
2) 경영 전략과 경영 이념
제 2절 조직 구조와 조직 변화
1) 조직구조
2) 예상되는 조직 변화
제 3절 인적 자원 관리
1) 직원 동기 부여와 교육
2) 직원들의 평가기준
제 4절 고객 중심의 가치창조
제 5절 공급업체와의 관계
1) 품질경영의 시작
2) 품질경영 추구 및 상생경영
3) 제안

제 3장 결론
제 1절 총각네 야채가게의 총체적인 분석
제 2절 문제점과 개선 방안
본문내용
제 1장 서론

제 1절 조사 목적과 대상 기업 소개

하나의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현재 규모를 늘려가면서 여타 프랜차이즈 기업과는 달리 ‘차별화된 경영 전략’에 의해 주목 받고 있는 ‘총각네 야채가게’에 대해 조사해보았다. ‘총각네 야채가게’는 형식적인 문서나 수직적인 권한체계로 짜여진 타 기업과는 달리, 실천적이고 수평적이며 참여적인 경영방식으로 운영하고 있다. 본 프로젝트 팀은 우선 이 기업이 사용하고 있는 경영방식을 분석해 보고, 그것에 따라 여러 문제점과 제안할 점을 알아 보았다. 또한 이 기업은 발달단계로 보면 2005년 10월 ‘㈜자연의 모든 것’ 중도매법인 설립 이후, 주식회사로의 발달을 준비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 단계에서 볼 수 있는 여러 전략과 기업 체계에 대한 변화를 살펴보려고 한다.

제 2절 대상기업의 초기 목표와 환경분석

이영석 사장이 번듯한 직장을 그만두고 처음 오징어 장사를 나선 것은, 일한 만큼의 정직한 성과에 대한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함이었다. 그는 오징어에 대해서만큼은 전문가인 오징어 장수를 따라다니면서 1년간 장사하는 법을 배웠고, 트럭 하나를 사서 독립했다. 그의 목표는 즐겁게 일하면서 일한 만큼의 정당한 성과를 거두는 것, 그것이면 족했다.
그가 오징어 장사에서부터 처음 대치동에 야채가게를 열기까지 끊임없이 변화하는 외부/내부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
우선, 트럭에 야채와 과일을 싣고 장사를 하러 다니는 것은 경쟁자의 수가 많다. 목 좋은 자리에, 이미 많은 고객을 확보한 상인의 존재는 이영석 사장에게 위험 요소이다. 경쟁자의 수가 많은 것과 노점이 불법인 것, 특별한 기술력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진입장벽이 낮은 점 등도 위험 요소로 작용한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현대경영학<제3판> 2006년 발행 삼영사/오종석 조용복 지음
총각네 야채가게 2003년 발행 거름/ 김영한.이영석 지음
총각네 야채가게 홈페이지 www.chonggakne.com


-인터뷰-
총각네 야채가게의 자연의 모든 것 사업본부 인사부 팀장 임천일 대리님.
(내용은 뒤에 첨부했습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총각네 야채가게 Fun경영
  • 기업 내 관리자분을 만나 전반적인 사업 현황을 들어보았다. ‘총각네 야채가게’에서 가장 중시하는 감성 마케팅의 한 부부인 Fun 경영을 중심으로 이번 조사는 이루어지며 그 안에서의 제도적 틀의 변화 및 그로 인한 효과, 한계점 및 극복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이번 조사를 구성하기로 하겠다. Ⅲ. 기업의 전반적 사업(history ,규모)우리가 조사대상으로 선정한 ‘총각네 야채가게’는 이영석 대표의 무일푼 오징어 행상 시절부터 시작된다. 대학시절

  • [소매경영론] 총각네 야채가게 분석
  • 총각네 야채가게 소매업경영론2007.11.30- 목 차 -◇개 요◇Ⅰ. 서 론1. 진행과정2. 기업선정이유◇Ⅱ. 본 론1. 기업소개2. 시장분석3. 전략 분석◇Ⅲ. 결 론1. SWOT 분석2. 추천전략 및 시사점◇ 참고자료 및 참고문헌◇ 개 요최근 먹거리에 대한 사회적인 관심이 고조됨에 따라 소비자들은 값이 비싸더라도 더욱 질 좋은 제품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우리 2조는 독특한 경영마인드를 가지고 최상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총각네 야채가

  • [독후감] 총각네 야채가게를 읽고
  • 성공적이었으니 정말 장사할 줄 아는 이영석 사장이 백만장자가 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할 수도 있겠다. 하지만 (경영에 대해 감히 논하기에 부족한 것이 너무도 많은) 나에게, 총각네 야채가게가 성공할 수 있었던 주요 원인을 꼽으라면, 나는 제품도 마케팅도 아닌 ‘사람’을 꼽고 싶다. 물론, 총각네의 기본에 충실한 질좋은 물건들과 그들의 장사능력, 사업수완, 마케팅의 역할을 무시하는 것은 절대 아니다. 큰 기업이든 작은 기업이든 제품생산, 운

  • [서비스경영] 서비스 마케팅 이론과 사례
  • 총각네 야채가게 ※ 대백 프라자 소개창업주인 구본홍 회장이 1944에 인수한 대구 삼덕동의 20여 평 남짓한 대구상화가 대구백화점의 모태가 되었고 1969년 12월 26일 주식회하 대구백화점을 설립하였다. 그 중에서 대백 프라자는 1993년 9월 15일 오픈되었고, 2002년 신세계 백화점과 업무제휴를 통해 경쟁력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윤리경영 선포식을 통하여 투명하고 명확한 업무진행의 정립으로 생산성향상, 대내외적인

  • [도서감상문]총각네야채가게
  • 총각네 야채가게. 방송과 신문 등을 통해서 널리 알려진 책이며, 실제 총각네 야채가게는 강남 아니 서울에서도 널리 알려진 유명한 가게이다. 이 가게의 젏은 사장의 어떻게 보면 성공이야기를 마케팅 전문가가 옆에서 보고 듣고 배우면서 만든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영석 사장은 마케팅에 대해서 모르지만 경험적으로 그리고 감각적으로 적용한 가게운영방침이 현재 기업에서 널리 사용되는 마케팅 원리와 별반 차이가 없다는 것이다. 이 책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