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경영] 서비스 마케팅 이론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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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서비스 마케팅 이론>
Ⅰ. 서비스 마케팅이란?
1. 서비스마케팅의 개념
2. 서비스 마케팅 삼각형
3. 마케팅 믹스

<사례>
Ⅱ. 사례 - 대백 프라자, 동산 의료원, 총각네 야채가게
<사례 - 첫 번째, 대백 프라자>
<사례 - 두 번째, 의료 서비스 마케팅 동산의료원>
<사례 - 세 번째, 자연의 모든 것 (총각네 야채가게)>

<결론>
본문내용
Ⅰ. 서비스 마케팅이란?
1. 서비스마케팅의 개념
- 일관되고 신뢰성 있는 서비스제공으로 특정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욕구충족을 통한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마케팅 믹스를 계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다.

서비스를 '판매를 위하여 제공되는, 또는 상품판매와의 관계에서 준비되는 재 활동·편익·만족'이라고 정의하고 있는데, 유형의 상품과 비교해 볼 때 서비스는 형체가 없는 무형성(intangibility), 생산·구매·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동시성 또는 비분리성(inseparability),서비스의 표준화와 규격화가 어려운 이질성(heterogeneity), 보관과 저장이 불가능한 소멸성(perishability)이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효과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러한 서비스의 특성을 파악하여 상품 마케팅과는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며, 마케팅믹스를 계획하고 실행함에 있어서는 제품(product), 가격(price), 유통(place), 촉진(promotion) 등의 4P 믹스 이외에 사람(people:직원·고객 등 서비스 참여자), 물리적 증거(physical evidence:서비스 환경), 서비스 제공과정(process of service assembly)의 3P 믹스 요소를 추가하여 함께 고려해야 한다.

2. 서비스 마케팅 삼각형
서비스는 유형의 제품과는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유형의 제품을 마케팅하는 경우와는 다르게 추가적인 변수를 관리하는 마케팅 접근법이 필요하다. 제조업의 경우 제품이 표준화되어 있고 매장에 진열되어 고객을 기다릴 수 있지만, 서비스 비즈니스의 경우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이 동시에 생산과 소비에 참여하게 된다. 따라서 서비스 산업에 있어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직원의 채용과 훈련은 고객만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참고문헌
- 출처

① 서비스 마케팅 이론
- 호텔, 외식, 관광마케팅. 2004. 석정.
Philip Kotler, John Bowen, James makens, 김형순, 김영태 옮김

② 대백 프라자
- 대백 프라자 홈페이지 - http://www.debec.co.kr
- 대백 자료 - 현장에서 직접 일하고 계시는 프라자 식품점 송창현씨께서 도움을 주셨습니다.
- 신세계 - http://about.shinsegae.com/


③ 동산 의료원
동영상 웹 주소 -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1&office_id=130&article_id=0000015306&menu_id=115
- 동산의료원 - http://www.dsmc.or.kr/

④ 총각네 야채가게
http://blog.naver.com/cos2414?Redirect=Log&logNo=110017915553&vid=0
- 리포터 시장에서
http://www.chonggakne.com/intro/broadcast_view_test.asp?idx=40&page=1
LG 제휴동영상
- 총각네 야채가게 홈페이지 - http://www.chonggakn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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