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southeast airlines의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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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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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기업 소개
1. 선정이유
2. 기업 소개
3. SWOT분석
4. 조직문화의 특징
Ⅱ 조직문화의 문제점
1. Major Problem
2. Minor Problem
Ⅲ 대안 및 기대효과
Ⅳ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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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제일의 투자자 워렌 버핏의 경이로운 수익률 조차 넘어서는 회사인 사우스웨스트 에어라인의 성공은 눈부시다. 32년 연속 흑자와 20년간 2000배의 주가 수익률을 기록한 이유는 무엇일까? 많은 성공전략들이 있겠지만 무엇보다도 큰 공헌을 한 것은 조직 내 직원, 관리자, 노조, 공급자들이 공유된 목표와 지식, 상호존중, 가장 중요한 요소인 '신뢰'가 바탕이 된 조직구조와 행동에 핵심적 역량이었을 것이다. 그러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유기적으로 연결된 'Point to Point' 항공 시스템을 구축해 철저한 저가 전략을 유지할 수 있었고, 한번 비행에 수백 명의 목숨을, 갑작스런 기후의 변화나 테러의 위협에서 지켜내고 책임져야 하는 항공산업의 특성상 무거울 수 밖에 없는 기내 분위기를 '사우스웨스트조크'라는 신조어를 만들어 내며 즐거운 유머로 바꾸며 미국 내 4위 항공사로 급성장 하게 된다. 설립초기 대기업의 틈바구니 속에서 어렵게 성장한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적어도 그 조직구조와 문화에 있어선 이제 미국 내 초 거대 항공사인 아메리칸, 콘티넨탈, 유나이티드 에어라인에서 끊임없이 모방하려고 노력하는, 그러나 모방하기 가장 힘든 확실한 핵심역량을 가진 가장 모범적인 기업이 되었다. 우리 조는 사우스웨스트 조직원의 '신뢰'를 이끌 수 있는 핵심역량이 정확히 어떤 부분에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고, 완벽하다고 알려진 사우스웨스트의 조직 구조에 과연 맹점은 없는지, 테러의 위협과 저가 항공사 들의 난립으로 더욱 더 심화된 가격경쟁 같은 환경변화에 사우스 웨스트의 조직이 앞으로도 문제없이 잘 적응할 수 있을지 예측해 보고자 이 기업을 선정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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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uthwest homepage : http://www.southwes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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