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경상, 기업윤리, 사회적책임]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문헌참고하며 작성한 글입니다.
목차
Ⅰ . 윤리경영

1.윤리의 정의
2.윤리경영의 정의

(1)윤리경영의 개념
(2)기업윤리의 유형

3.윤리경영이 중요한 이유

Ⅱ. 실제 사례를 통한 분석

1.도덕적 경영의 사례
2.비도덕적 경영의 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 윤리경영

1.윤리의 정의

(1)윤리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
윤리경영의 개념정의에 앞서 윤리에 대한 정의를 말해보고자 한다. 윤리(倫理)의 일반적인 정의는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 곧 실제의 도덕규범이 되는 원리를 말하며, 그 규범으로서의 도덕(道德)은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와 그에 준한 행위 또는 품성을 자기의 양심 내지 사회적 규범으로서, 자제하고 선한 일과 바른 일을 행하며 악한 일과 부정한 일을 하지 않는 일, 관습, 풍습과 관련한 정사(正邪), 선악(善惡)의 표준을 말한다. 또한 윤리는 사회생존을 위한 규범이고 도덕은 개인생존을 위한 규범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개인이 윤리적으로 행동할 때 사회에 도덕이 형성되며 이에 의한 개인과 사회가 생존하게 된다는 뜻이다.

(2)윤리에 대한 선진국의 정의
선진 각국에서는 윤리를 ‘올바른 일을 행하는 것’ 으로 설명하고 있다. 미국기업 ‘Texas Instrument社’ 직원 윤리 교육 자료에는 ‘Know what’s right, Value what’s right, Do what’s right.(올바른 것을 알고, 올바른 것을 소중히 여기고, 올바른 것을 행하라.)’ 는 말이 있는데, 이는 윤리는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것이 중요 하다는 것을 강조 하는 것이다.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윤리는 ‘DEJGKS 것이 올바른 것인지를 알고 이를 실천하는 것’ 이며 이를 통해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윤리적인 행동의 실천은 올바른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에서 출발하며 이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대한 의지와 확신이 선 상태를 말한다.

2. 윤리경영의 정의

(1) 윤리경영의 개념

윤리경영이란 기업이 시장의 윤리, 즉 시장의 질서를 준수하는 동시에 사회적 실체로서 권리와 의무를 다하는 경영을 말한다. 즉, 법, 제도의 준수는 물론이고 시대마다 조금씩 다르게 요구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을 다하는 경영을 의미하는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크게 ① 경제적 책임 ②법적 책임 ③윤리적 책임 ④자선적 책임 등으로 대별 할 수 있다.

① 경제적 책임
기업의 경제적 책임이란 사회적으로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적절한 가격에 판매하고, 그 결과 기업을 계속 영위하고 투자자들에게 보상이 가능한 이윤을 창출하는 책임을 말한다. 이는 기업 본연의 존재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경제적 책임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고용 및 유효수요 창출 등의 사회적 기여를 하는 것이다. 1980년대까지 국내 기업들의 주된 사회적 책임은 주로 이러한 경제적 책임에 관한 것이었고, 경제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있었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원론] [경영학원론]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관하여(A+리포트)
  • 사회적 윤리 인프라 구축◇ 기업의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실행기업내부 시스템의 정비사회적 네트워크 결성정부사회로부터의 지원3. 기업의 사회적 책임 성공사례(1) 도요타 자동차 (2) 동원 F&B (3) 삼 성 (4) KTF4. 기업의 사회적 책임 실패사례(1)파스퇴르 (2)동아건설 (3)LG․SK텔레콤- 개인정보 유출 (4) 기타 사례1.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이론 및 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의의경영학자 캐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

  • [경영학] SK 사회공헌활동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갈수록 중요해지는 이 때, ‘기업은 돈 잘 벌고 법규에 어긋나지 않으면 된다.’는 기존의 인식에서 벗어나 윤리적 책임, 임의적 책임까지 다해야한다는 사회적분위기가 강해지고 있다. 기업환경은 과거보다 훨씬 치열해졌으며 그에 따라 소비자의 인식변화까지 맞물려 사회공헌은 이제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닌 필수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기업들도 사회공헌에 앞 다투어 투자를 하고 있다.

  • [경영학] ㈜한진해운, ㈜대한항공 기업분석
  • 기업 개요한진 그룹사 소개㈜한진 그룹 연혁 및 발전㈜한진해운 개요제품시장점유율㈜한진해운 재무사항자산부채자본매출액영업이익경상이익당기순이익㈜한진해운 재무비율안정성성장성수익성㈜한진해운 SWOT분석㈜대한항공 개요㈜대한항공 제품1) 항공기 보유현황2) 취항노선3) 시장점유율㈜대한항공 재무사항대차대조표손익계산서회사의 대처과제재무비율㈜대한항공 SWOT분석㈜한진해운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경영)윤리

  • [기업윤리] 기업 사회적 책임의 배경, 기업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고찰과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및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경향, 현황 그리고 향후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활성화 방안 분석(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사례 중심)
  •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한 정도Ⅶ.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사례1. 삼성2. CJⅧ. 향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활성화 방안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오늘날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가장 중요한 측면이 신경제 시대의 기업환경변화에서 소비자의 구매형태가 크게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세계화와 IT혁명은 많은 소비자들로 하여금 보다 많은 정보를 빠르게 입수해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기업의 윤리적 브랜드(ethical b

  •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기업 윤리 공과 사례 -한화 L&C
  • 경상이익, 당기순이익Ⅳ.한화L&C의 재무비율 분석1.성장성 분석-매출액증가율2.안정성분석-부채비율 3.수익성 분석-매출액영업이익률4.활동성 분석-총자산 회전율Ⅴ.『한화 L&C』 SWOT 분석 및 경쟁사 분석1. SWOT 분석(1) SWOT(2) 분석2. 경쟁사 분석- LG화학3. 경쟁자 비교를 통한 전략 제시(1) TV 광고에서의 경쟁력 강화(2) 브랜드 가치 형성을 통한 경쟁력 강화Ⅵ.『한화L&C』의 사회적 책임 및 기업(경영)윤리의 공과1.윤리강령2.사회적 책임실천․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