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경상, 기업윤리, 사회적책임]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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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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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 윤리경영
1.윤리의 정의
2.윤리경영의 정의
(1)윤리경영의 개념
(2)기업윤리의 유형
3.윤리경영이 중요한 이유
Ⅱ. 실제 사례를 통한 분석
1.도덕적 경영의 사례
2.비도덕적 경영의 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 윤리경영
1.윤리의 정의
(1)윤리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
윤리경영의 개념정의에 앞서 윤리에 대한 정의를 말해보고자 한다. 윤리(倫理)의 일반적인 정의는 사람이 지켜야 할 도리, 곧 실제의 도덕규범이 되는 원리를 말하며, 그 규범으로서의 도덕(道德)은 인간으로서 마땅히 지켜야 할 도리와 그에 준한 행위 또는 품성을 자기의 양심 내지 사회적 규범으로서, 자제하고 선한 일과 바른 일을 행하며 악한 일과 부정한 일을 하지 않는 일, 관습, 풍습과 관련한 정사(正邪), 선악(善惡)의 표준을 말한다. 또한 윤리는 사회생존을 위한 규범이고 도덕은 개인생존을 위한 규범이라는 말이 있다. 이는 개인이 윤리적으로 행동할 때 사회에 도덕이 형성되며 이에 의한 개인과 사회가 생존하게 된다는 뜻이다.
(2)윤리에 대한 선진국의 정의
선진 각국에서는 윤리를 ‘올바른 일을 행하는 것’ 으로 설명하고 있다. 미국기업 ‘Texas Instrument社’ 직원 윤리 교육 자료에는 ‘Know what’s right, Value what’s right, Do what’s right.(올바른 것을 알고, 올바른 것을 소중히 여기고, 올바른 것을 행하라.)’ 는 말이 있는데, 이는 윤리는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실천하는 것이 중요 하다는 것을 강조 하는 것이다.
윤리경영 실천을 위해 윤리는 ‘DEJGKS 것이 올바른 것인지를 알고 이를 실천하는 것’ 이며 이를 통해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을 이해해야 한다. 또한 윤리적인 행동의 실천은 올바른 것이 무엇인지 아는 것에서 출발하며 이는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에 대한 의지와 확신이 선 상태를 말한다.
2. 윤리경영의 정의
(1) 윤리경영의 개념
윤리경영이란 기업이 시장의 윤리, 즉 시장의 질서를 준수하는 동시에 사회적 실체로서 권리와 의무를 다하는 경영을 말한다. 즉, 법, 제도의 준수는 물론이고 시대마다 조금씩 다르게 요구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을 다하는 경영을 의미하는 것이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크게 ① 경제적 책임 ②법적 책임 ③윤리적 책임 ④자선적 책임 등으로 대별 할 수 있다.
① 경제적 책임
기업의 경제적 책임이란 사회적으로 필요한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여 적절한 가격에 판매하고, 그 결과 기업을 계속 영위하고 투자자들에게 보상이 가능한 이윤을 창출하는 책임을 말한다. 이는 기업 본연의 존재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은 경제적 책임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은 물론 고용 및 유효수요 창출 등의 사회적 기여를 하는 것이다. 1980년대까지 국내 기업들의 주된 사회적 책임은 주로 이러한 경제적 책임에 관한 것이었고, 경제적 책임을 다하지 못하는 기업들이 있었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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