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VIP Marketing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VIP마케팅의 개념.
(2) VIP마케팅의 배경.
(3) VIP마케팅의 변천.
(4) VIP마케팅에서 고려되어야 할 것들.
(5) 분야별 VIP마케팅 사례.
(6) VIP마케팅 성공 사례.
(7) VIP마케팅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 -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VIP마케팅의 개념.
VIP마케팅은 귀족마케팅과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특정 소비층을 겨냥하여 그들만을 위한 마케팅을 벌이는 일련의 활동을 의미한다. 개성을 중시하는 소비성향에 발맞추기 위해 도입된 것으로써 1980년대의 시장세분화 개념의 탄생과 그 시기를 같이 한다. 그간의 마케팅활동이 불특정 다수를 위한 것이었다면 VIP마케팅은 특정 집단을 표적으로 삼고 집단내의 소비자들에게 제품의 제작, 홍보 활동을 하여 구매를 일으키는 요소로써 중요한 마케팅 기법으로 자리매김하였다. 또한 VIP 마케팅은 구매자 혹은 잠재구매자에게 소속감과 우월감을 갖게 해 상품의 구입이 바로 지위의 향상으로 이어지는 만족감을 느끼게 해준다.
(2) VIP마케팅의 배경.
최근 들어 왜 이렇게 VIP마케팅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는가? 이 의문에 대한 답을 위해서는 삼성경제연구소의 '고급소비와 기업들의 대응'의 자료를 참고하면, 특히 IMF이후로 우리 사회에 소득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으며 이는 소비의 양극화로 이어졌다.
즉, 상위 20%의 가진 자들(haves)의 구매력과 소비가 나머지 못가진자들(have-not)보다 훨씬 매력적인 대상으로 확연히 부상했다는 점이다. 또한 이면에는 소비 세력들의 변화를 들 수 있다. 즉, 예전에는 고가품을 구입하는 층이 극히 한정돼 있었지만 지금은 부유층의 증가와 고가품에 대한 실수요자의 증대 또한 그 이유라고 손꼽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가장 큰 이유로는 소비자들의 고가품에 대한 거부감이 약화됐다고 할 수 있다. 해방이후 처음으로 사회적으로 '평등성'의 개념이 약화되고 있는데, 이는 부자에 대한 개념이 다소 긍정적인 시각으로 전이됐음을 말한다. 전문 직업인으로 구성된 신귀족은 이를 대변하는 층으로, 예전의 비리로 얼룩진 부자와는 사뭇 다른 양상으로 보여진다.
- 참고문헌
-
VIP마케팅. 김영한. 2005.5.20
귀족마케팅. 김산헌&오진미. 2003.6.30
VIP마케팅. 한동철. 2002.12.15
VIP마케팅. (삼성파이낸셜센터(FP), 푸르덴셜증권, 우리은행 인터뷰자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딕 헵디지,`하위문화(스타일의 의미)`, 1998
- [소비자행동] 고전적 조건화, 수단적 조건화의 사례
- [경영사례] GE 사의 식스 시그마에 관한 성공사례분석
- 이니스프리_소개 및 역사, 현황
- 아웃소싱의 성공 실패 사례 애플의 성공사례IBM의 실패사례
- 무신사 마케팅,경영전략 사례분석과 무신사 SWOT분석 및 미래전략 수립
- 투자론) 증권분석과 투자전략 수립에 있어 효율적 시장과 비효율적 시장의 차이점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기업의 일반환경 중 경제적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현재 기업이 처해있는 경제적 환경(이자율, 유가, 환율, 물가 등)에 대해 사례와 함께 설명하시오
- 넷플릭스 한국시장 진출전략 사례분석 - 넷플릭스 기업분석과 국내 문화산업에 미친영향 분석 및 넷플릭스 한국시장 현지화전략과 마케팅 4P전략 분석 및 향후시사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